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플러스, 축제를 즐겨라

2023 강동오플제 공연&체험현장 스케치

 

전국의 명산과 관광명소들이 가을 단풍과 꽃소식으로 가득한 때 서울 강동구 암사동에 위치한 강동50플러스센터에서도 45일간의 신나는 축제가 열렸습니다. 찬란한 인생 2막을 꿈꾸는 중장년 세대의 꿈을 지원하는 강동50플러스센터가 올해 두 번째로 준비한 축제의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1+%26+2+%26+3.png
2회차를 맞은 강동오플제 20231023()~ 1027() 시민기자단 이정선 기자 

 

 

선생님, 강동오플제 오실 거죠? 꼭 오셔야 해요!”

10월 중순 강동오플제 기간이 다가오며 강동50플러스센터에 갈 때마다 듣는 단골 멘트가 고맙습니다. 오라는 곳은 없어도 갈 곳은 많은 중장년 세대인데 이렇게 두 팔 벌려 환영하는 곳이 있다는 게 어찌나 행복한 일인지요.

물론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저에게도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강동오플제의 커뮤니티 공연과 다양한 체험 현장을 취재하는 것인데요. 떠나는 가을과 두 장 밖에 남지 않은 달력을 보며 헛헛한 마음을 달랠 절호의 기회이니 기쁜 마음으로 다녀왔습니다.

 

강동오플제 4일차, 함께 즐기는 커뮤니티 공연

1026. 날씨는 또 얼마나 쾌청하고 좋던지요. 맛있는 점심식사를 하고 커피도 한잔 테이크아웃해 강동50플러스센터로 갔습니다. 그런데 입구부터 초만원 행렬인 걸 보니 대박예감입니다. 지하 1층부터 옥상정원까지 특별한 공간과 행사로 꾸며졌으니 하나하나 다 둘러보자면 서둘러야 하는데요.

먼저 지하 1층 강당으로 갑니다. 화려한 조명 아래 멋잔 무대의상을 차려입은 커뮤니티 회원들과 기꺼이 즐길 준비를 마친 관객들, 그 현장을 풀 스케치하는 카메라맨까지 현장은 축제의 분위기로 가득합니다.

강오플 성공담을 시작으로 강동50플러스센터 내 10여 개 커뮤니티가 선보이는 공연이 1시간 반 동안 진행되었는데요. 휴대가 간편해 어디서든 연주가 가능하다는 미니하프 연주와 서아프리카의 전통악기인 젬베 연주가 진행되는 동안 객석의 중장년층들도 어깨를 들썩들썩 힘찬 박수와 노래로 호흡을 같이 합니다.

 

 4+%26+5+%26+6.png

2023 강동오플제 커뮤니티 공연 (젬버 연주, 시낭송회, 마술공연) 시민기자단 이정선 기자

 

 

 

 

과거 마술사는 남자, 보조는 여자로 갈리던 때가 있었는데 당당히 홀로 무대를 이끌어가는 여성 마술사의 카리스마도 폭발합니다. 이어지는 성악과 연극, 시낭송 무대는 가을의 정취를 더해주는데요. 이 가을에 잘 어울리는 시들을 가만히 듣고 있노라니 예쁜 편지지나 다이어리에 좋아하는 시를 꼭꼭 눌러쓰던 감성충만한 학창시절이 그리워지네요.

 

 

 

가을날 노랗게 물들인 은행잎이

바람에 흔들려 휘날리듯이

그렇게 가오리다

임께서 부르시면......

 

호수에 안개 끼어 자욱한 밤에

말없이 재 넘는 초승달처럼

그렇게 가오리다

임께서 부르시면......

 

(신석정의 시임께서 부르시면)

 


 

 

다함께 돌자, 강동50플러스센터 한 바퀴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이번 강동오플제 행사에서는 명사특강 외에 원데이클래스, 작품 전시회 체험존, 힐링존 등을 운영해 중장년 세대가 즐겁고 신나는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했는데요. 전통매듭체험, 애니어그램 성격상담, 알파벳게임과 타로카드 상담 등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퀄리티를 높인 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7+%26+8+%26+9.png
전통매듭, 애니어그램 성격상담 등 다양한 체험활동 모습 시민기자단 이정선 기자 

 

 

집에서도 간단히 라떼아트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홈카페족을 위한 바리스타 체험공간 역시 인기가 많았는데요. 인근 아파트에 거주하며 10월부터 강동50플러스센터에서 진행하는 강좌를 수강하고 있다는 한 50플러스세대는 라떼아트 처음 해봤는데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다. 동아리 작품들도 쭉 둘러봤는데 완성도가 상당히 높아서 놀랐다.”며 만족감을 드러냈습니다.

 

10+%26+11+%26+12.png
바리스타 체험-라떼아트 / 평생학습동아리 작품 전시 시민기자단 이정선 기자 

 

 

추억의 교복을 입고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으면 현장에서 바로 즉석사진을 출력해주는 추억의 포토존코너에서는 연신 웃음이 끊이지 않았는데요. 서울 송파구에서 왔다는 한 수강생은 요즘 캘리그래피, 요가, 일본어 등 다양한 공부와 취미생활을 하고 있는데 강동50플러스센터에서도 많은 프로그램이 개설되고 있는 걸 보니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참여도 하고 싶다.”라는 뜻을 전했습니다.

 

13+%26+14+%26+15+%26+16.png
빽투더7080-추억의 포토존 / 교복입고 즉석사진 찍기 시민기자단 이정선 기자 

 

 

이외에도 취업을 희망하는 중장년을 위한 일자리 정보 제공과 상담 등이 진행되는 채용설명회도 운영되었는데요. 강동오플제를 계기로 강동50플러스센터가 중장년 세대들에게 찬란한 인생 2막을 함께 준비하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시민기자단 이정선 기자(writerjs@naver.com)

 

 

2023_50플러스온라인명함(이정선_강동).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