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명 : 기초부터 차근차근 부엌 소품 만들기

◆ 강사 : 오정애

◆ 교육 기간 : 2021년 11월 2일~11월 30일 매주 (화) 10:00~13:00

KakaoTalk_20211123_132335079.jpg

설레임 반 호기심 반,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해본다.

이명숙 수강생은 미싱 바늘이 나를 싫어하지 않을지 꿴 실은 순서가 맞을까. 미싱 발은 나의 마음과 함께 갈까 등 모든 게 서툴고 긴장감의 연속이지만 도전하는 마음으로 서대문 50+센터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부엌 소품 만들기> 강좌에 참석했다.

"미싱은 처음이지만 강사님과 동료 수강생들의 도움으로 틀린 것을 빨리 수정하고 해결 할 수 있어 너무 좋아요."

삐뚤빼뚤한 박음질이지만 작품을 위한 발판이 된다고 생각하니 즐겁기만 하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부엌 소품 만들기> 강좌는 재봉의 기초인 박음질부터 출발해, 조그마한 행주, 컵 받침대, 부엌 장갑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소품 만들기까지 배우게 된다. 강좌를 기획한 서대문50플러스센터 교육사업팀 황선영 PM은 초보 수강생들에게 '미싱을 다루는 것은 자전거 타듯이 하면 된다고 겁먹지 말라'고 당부했다. 센터 내 한땀 공방에 있는 미싱은 가정용이 아니라 공업용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고 한다. 기계 다루는 것이 익숙해질 때까지 손으로 반복해 만지며 감각을 익히는 게 먼저라고.

오정애 강사는 초보인 수강생들이 재봉을 잘 하는 것보다 미싱을 잘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미싱을 사용할 때 문제가 생기면 대처 할 수 있는 기술과 미싱을 사용하며 주의할 점 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강의한다고 했다. 

 

모든 수강생들이 미싱과 함께 하는 재봉의 즐거움을 맛보면서 50+들에게 힐링하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 동시에 단순히 미싱 기술을 배우는 데서 멈추지 않고 소품 제작으로 시작한 작은 취미가 옷수선 가게 같은 새로운 일거리를 만드는 발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내 손으로 직접 할 수 있는 일들은 삶의 활력이 된다. 에서 내 옷 정도는 스스로 고쳐 입을 수 있으면 얼마나 뿌듯할까. 단순히 비용 문제를 떠나 우리가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 먹듯, 매일 입는 옷과 생활 용품에서도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기회가 되면 얼마나 좋은 일인가. 

 

 1637304888598-3.jpg

 

"혼자서 전통자수 공부를 하다 작품의 마감 부분에 지퍼 달기가 항상 문제였는데 그것을 해결 할 수 있을 것 같아 참석 했어요. 친정집에 있는 가정용 재봉틀은 만져 보았지만 센터에 있는 미싱은 공업용이라 더 배울 게 많아 좋아요." 송연주 수강생의 말이다.

김명혜 수강생은 "수업에 참가하니 자꾸 욕심이 생겨요. 만들고 싶은 소품들이 너무 많아 신이 납니다." 라고 했다.  

집 꾸미기를 상상하며 들뜬 수강생 박영란 씨는 부엌 미니 커텐 만들기에 대해 강사와 의논하고 다음 시간에 바로 천을 가지고 오겠다 한다.

모두가 신이 나는 수업이었다.

 

 1637304888598-2.jpg

 

기초부터 차근차근 부엌 소품 만들기 강좌는 112일부터 30일까지 매주 화요일 10:00 ~13:00까지 총 5회의 강의가 이어진. 수강생들은 강의가 끝나도 바느질을 계속할 수 있는 커뮤니티도 만들어 볼 계획이다. 함께 모여 새로운 작품도 만들면서 바느질로 소통하는 소소한 행복이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 

 

글 사진 곽금숙 서대문50플러스센터 사회공헌활동 서대문50+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