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제천은 종로구, 서대문구, 마포구를 지나 한강으로 유입되는 하천입니다.
2018
힘내라 홍제천강의를 듣고 홍제천생활환경실천단이란 커뮤니티를 만들어 활동한 우리들,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홍제천을 중심으로 다양한 실천을 함께 해오는 동안, 홍제천을 소개하는 지도가 없어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지난해 서대문구 지역 내 홍지문~사천교까지 물길을 5구간으로 나누어 소개하는 지도를 우리 손으로 직접 만들기로 했습니다. 

 

2021드디어 홍제천의 이모저모를 담은 지도 <홍제천 알GO 걷GO 사랑하GO>를 세상에 내놓습니다. 

지도에는 구간마다 다음과 같은 이야기들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1구간 역사의 길 : 홍제천은 역사가 숨쉬는 곳, 홍지문, 옥천암, 포방교 이야기

2구간 생태의 길 생태가 살아있는 곳, 왜가리, 붉은귀거북이, 오동나무 이야기

3구간 문화의 길 : 50년 동안 막혀있던 물길, 드디어 사람과 만나 예술공간으로 탄생한 홍제유연(流緣), 그 공간에서 살아온 거미 이야기 쉿!

4구간 폭포의 길 높이 25m의 인공폭포가 있는 곳, 그 주변에 수생식물이 숨어있어요. 보물찾기 시작!

5구간 모래내 길  :윗돌무지와 아랫돌무지 주변에 나무와 꽃의 향연이 펼쳐지는 곳. 沙川(사천=모래내) 옛 이름 이야기

 지도.jpg 

우리의 땀과 열정이 담긴 지도를 펼쳐보니 공자의 말이 떠오릅니다. 삼인행필유아사(三人行必有我師), 세 사람이 길을 걸으면 반드시 내 스승이 있다고 하던 말입니다. 홍제천생활환경실천단에서 만난 친구들 누구에게나 배울 점이 있다는 것에 매 순간 감동하며 우리는 서로가 서로에게 스승이 되었습니다

올해도 지도와 함께 홍제천을 더 깊이 알고 걷고 사랑하겠습니다.

! 지도를 들고 우리 같이 걸어볼까요?

 

홍제천_생태환경지도-최종+(2)_1.png
홍제천_생태환경지도-최종+(2)_2.png 

 

글 류미정 커뮤니티 홍제천생활환경실천단 대표

 

*홍제천 생태지도  <홍제천 알GO 걷GO 사랑하GO>는 서대문50플러스센터에 비치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