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아이콘
커뮤니티
커뮤니티 소식

콜라보여행_문화관광마케터(CTMP)의 도시재생 관광마케팅 성공사례인 수원화성 방문후기

동작50+커뮤니티 콜라보여행 후기_도시재생 관광마케팅 성공사례, 수원화성 견문록

 

서울문화관광마케팅협의 문화관광마케터즈는 동작50+센터의 지원으로 콜라보 여행에 나섰다. 50+세대가 제2의 인생을 꿈꾸며 이를 실천하는 아지트임과 동시에 사회에 공헌하는 보람찬 삶의 모습을 가꾸는 텃밭인 50+센터, 그중에서도 동작50+센터 커뮤니티는 남다르다. 같은 분야, 또는 다른 분야의 커뮤니티가 협동하며 집단지성의 본보기를 실천하고 있는 콜라보사업을 통해 커뮤니티의 성장에 동력을 제공한다.

 

서울시의 궁궐, 왕릉, 성곽, 시장, 이를 줄인 말인 궁,,,시 마케팅과, 25개 자치구의 관광명소를 마케팅하는 서울이오(25)마케팅 2가지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서울문화관광마케팅협회는 동작커뮤니티이다. 문화, 관광, 마케팅관련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 시험까지 통과한

문화관광마케터즈들로 구성된 이 커뮤니티는 2018년 동작구와 종로구를 엮어 충효동작여행콜라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친 데 이어,

금년에는 가장 멋진 세계유산인 수원화성이 있는 수원시와의 콜라보 계획을 수행하였다. 420930, 14명의 CTMP는 수원역에 모였다.

콜라보 파트너인 수원도시재생협의회에서 제공한 차량에 탑승하여 스튜디오로 이동하였다. 협의회 기자단 강사로 있는 사진작가가 운영하는

스튜디오에서 CTMP활동을 위한 포토폴리오에 올릴 사진을 찍기로 한 것이다. 14명 모두 멋지게 사진을 3~4컷씩 찍고 관광마케팅의 기초인

사진촬영 기법도 배웠다.

 

다음은 수원하면 떠오르는 왕갈비로 유명한 화홍문앞의 연포갈비 식당에서 갈비탕을 점심으로 먹었다. 식사를 마치고, 식당 앞마당으로 이어진

화홍문에서부터 수원화성 반바퀴 걷기를 시작하였다. 수원8경의 하나인 화홍관창, 용지대월, 남제장류, 3가지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수원화성에서

가장 아름답고 인기있는 화홍문과 방화수류정과 북암문을 탐방하였다. 다음 구간은 장용영 군사들을 정조가 지휘하던 연무대, 조선건축의 절정,

동북공심돈에 이어 창룡문 안까지 들어가 보았다. 그 다음 장소는 수원화성이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봉돈에서 봉화대의 기능을 살피고, 반대편의

서장대를 바라보며 서장대에서 봉돈을 바라보던 정조임금의 이야기를 들었다. 동북각루에 비해 소박한 동남각루를 지나서 가파른 계단을 내려가면

새롭게 복원된 남수문을 지나 팔달문 시장에 이르러 수원 반바퀴 걷기여행은 끝이났다. 팔달문시장 장보기 체험까지 문화관광마케터로서 빠질 수 없는

미션도 완수하였다.

 

마지막 일정으로 콜라보사업 파트너 기관인 수원시 도시재생협의회가 행궁동 도시재생 센터에서 마련한 도시재생 특강에 참석하였다. 특강 주제는

수원화성 주변의 도시재생을 통한 성공적인 관광마케팅 사례를 주제로 한 도시재생 사례와 주요 관광프로그램 소개에 관한 내용이었다.

 

CTMP는 단지 문화유산을 보고 듣는 데 그치지 않는다. 사진을 찍고, 메모를 하고 이것을 UCC동영상으로 제작을 한 후 SNS로 홍보를 함으로써

CTMP의 본분을 다하고 능력을 입증한다. 문화유산을 무보수로 홍보하는 사회공헌활동도하고 자원봉사 실적도 쌓는 건설적이고 실용적인 활동을

지향한다. 서울문화관광마케팅 커뮤니티의 회원인 문화관광마케터즈는 이날 콜라보 사업으로 이루어진 전 일정을 스케치하는 블로그와 동영상을

만들어 자신들의 SNS에 홍보하고, 동작50플러스 센터 웹포털 커뮤니티 소식란에 게재함으로써 콜라보 사업 미션을 완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