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궁금한 것, GPT와 대화로 해결한다.”

구글, 네이버 검색에서 챗GPT 대화로 -

 

 

작년 11월 대규모 언어 모델을 활용한 생성 AI 서비스 GPT’가 세상에 공개된 이래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보면 실로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게 된다. 필자는 IT분야의 전문가도 아니고 매니아도 아닌 초로(初老)의 베이비부머로 다양한 분야의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지는 못한다. 다만, 주위 친구들과 공유하는 차원에서 내가 알고 이해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알아보려 한다. ‘GPT’가 인공지능 기술의 대중화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하니 그 정도까지 만이라도 아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 같다. ‘GPT’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이해하기 위해 서울디지털재단에서 발행한 연구보고서 ChatGPT 활용사례 및 활용팁을 참고하였다.

 

GPT의 개념과 동작 원리

 

OpenAI가 개발한 GPT’대화형 생성 인공지능 서비스. 쉽게 말하면,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문장과 글을 생성할 수 있게 만들어진 인공지능(AI)이다. 언어 능력에 특화돼 있어 사용자가 대화창에 질문을 입력하면 그에 맞춰 다양한 답변을 내놓는다.

 

ChatGPT는 챗팅의 줄임말 Chat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 딥러닝을 이용한 사전 학습 변환기)의 합성어이다.

 

동작 원리에 대해 소개하자면 인간의 뇌는 약 100조 개의 시냅스(신경세포접합부)가 상호작용하여 복잡한 정보처리를 수행하는데 비해, GPT 인공지능(AI)은 입력과 출력 레이어 사이에 매개변수(파라미터)가 있어 이 역할을 수행한다.

 

사진+1.jpg
단순 신경망과 뉴런 신경망 구분 출처 : 서울디지털재단 

 

GPT의 활용분야

 

보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일상 활용분야, 업무 활용분야만 살펴봐도 아래와 같이 다양하다. 이외에도 전문적으로 필요에 의한 활용범위는 무한히 확장할 수 있다.

 

[일상 활용 분야]

일상생활

법률 자문, 건강 상담, 심리 상담, 학업, 직업 등 진로 상담, 자동차 정비 문의, 쓰레기처리 방법 문의, 음식·요리 검색, 육아 관련 상담 등

 

창작활동

o 글쓰기 분야 활용 : 글다듬기, 시 창작, 소설, 드라마, 연극 등 대본 작성

o 음악 작업 : 노래 가사를 만들고 음악 코드를 생성하는데 활용 가능

o 그림·이미지 생성 : GPT 이외 타 AI 생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그림·이미지 생성

 

교육분야 활용

o 교육 지도 가이드 : 부모, 교사 교육 지도 등의 가이드 답변

o 주요 교과목 학습보조 도구 : 언어학습, 수학 및 과학 등의 학습 내용을 질문하고 답변

 

[업무활용 분야]

o 보고서 자료조사 : 각종 전문적 지식, 논문 등의 자료조사 후 결과를 정리

o 사업기획 아이디어 : 정책, 사업 등의 계획수립 시 아이디어 도출 등

o 글쓰기, 보도자료, 번역 및 교정 : 영어 번역이나 교정 등 표현을 자연스럽게 수정

o 엑셀 업무 활용 : 어려운 엑셀 함수를 간단한 명령어로 생성하여 활용 가능

o 프로그래밍 : GPT는 프로그래밍에 훌륭한 결과를 도출

 

GPT 활용사례

 

마치 사람과 이야기하듯 자연스럽게 질문을 주고받으며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교통사고가 나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예시)

 

사진+2.jpg
GPT 활용사례 예시 출처 : 서울디지털재단 

 

 

위 질문 및 답변을 좀 더 구체화하여 질의 및 답변을 이어갈 수 있다. 예를 들어 1. 그렇다면, 교통사고 발생 시 손해배상의 범위 내용을 알려주세요. 2. 교통사고 손해배상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와 같은 식으로 궁금한 것이 해소될 때까지 대화를 시도해 볼 수 있다.

 

GPT의 일상활용 및 업무활용의 구체적인 사례 :

서울디지털재단 > 지식정보 > 연구보고서 > [통합편 : 일상활용·업무활용] ChatGPT활 용 사례 및 활용 팁 (개정판)을 참고할 만하다.

 

GPT 사용방법

 

실제로 챗GP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 chat.openai.com으로 이동하여 계정을 만든다.

 

GPT에 액세스하려면 OpenAI 웹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자신의 E-mail 주소를 입력하거나 혹은 구글이나 MS 계정을 활용할 수 있다. 새로 생성한 OpenAI 계정으로 챗GPT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에도 액세스할 수 있다. 언어 모델에 따라 일부 기능은 유료지만, 필수는 아니다. (: 프리미엄 프로필로 전환하면 다른 사용자보다 우선권을 갖거나 AI에 보낼 수 있는 프롬프트또는 요청 횟수에 대한 제한을 덜 받을 수 있음).

 

사진+3.jpg
OpenAI 웹사이트 등록 및 계정 만들기 화면 

 

2. GPT에 액세스하여 텍스트 상자에 질문을 입력하고 보내기를 클릭한다.

 

전문가들은 챗GPT에 더욱 정교하고 깊이 있는 질문을 할수록 챗GPT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한다. GPT의 메뉴는 영어로 되어 있지만, 영어로 챗GPT에 글을 입력할 필요는 없다. 이 도구는 한국어로 입력한 텍스트를 매우 잘 이해하며 즉시 한국어로 답변도 제공해 준다. 한국어와 거의 모든 다른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한다는 사실은 챗GPT의 큰 장점이다.

 

사진+4.png
GPT에 접속하여 텍스트 상자에 질문하기 위한 화면 

 

GPT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홈화면에 챗GPT 아이콘 만들어 편리하게 사용하기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창에 챗GPT 사이트 URL(https://chat.openai.com/chat)을 입력하여 연다.

2. (구글) 우측 상단에 점 세 개 아이콘을 터치하고, 다이얼로그 메뉴에서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하면 바탕화면에서 챗GPT 웹페이지를 열 수 있다.(계정을 만들었다면 Log in,

계정이 없다면 Sign up에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음)

(네이버) 우측 하단 줄 두 개 터치하고, ‘홈 화면에 추가를 누르면 위와 동일하다.

 

마이크로소프트(MS)Bing 앱 설치

 

구글 Play스토어에서 bing chatgpt를 검색한다.

Bing:Chat with AI & GPT-4를 설치한다.

 

카톡에서 AskUp(아숙업) 사용하기

 

카카오톡을 실행한 후 우측 상단에 검색(돋보기 아이콘)을 눌러준다.

2. ‘Askup’을 검색해 추가 등록한다.

 

사용자가 문서의 사진을 찍거나 전송하면 이미지와 관련된 정보 및 텍스트를 제공해준다.

 

사진+5.jpg
영양제, 식품 등의 구성성분, 효과 등이 궁금할 때 출처 : 서울디지털재단 

 

 

우리는 영어사전이나 백과사전을 보던 아날로그 시대에서 20세기 말 컴퓨터 보급과 함께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했다. 이제 검색의 시대는 지고 AI를 기반으로 한 대화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한다. AI 기술의 파워는 머지않아 인간의 지능과 역량을 능가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AI가 펼쳐갈 미래에 대해 두려워하거나 외면하지 말고 직면해서 반갑게 맞이해보자. 예상되는 부정적인 리스크는 철저히 배제하되 AI가 가져다줄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시민기자단 구세완 기자(swkoo0212@naver.com)

2023_50플러스온라인명함(구세완_중부).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