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르바형 직업전환 전문교육 : 실내 식물 관리사 도전하기]

 

<이른 퇴직하면 뭐 하지?>

 

서울런4050 (Seoul Learn 4050) 프로젝트를 아시나요?

 

양천50플러스센터는 온라인 학습플랫폼인 서울런4050에서 사전 학습 과정을 수료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실내 식물 관리사 자격증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624일부터 812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00~12:00) 8회에 걸쳐 과정을 마치게 됩니다.

실내 식물 관리사는 농업이나 화훼 분야로 경력을 전환하거나 식물가게 또는 원예 분야의 창업을 원하는 중장년을 대상으로 개설된 과정입니다.

 

 

사진1+차지현주임.jpg
서울런4050 프로젝트를 안내하고 있는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사업 운영본부 도심권 사업팀 차지현 주임 시민기자단 정혜영 기자

 

 

 

서울런4050 올해 서울시가 주력하는 직업 전환기 중장년 집중지원 프로젝트로 서울시 중장년의 부양 부담, 조기 퇴직, 노후 준비를 함께 고민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생애전환기에 놓인 4050세대에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하여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미래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강좌를 열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미네르바형 직업전환 전문교육으로서 일자리 교육과 디지털 역량은 강화하고, 미래걱정은 줄인다는 미션과 중장년이 활력 있고 행복한 도시를 만든다는 비전 아래 오세훈 서울시장이 기획한 전국 최초의 종합 계획입니다.

 

 

사진2+실내식물관리사양성과정도전하기.png
실내식물관리사 양성 과정 양천50플러스센터

 

 

 

서울시 인구의 38.8%를 차지하는 40~64세 중장년층이 365만 명이 된다는 통계(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20234)가 이미 발표되었고, 인구 분포에서 두꺼운 부분을 차지하는 이 연령층은 중요한 연령대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으며, 은퇴 후의 사회 활동도 기대됩니다.

 

미래에셋 투자와연금센터가 최근 10년간 우리나라 근로자들의 퇴직·은퇴 동향을 분석한 결과 2021년 기준 5564세 연령층의 주된 일자리 퇴직 연령은 평균 49.3세로 나타났다.

이는 법정 정년인 60세에 크게 미치지 못하였고, 절반 가까이가 비자발적인 조기 퇴직을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미래에셋 투자와 연금센터 제공]

 noname01.jpg

 

 

중장년 역량 강화 종합패키지인 40대 미네르바형 직업전환 지원사업은 이직, 전직, 취업, 창업 일자리 역량 강화를 위하여 자격증, 직무역량개발, 디지털, 창업 등 온, 오프라인 학습 및 상담과 멘토링까지 지원합니다. 

40대를 타겟으로 진행한 프로젝트인 만큼 수강생의 50% 이상이 40대여야만 개설되는 강의입니다.

 

식물시장의 환경 이해부터 식물 관리 기초 이론과 식물 관리 실전, 그리고 화훼 분야 취업과 창업 방법 등을 풀어주는 과정으로 구성된 이 강의는 더운 날 토요일 오전에도 수강의 열의를 보여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사진3+식물관리사+자격+과정+2주차+수업.jpg
식물 관리사 자격 과정 2주차 수업 시민기자단 정혜영 기자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사업 운영본부 도심권사업팀 차지현 주임이 이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진행한 후 우리식물원 허창주 대표가 강의를 시작하고 실습으로 이어졌습니다.

기자가 취재하였던 지난 71일은 2주차 강의였고, 강사님은 식물의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환경인 물과 흙, 바람, 햇빛을 차례로 설명하면서 공중 분무나 저면관수법, 그리고 수분 측정기로 흙의 마름 정도를 확인하는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빛과 통풍의 중요성도 설명한 후 흙의 종류와 배합 비율을 설명한 후 분갈이 실습을 시작하였습니다.

 

 

사진4+화분갈이+실습용+아스파라거스+메이리.jpg
화분 갈이 실습용 아스파라거스 메이리 시민기자단 정혜영 기자

 

 

 

강사님이 수강생들과 함께 실습으로 화분에 옮겨 볼 식물로 아스파라거스 메이리(Asparagus meyerii)와 화분, 배양토 등을 준비해 와서 손수 흙을 털고 뿌리를 손질하는 법, 흙의 배합 등을 시연하였습니다.

수강생들은 각자의 화분에 잘 배합된 배양토를 식물이 보일 눈높이보다 1cm 정도 낮게 채우고, 식물은 가장 예쁘게 보이는 면을 얼굴이 되게 정면으로 놓으면 완성입니다.

 

 

사진5+실습에+앞선+이론+강의.jpg
실습에 앞선 이론 강의 시민기자단 정혜영 기자

 

 

 

비교적 간단하고 기본적인 작업을 마지막으로 2주차 수업은 마쳤지만 남은 수업으로 실내 식물 관리사의 기본기량과 식물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여 원하는 분야로 경력을 전환하는 성공의 씨앗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진6+강사님의+시연에+맞춰+실습+중인+수강생들의+바쁜+손.jpg
 강사님의 시연에 맞춰 실습 중인 수강생들의 바쁜 손 시민기자단 정혜영 기자

 

 

 

온라인 학습으로 뉴노멀시대의 평생직업과 창직, 그리고 스타트업 창업 트렌드와 기업가 정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였고, 오프라인으로 식물 관리사 자격증 과정을 마친 후 직업 훈련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정보를 받고 취업과 창업 컨설팅, 경력 설계 상담도 받을 수 있으니 커리어 양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과정이라 다양한 분야로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됩니다.

 

 

사진7+분갈이+실습이+완성된+화분.jpg
분갈이 실습이 완성된 화분 시민기자단 정혜영 기자

 

 

 

실내 식물 관리사 자격증 과정을 강의하시는 허창주 강사님은...

- 월메이드 경영/대표

- 우리식물원 식물교육/대표

- 경민대학교 스마트팜학과 도시농업정책 겸임교수

- 서울대학교 도시재생과 공공예술 강의

- 실내 식물 관리사 1

 

 

시민기자단 정혜영 기자 (angela1895@naver.com)

2023_50플러스온라인명함(정혜영_양천).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