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50플러스재단 X KB국민은행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 1회 참여 후기]

 

서울시 중장년층, 50.73%만 재무적 노후준비 "되었다"

사진+1_노후준비지수.jpg
‘노후준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자산’이죠. 퇴직을 하고 소득은 줄어드는 노후에 '자산'은 생활을 유지하고 나아가 여가도 즐기고 주변도 돌아보는 풍요로운 삶에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 발표한 연구자료에서 '서울시 중장년층의 노후준비지수'는 55.67점(100점 만점)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재무적으로 노후준비가 되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서울시 중장년층의 50.73%만이 ‘그렇다’고 응답했는데요. 특히 프리랜서와 임시직·일용직 임금 근로자의 경우 각각 44.71%, 42.31%만이 노후의 생활비가 준비되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교적 노후준비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는 서울의 중장년 세대 역시 노후의 재무적 준비가 여전히 부족하고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보여줍니다(<중장년층 근로형태별 노후준비와 정책제언>, 서울시50플러스재단, 2022). 

선제적이고 현명한 자산관리는 좀 더 안정적이고 풍요로운 노후생활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자산을 불리는 것뿐 아니라 모아놓은 자산을 아끼고 잘 운용하는 것 역시 정보가 필요한데요.

지난달부터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KB국민은행 골든라이프센터와 함께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금융그룹의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직접 들려 주는 자산 관련 특강으로, 9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말 50플러스 캠퍼스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됩니다. 지난달 23일, 서울시50플러스 북부캠퍼스에서 열린 첫 번째 노후준비 콘서트에 직접 참여해 보았습니다. 

자녀 신혼집 언제 매입할지, 보유 부동산 퇴직 후 처분해야 할지 등 현실고민 토로

사진+2_특강.jpg
코로나19의 여파로 여전히 대부분의 강의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요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특강은 매우 반가웠습니다.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들과 자유롭게 질의응답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었는데요. 온라인으로도 800명이 넘는 시청자가 함께 특강에 참여했습니다.

이번 특강의 첫 번째 강사였던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전문위원은 부동산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강의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모두 그를 직접 만날 수 있다는 데 큰 기대를 품고 있었습니다. 강의 전 운영하고 있던 질문 게시판에도 궁금한 질문들, 이를테면 '결혼할 자녀가 첫 집을 구입해야 하는 시점'이라든지 '퇴직 후 세금 등을 고려할 때 현재 보유한 부동산을 처분할지 말아야 할지' 등등 노후를 준비하는 세대라면 누구나 궁금해 할 질문들이 적혀 있었습니다. 

사진+3_온라인+특강+화면.jpg

강의는 총 2시간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자산관리에 관한 지식을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르게 흥미롭고 쉽게 이해하며 들을 수 있었는데요. 부동산 트렌드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해 주는 박원갑 전문가의 강의는 다소 고정관념을 갖고 있던 부동산 투자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던져 주어 신선했습니다.

부동산 절세에 관한 이호용 세무사의 두 번째 특강도 실제 부동산 소유주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강의였습니다.. 강의를 마친 후에도 이호용 세무사는 수강생들에게 둘러싸여 절세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느라 정신이 없어 보였습니다. 

10월 27일 2회차 특강, 지금 신청하세요!

사진+4_웹포스터.png

두 시간의 특강으로는 좀 짧다고 느껴졌는데, 다행히 ‘노후준비 콘서트’는 총 4번의 특강으로 이루어져 있어 앞으로 3번의 기회가 남았습니다. 10월에는 은평구에 있는 50플러스 서부캠퍼스에서 2회차 강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1회가 전체적인 트렌드에 대한 강의였다면 2회에서는 박원갑 수석전문위원이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의 전망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강의하고, 이호용 세무사는 중장년층의 관심이 특히 높은 상속증여세의 절세 포인트에 대한 강의를 진행합니다.

11월과 12월에도 새로운 강사진이 연금과 보험 자산관리, 그리고 은퇴설계에 대한 특강을 운영하는데요. 100세 시대를 앞두고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하고 싶다면 이번 특강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회차 특강 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사전신청 시 추첨을 통해 커피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산관리의 지혜와 함께 사전신청을 통한 커피쿠폰 당첨의 행운도 기원합니다.

현장참여 사전신청 바로가기: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29104553
온라인참여 사전신청 바로가기: https://50plus.or.kr/swc/education-detail.do?id=29105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