엑셀 실무과정은 워드와 같은 문서 작성을 넘어 반복적인 수작업을 자동화하고,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핵심 역량입니다.
무엇보다 실무에서 엑셀 활용 능력을 요구하는 회사가 많기 때문에
수준급의 엑셀 사용자라면 취업의 문이 열린 가능성이 훨씬 크다고 봅니다.
서울시50플러스 동부캠퍼스는 엑셀 입문 과정을 마치고 심화학습을 원하시는 분,
예전에 회사에서 엑셀 좀 사용했지만 다시 제대로 배우고 싶으신 분,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준비하며 엑셀 실력을 다지고 싶은 분들을 대상으로
‘엑셀 실무 완성’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유선주 강사님은 그동안 입문과정에서 배운 셀의 다양한 형식을 복습하고
부가가치세 계산 표(테이블)을 예로 상대참조와 절대참조의 차이를 설명하며 첫날 수업을 여셨습니다.
수강생들은 강사님이 제공하는 데이터 파일을 본인의 컴퓨터에 다운받아 반복적으로 실습하며 조금씩 자신감을 갖게 되신 듯 합니다^^
강사님은 통상 강의를 눈으로만 보고 다 익혔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 데이터를 가지고 해보지 않으면
자신의 실력이 될 수 없다고 강조하시며 여러번 반복해서 실습하도록 요청하셨습니다.
수강생 가운데 70대의 나이에도 현업에서 활동하시는 분이 계셨는데,
실무를 다루며 답답했던 부분을 본 수업을 통해 많이 해갈하신 듯 보였습니다.
무엇이든 조금이라도 이해가 가지 않으면 늘 보조강사님께 도움을 요청하고
해결하시고자 애쓰는 모습을 보며 그 연세에도 정말 배움을 향한 열정이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수업에 참석하지 못함을 안타까워하는 수강생을 위해
강사님은 직접 동영상을 만들어 단톡방에 올리는 수고도 마다하지 않으셨는데요.
나중에는 동영상만 보고 수업에는 참여하지 않으실지도 모른다며 수업시간엔 더 중요한 내용을 다룰 것이라는 농담도 하셨습니다.
필터 기능을 이용해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구하고, 강의 출석 학생의 결석 및 지각 횟수를 감안하여
벌점을 주는 '출석부 만들기 실습'은 그동안 배운 내용을 망라해 적용하는 과정으로 수강생 분들이 흥미를 갖고 임하셨습니다.
중간에 대선으로 수업이 한 주 미뤄졌는데요, 2주만에 수업을 하면서 강사님은 실무완성 과정에 맞는
많은 준비를 해오셨는데 수강생 분들이 지난 시간 배운 내용을 많이 잊으셔서
복습하는데 시간을 너무 많이 썼다고 안타까워 하시기도 했습니다.
함수를 이용해 가계부를 만드는 작업도 수강생의 관심을 집중시켰는데요,
수입과 지출 항목을 구분해 이를 차트로 만드는 문서 만들기 실습은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익한 내용이었습니다.
모두 6회에 걸쳐 엑셀의 기본을 다시 확인하고,
조건부 서식과 간단한 함수를 이용해 실무에서 자주 쓰는 여러 서식을 만들어본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참여하신 수강생 분 모두 엑셀에 더욱 자신감을 갖고 현장에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은 가을에 본 캠퍼스에서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여하신 수강생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중장년 시설지원단 이명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