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취·창업 이렇게 접근하자

주된 직장에서 퇴직 후 재취업, 창업 등을 준비하고 싶은데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중장년이 많다.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막상 새롭게 도전하려니 쉽지 않다. 이럴 때는 자신이 가진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 및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각종 일자리 지원 정책과 지원 분야를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현직에 있을 때부터 제도를 잘 활용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단계별로 접근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본다. 

 

1단계 : 네트워킹을 통한 구직활동

 

구직 초기 단계에서 중장년 취업의 80%는 네트워킹을 통해 이뤄진다. 따라서 구직활동을 하는 동안 만나는 모든 사람이 취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성실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 강사나 기관 관계자들과 좋은 네트워크를 쌓아두는 것도 좋다. 취미, 동호회, 커뮤니티 등을 통해 새로운 사람을 많이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2단계 :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한 구직활동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을 하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과 함께 워크넷을 통해 구직활동을 하게 된다. 워크넷은 청년, 여성, 중장년을 위한 별도의 연계 창을 운영하고 있는데, 중장년은 중장년워크넷을 활용하면 유용하다. 중장년워크넷은 고용노동부에서 50대 이상 중장년 구직자를 위해 운영하는 맞춤형 일자리 사이트다.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생애경력 설계 서비스, 전직지원 서비스, 신중년경력형 일자리사업 등을 운영한다. 채용 정보와 취업 뉴스 등 동향을 파악하기도 좋다.

 

3단계 : 재취업을 위한 유용한 정보 제공 사이트 검색 및 일자리 탐색

 

정부와 서울시의 일자리 관련 사이트나 민간의 채용 정보 사이트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중장년, 여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특정 분야 일자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등 특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많다. 특히 서울시50플러스포털(https://50plus.or.kr/)이 유용한데, 중장년의 상담, 교육, 일자리, 사회공헌활동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중장년의 일자리 지원 및 생애 재설계, 노후준비 지원을 위해 특화된 사이트다. 

 

서울시50플러스포털에서 찾아본 아래 중장년의 재취업 필수정보를 참고할 만하다. 여러 공공기관 및 서울시가 운영하는 일자리 관련 기관과 일자리 정보 사이트뿐만 아니라, 직업 교육(기술 교육) 정보와 정부 지원 사업도 함께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 재취업을 준비 중인 구직자라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꼼꼼하게 탐색해 볼 것을 권한다.

 

재취업을 위한 모든 것 2021

https://50plus.or.kr/detail.do?id=11848428

 

 

일자리 관련 기관 및 일자리 정보 사이트  

image01_01.png
※ 위 각 사이트는 <재취업을 위한 모든 것 2021>에서 링크로 접속할 수 있다.

 

[중장년 필수정보] 50+ 세대를 위한 재취업 관련 정보

https://50plus.or.kr/detail.do?id=28026138

 

[중장년 필수정보] 50+ 세대를 위한 중장년 고용정책 살펴보기

https://50plus.or.kr/detail.do?id=30273111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데 어떤 자격증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꼭 봐야 할 사이트로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이 있다. 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 국가전문자격 등 정부 산하기관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의 자세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4단계 : 일자리/일거리 찾아가기

 

이제 본격적으로 일자리를 찾아가는 단계다. 중장년층은 대체로 퇴직 후 자신의 지식이나 경험에 대한 자부심으로 구직시장에 도전장을 내보지만, ‘나이’ 라는 현실의 벽에 부딪치며 좌절을 맛보게 된다.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나를 낮추고 현직에 있을 때보다 수입이 줄어드는 것을 인정하고 시간제 일자리/일거리라도 자신의 적성에 맞는 새로운 일을 직접 경험하면서, 나만의 새로운 전문 영역을 개척해 나간다. 대체적인 트렌드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재취업을 위한 자격증 취득 및 직업역량강화 교육

 

최근 중장년층에서 자격증 취득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2022년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에 따르면 50세 이상 국가기술자격 취득자는 12만 281명으로 지난 5년간 약 88%가 늘어 전체 연령 중 가장 높았으며, 40~49세 역시 약 27% (*20~29세는 약 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가기술 자격증의 80%가 채용 시 우대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취업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국가기술자격증 15선

 image0.png

ⓒ 서울시50플러스재단 포털 [중장년 필수정보] 중장년 이직·전직을 위한 자격증

 

위에 제시된 국가기술자격증 외에도 재취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인기 자격증은 1. 직업상담사 2. 숲해설가 3. 문화관광해설사/관광통역안내사 4. 사회복지사 5.요양보호사 가 있다.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려는 중장년층의 노후 대비를 위한 경제적 활동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회생활의 방편으로써 인생 전환을 기대할 수 있는 자격증 들이라 하겠다. 더 많은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50+포털 [중장년 필수정보] 중장년 이직·전직을 위한 자격증

https://50plus.or.kr/detail.do?id=32953658

 

중장년의 재취업을 위한 직업기초교육 과 전문기술연계교육, 디지털전환 역량강화, 40대특화 직업전환 전문교육을 위해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직업역량강화 교육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직업역량강화 교육안내

https://50plus.or.kr/Educational_Information.do

 

□ 『서울런 4050』 서울시50플러스재단 일자리 지원 사업 참여

 

 『서울런 4050』은 더 나은 일을 하고 싶은 40대와 더 오래 일하고 싶은 5060세대를 위해 연령대별 맞춤형 5개 분야 총 48개 사업을 지원하는 전환기 중장년 집중지원 프로젝트다. 5개 분야는 ■직업역량강화 ■ 재취업•창업 등 일자리 지원 ■ 디지털 역량 강화 ■ 활력 있는 인생후반을 위한 생애설계, 노후준비 ■ 4050 전용공간 ‘활력+행복타운’ 조성이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 진행하는 중장년 일자리 지원 사업은 일자리 발굴 협력체계, 경력전환, 사회공헌 일자리, 창업지원 별로 세부 사업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연중 수시로 공고되는 모집 공고(https://50plus.or.kr/support.do)를 유심히 살펴서 필요에 의한 맞춤형으로 참여하면 된다.

 

 

image03.png
ⓒ 서울시50플러스재단

 

일자리 사업 안내

https://50plus.or.kr/job_guidance.do?bsInfo=Y&tabSelect=03

 

□ 창업·창직

 

중장년의 창업은 실패하면 감수해야 할 리스크가 큰 점을 감안하여, 소자본 혹은 무자본으로 가능한 온라인 창업이 유망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그중에서도 중장년에게 적합한 분야는 ‘지식과 기술 창업’ 분야다. 창업을 계획하는 중장년층이 참고할 만한 정부와 서울시의 창업 관련 지원 기관 및 프로그램, 여성과 소상공인 대상 창업 기관 및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정부와 서울시 창업 관련 지원 기관 및 프로그램

 

image04.png

 ※ 위 각 사이트는 <창업을 계획하는 50+세대라면 2019>에서 링크로 접속할 수 있다.

 

창업을 계획하는 50+세대라면 2019 ① 

https://50plus.or.kr/detail.do?id=6611211

 

창업을 계획하는 50+세대라면 2019 ②

https://50plus.or.kr/detail.do?id=6675268

 

창업을 계획하는 50+세대라면 2019 ③

https://50plus.or.kr/detail.do?id=6771896

 

 

중장년층의 핵심 세대라 할 수 있는 50대의 일자리 찾기는 한마디로 “활동을 찾는 것”이라고 했던 중부캠퍼스 김대성 컨설턴트의 말에 공감이 간다. 그렇다. 중장년층의 재취업·창업은 수입을 우선하는 것보다는 내가 재미있고, 내가 좋아하고, 오랫동안 일을 할 수 있는 그런 과정이 되어야 할 것 같다. 위에서 제시한 과정들을 꼼꼼하게 살펴서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공략해 나가면 좋겠다.

 

구직+이미지+사진.jpg
ⓒ Pixabay

시민기자단 구세완 기자(swkoo0212@naver.com)

2023_50플러스온라인명함(구세완_중부).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