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사 : 이경종 대표님,
2.참석자: 양승재 님포함 36명, 9시30분~12시30 분
3.장소: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2층 배움터1

4.이경종 대표님: 구글플러스,2018년 토요포럼 커리큘럼,Coggle로 마인드맵 만들기
구글강의 3~4개월 예정이며 초급, 고급, 사업관련 등 토요일은 #서울소셜리딩그룹 의례히 오시게 된 분들 말고 처음 오신분들도 많으시고 해서 분리교육 검토예정입니다.
마인드맵을 알면 사고의 체계가 바뀐다

Coggle로 마인드맵 만들기: 특징

 1)직관적--한꺼번에 보이게 해야함.

 2)정보공유

 3)협업 가능--브레인스토밍,분임조 활동 적합함. 또한 이미지 삽입 가능함.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원형타입의 기능이 있어 쉽게 작업이 가능함.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마인드맵 무료도구 소개 동영상 시청함. 
라디오 김어준 뉴스광장 청취자 750만명이며 그때 50플러스센터 홍보함.
전국소셜,서울소셜리딩그룹 운영설명, 2018년 토요포럼 커리큘럼 설명함.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뜨고, 카카오스토리는 졌다.
SNS는 친구, 지인과 교류하고 소통하는 주요 창구였지만 최근에는 
흥미로운 콘텐츠를 접하는 수단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인·친구와 교류'는 2016년(52%)에 비해 46%로 줄었다.
우리 국민은 4명 중 3명이 주 이용 검색 포털로 네이버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이 자주 찾는 검색 포털은 네이버(72.6%), 구글(13.2%), 다음(11.4%) 순이었다.  네이버라고 응답한 사람들이 밝힌 사용 이유는 '익숙함' '정보의 양이 많다' '정확한 결과' 순이었다.  검색 결과의 적합성·유익성·신뢰성 등 부분별 이용자 만족도는 구글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구글플러스가 페이스북 따라잡을 날 올까?
2017년 구글과 페이스북은 온라인 디지탈 광고의 61%를 차지함,2017년 온라인 광고 증가분의 96%를 구글과 페이스북이 온라인 광고 독점함.
독점에 도전한 회사, 아마존: 책+CD(음악)+Any+물류--아마존고(무인점포),
시카고 아마존 직원84명에서 3명으로 줄어듬---우리나라도 곧 그렇게 되지않을까?
 구글+이해: 구글+(구글플러스, Google+, Google Plus, G+)는 구글이 운영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구글+배경:웹 상에서 보다 더 현실처럼 공유하기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초대장이 있는 사람만 가입할 수 있게 이 서비스 시작함.


페이스북은 지인들과 소통하고 일상 얘기를 하는 공간, 구글플러스는 주로 IT에 관한 얘기를 하는 공간으로 씁니다. 페이스북도 좋아하고, 구글플러스도 좋아하는데, 완성도 측면에서는 구글플러스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구글플러스 사용자들도 생각이 비슷할 겁니다. 그렇다 해도‘구글플러스=43%’ 는 놀라운 결과입니다. 구글플러스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생각보다 높기 때문일까요?


언젠가는 페이스북에도 큰 위협이 될 거라고 봅니다.
구글플러스 사용하면 좋은 점:각종 구글 서비스와 연계 는 게 강점입니다.
G메일,구글리더,구글닥스,구글뉴스,구글플러스는 구글 서비스를 엮는 척추 역할을 담당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