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를 하니 고객이 찾아오시더군요.

-

 

 

많은 사람들이 오십 고개를 넘으면서 인생의 내리막을 만난다한 경우는 가파른 벼랑 앞에 서기도 한다. 그 무렵이면 다니던 직장에서 자의든 타의든 밀려나는 것이 이 시대 50플러스들의 숙명이다삼십 년 가까이 몸담았던 사회에서 밖으로 밀려 나올 때가 닥치면 그간 쌓아온 경력이나 직책 같은 것은 무용지물이기 십상이다

백지 한 장의 이력이 되어 아직도 겹겹이 남은 가장의 책임을 다할 새로운 길을 찾지만, 형편은 결코 녹록지 않다.

 

홍 원장도 그랬다. 오래 해온 화학제품 유통업을 그만두게 될 처지였다늦둥이 막내가 겨우 중학생이라 아직 한참 더 일해야 하는데 어디로 가야 할지 막막했었다

궁리 끝에 홍 원장은 우리 사회가 노령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는 현상에서 하나의 실마리를 찾았다은퇴 후 어느 정도 소득을 유지하고 있는 실버 세대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산업에서 길을 찾아보자마음먹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지금까지 성공을 위해 앞만 보지 않고 살아온 삶의 패턴을 바꾸자’,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인생의 의미를 더할 수 있는 일을 하자’,

누군가를 돕고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일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는 일을 찾자는 다짐을 했다.

 

그때 누군가가 보청기 사업이 장기적으로 전망이 있고 안정적인 일이라 귀띔을 해주었다홍 원장은 무릎을 쳤다. 자기가 찾던 실버산업이고, 또 청력이 손상되어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소리를 찾아줄 수 있다면 또한 보람 있는 일이라 생각이 들었다. 또 육체적으로 힘든 일은 아니니 나이가 더 들어서도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했다. ‘그래, 보청기 한번 해보자.’ 마음을 굳히고 홍 원장은 저돌적으로 일을 진행했다적지 않은 나이에 전문대학원에 진학해서 청능학 석사 학위와 전문 청능사 자격증을 따고지하철 사당역 인근에 지금의 굿모닝 보청기 사당센터(원장 홍원택 청능사)’를 개업했다. 지금으로부터 육 년 전의 일이다.

 

고객상담.jpg 

상담 중인 홍원택 원장

 

 

사무실에서 만난 홍 원장은 사람 좋은 웃음을 지으며 손을 내밀었다응접실 벽면에 붙어 있는 각종 자격증과 인증서 중에서 유독 내 눈을 끈 건 국가 공인 자원봉사자 자격증이었다보청기 사업을 하는데 자원봉사 자격증이 왜 필요한가요?” 다소 의아해하는 내 질문에 홍 원장은 개구쟁이 같은 눈웃음을 지으며 대답했다저는 봉사활동이 주업이고 봉사를 잘할 수단으로 보청기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 자원봉사 자격증이 청능사 자격증보다 더 소중하지요.” 그러고 보니 지역 자치단체나 노인복지 기관들과 맺은 봉사 협약서가 여러 개 붙어 있었다.

 

 

자원봉사자격증_홍원택2.jpg
자원봉사 관련 상장 및 자격증


 

 

홍 원장이 이야기를 이어갔다'보청기 사업을 시작한 처음부터 저는 사무실에 앉아 손님이 찾아오기를 기다리지 않고 귀가 안 들려 불편한 분들이 계실만한 곳을 찾아다녔습니다일주일에 이틀 정도는 근처 지역 노인정이나 장애인 시설,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찾아가서 무료로 청력검사를 해드렸지요상태가 많이 안 좋은데 형편이 어려워 도저히 보청기를 살 수 없는 어르신들에게는 기관 분들과 의논해서 무료로 해드리기도 하고요그렇게 한 몇 년 꾸준히 봉사활동을 했더니 저희 센터로 손님들이 찾아오시더군요무료 검사를 해드린 분이나 기증을 받은 분들이 주변에 적극적으로 소개를 해 주셨다더군요.'

 

홍 원장은 이제 자리를 잡아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고 했다그 배경은 역시 지금까지도 꾸준히 하고 있는 봉사활동의 진심이 전달된 덕이라고 했다요즘도 형편이 어려운 난청 어르신들께 힘닿는 데까지 무료 제공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홍 원장은앞으로는 중증 청각 장애가 있으나, 절차나 검사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보청기 국가지원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청각장애 등급을 받도록 돕고 국가보조금으로 부담 없이 보청기를 착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에 집중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고객서비스1.jpg
환자를 진찰하고 있는 홍원택 원장

 

 

취재를 마칠 무렵 할머니 한 분이 들어오셨다. 보청기 무료 체험을 받는 분이었다. ‘불편하지 않으신가? 소리는 잘 들리시는가?’ 할머니 코앞에 얼굴을 디밀고 막내아들처럼 살갑게 이야기를 하는 홍 원장을 보다 웃음이 지어졌다저런 모습이 행복이지.

 

 

고객서비스_중인_홍원장.jpg
할머니와 대화를 나누는 모습

 

 

 

‘50플러스의 인생을 사는 일, 분명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삶을 대하는 생각의 중심을 돈벌이에서 살짝 비켜서서 볼 수만 있다면 돈보다 더 소중한, 나와 내 이웃의 행복을 맘껏 누릴 수도 있답니다 하고 홍 원장의 뒷모습이 크게 웃으면서 말하는 것 같았다.

 

 

50+시민기자단 김재덕 기자(hamooney@hanmail.net)

 

 

20210601_서울시50플러스재단_시민기자단_웹명함_18명_수정_outline_김재덕.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