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아 서울시50+서부캠퍼스 관장, “베이비부머들의 ‘인생 이모작’ 도와요”

 

[남경아 서울시50+ 서부캠퍼스 관장 인터뷰]
- ‘50+세대’, 100세시대 대비한 앙코르 커리어 준비해야


(사진) 남경아 서울시50+ 서부캠퍼스 관장. /서범세 기자

[한경비즈니스=김서윤 기자] “은퇴 후에도 50년을 더 살아야 하는 100세 시대. 나이 70세면 생을 마감했던 앞 세대와 달리 살아온 만큼 더 살아야 하는 새로운 중·장년의 시간은 인류가 최초로 경험하는 시간입니다. 50년을 살아왔고 앞으로 50년을 더 살아야 하는 지금 여러분은 무엇을 더하고 싶으신가요.”

남경아(49)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 관장은 첫 만남에서 이런 물음을 던졌다. 우리는 누구나 나이를 먹고 언젠가는 퇴직한다. 그리고 너 나 할 것 없이 퇴직 이후의 삶을 걱정한다.

지난해 4월 문을 연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퇴직의 문턱에 서 있는 50~ 64세 중·장년층을 위해 교육과 일자리 연계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베이비붐 세대의 새로운 인생 지원 

“대한민국의 중·장년층으로 분류되는 베이비붐 세대는 민주화 과정을 겪었어요. 인구도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죠. 45세부터 62세까지 연령층이 전체 인구의 29%예요. 이들은 최근 신노년층이라고 불리며 자신들이 기존 노인 세대와 다르길 원해요. 가치 지향적인 네트워킹을 중요시하고 뭐든 스스로 경험해 보려고 해요. 도전 의식이 강하고 당신들의 커리어와 능력을 펼칠 무대를 원해요.” 

남 관장은 이런 세대적 특징에 맞춰 커리큘럼을 새롭게 구성했다. 
캠퍼스는 강의 중심이 아닌 참여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관계를 맺어 나가는 네트워킹이 주를 이룬다. 캠퍼스는 이들이 새로운 탐색을 시도하고 학습하는 토대를 제공한다. 
이 중 ‘50+인생학교’ 프로그램은 생애 전환기에 자신을 탐색하고 새로운 삶에 도전하도록 학습·체험·관계를 제공한다. 

남 관장은 “인생학교 1기 졸업생들이 만든 커뮤니티가 6개인데, 단체 등록까지 해 사회에서 활동 중”이라며 “50플러스 서부캠퍼스를 지나간 이들이 성장·발전하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남 관장은 2006년부터 ‘4060세대’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양한 사회공헌 일자리 모델을 발굴해 왔다. 그는 지난 10여 년간 2000여 명을 교육·상담하며 전 세계 ‘50+세대’의 혁신적인 도전 사례와 콘텐츠를 국내에 적용해 왔다.

“2010년 베이비붐 세대가 퇴직하며 본격적인 사회문제로 떠올랐어요. 최근 1년은 지난 10년에 비해 변화의 움직임이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중·장년층에 대한 대책이 시급합니다.”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에서는 △53개의 교육과정 △일자리 지원 △상담 및 정보 제공 △자율 활동(커뮤니티) 등을 지원한다. 또한 졸업생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사회에 공헌할 수 있고 현장에서 능력을 발휘하며 커리어를 개척할 수 있도록 서울시 공공 일자리를 운영한다. 
이를 위해 전문 컨설턴트가 상주하며 맞춤형 생애 설계 상담과 정책 정보를 제공한다. 동료와 함께 기획한 프로젝트를 실행하도록 활동비 등도 지원한다. 

 

*출처: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