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열정, 열정! 4060 채용 축제

일하고 싶은 중장년 모여라


2023년 서울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개최  

세대를 불문하고 안정적인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중장년에 특화된 채용 행사 소식이 반갑다. 오는 6월 15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1관에서 ‘2023년 서울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가 개최된다. 중장년층 집중 지원 프로젝트인 ‘서울런 4050’ 사업의 일환으로, 중장년 구직자에게 일자리 정보와 취업 기회를 제공하며 40세부터 64세까지 취업과 경력 전환 희망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일자리박람회.png
▲ 2023년 서울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포스터 © 2023년 서울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 시민기자단 김빛이 기자 

 

중장년 인력 채용 계획이 있는 공공 및 민간 60여 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취업 정보와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컨설팅을 통해 재취업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채용 기업에 중장년 우수 인재 유입을 촉진하고 인식 개선의 장으로 활용하며, 향후 중장년 채용 분위기를 확산하는 것이 이번 박람회의 목표.

기업별 부스로 구성된 채용관에서는 구직자와 기업 인사 담당자간 현장 채용 면접과 상담이 이루어진다. 풀타임 채용 외에도 중장년의 다양한 수요에 맞춘 프리랜서, 파트타임 채용 등 다양한 채용기업이 참여한다. 내일 설계관에서는 취업컨설팅과 현장매칭, 헤드헌팅 등 전문 컨설턴트가 1:1 상담을 진행하며, 실전 이력서 작성법과 면접 코칭에 도움을 준다. 또한 중장년 취업역량 강화, KB국민은행의 노후 은퇴 설계 등 중장년 관심 분야의 전문가 특강을 비롯해 이력서 사진 촬영, 가상현실(VR) 모의 면접, 퍼스널 컬러 진단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열린다. 박람회가 끝난 이후에는 미취업 구직자를 대상으로 취업 컨설팅을 연계하고 미채용 참가 기업 대상 중장년 인재 매칭을 통하여 사후 관리를 이어갈 계획이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jpg

 ▲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가 열리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전경 © 서울시사진기록화사업 - 시민기자단 김빛이 기자

 

[구직자 참여 이벤트] 일자리 알아 보고 푸짐한 선물도 받자!

 

박람회 측은 중장년 구직자의 취업 활동을 독려하고자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했다. ‘홈페이지 사전 신청’은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사전 참가 신청한 구직자 중 추첨을 통해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을, ‘현장 얼리버드’는 6월 15일 박람회 당일 현장에 방문한 구직자에게 선착순으로 커피 기프트 카드를 증정한다. 또 ‘박람회 도장깨기’는 박람회 프로그램에 3개 이상 참여한 구직자 100명에게 콜드 컵 텀블러를, ‘구직자 만족도 조사 이벤트’는 박람회 설문 조사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마트 금액권을 제공한다. 

 

 

이벤트.png

 ▲ 풍성한 선물이 마련된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구직자 참여 이벤트  © 2023년 서울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 시민기자단 김빛이 기자

 

[일자리 박람회 홈페이지] 참가 신청부터 유용한 취업 정보까지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는 누리집(www.4050jobfair.com) 사전 참여 신청 또는 행사 당일 현장 참여 모두 가능하다. 온라인에서 사전 참여 신청 및 박람회 투어 가이드, 면접과 상담 등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참여 기업의 채용 정보, 생애 설계 자가진단, 취업 컨설팅, 중장년 필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중장년 일자리를 발굴하고 창업과 창직을 지원하는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포털(www.50plus.or.kr/) 배너를 통해서도 일자리 박람회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포탈+일자리박람회.png
▲ 6월 15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2023 서울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 2023년 서울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시민기자단 김빛이 기자

 

일자리 박람회 홈페이지의 ‘일자리관’에서 중장년 채용 계획이 있는 60여 개 기업과 채용 내용을 확인해보자. 현장에서 입사 지원과 면접, 취업 상담 등을 진행할 예정으로, 홈페이지에서 박람회 참가 신청 및 기업 면접 예약이 가능하다. 

‘취업 가이드’는 오랜만의 취업 준비가 어색할 중장년 구직자를 위해 가이드가 박람회 이용 방법부터 부스 위치 등 현장 투어를 통해 안내한다. 10시부터 4시까지 매 시간 운영되며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다. 

또한 생애 설계를 자가 진단하고 생애 설계 지원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생애 설계 자가진단은 일, 활동, 관계, 재무 영역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형태의 진단지로, 검사 후 각 영역별 준비 정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생애 설계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각 분야에 맞는 컨설턴트와의 1:1 맞춤 상담이 지원된다. 개인별 경력 점검 및 진로 계획 설정, 구직 관련 기초 역량 교육, 개인별 맞춤 취업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중장년 필수 정보’에서는 고용 정책, 문화 충전, 노후 준비와 건강 등 중장년 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알아야 할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중장년취업맛집.png

 ▲ 박람회 당일 및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2023년 서울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 시민기자단 김빛이 기자

 

시민기자단 김빛이 기자(sharlymanson@naver.com)

 

 

2023_50플러스온라인명함(김빛이_본부).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