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서울 시민제안 워크숍 <서울 제안가들: 중장년 편>

서대문50플러스센터

 일시: 2019.9.24.(화)
 장소: 서대문50플러스센터 강의실 1

 대상: 중장년 주제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  민주주의 서울(http://democracy.seoul.go.kr)은 ‘시민과 서울시가 함께 일상의 제안, 일상의 토론, 일상의 정책’을 만드는 시민참여 플랫폼입니다.

 

주요 시민제안

·  취업지원 인력풀을 운영해주세요!
서울시에서 ‘신중년 세부 업무별 취업지원 인력 Pool은행’을 개설하여 중장년은 전문 지식, 적합 업무를 등록하고, 중소기업은 필요 인력을 추천하는 제도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전문 인력난 해소를, 중장년은 경력 맞춤 일자리를 구하고, 서울시는 고용 증대를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조부모를 위한 육아 경제 지원이 필요해요!
조부모가 손주손녀들을 돌보기 위해 당사자의 삶에 대한 지원을 제안한다. 이 제안으로 젊은층의 출산도 늘고 아기를 맡긴 후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
·  치매 예방 교육 및 건강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이 필요해요!

치매는 50+세대에서부터 예방할 필요가 있으므로 예방 교육 및 건강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전문가와 운동 장소 제공)을 제안한다.

 

<그 외>

·  서울시 유휴공간을 중장년을 위한 공간으로 바꿔주세요!
·  모든 세대가 모일 수 있는 살롱문화를 지원해주세요!
·  중장년 1인가구를 위한 공유공간을 마련해주세요!

 

중장년 남성을 위한 정책개발 아이디어 공모

양산시청 

 

 일시: 2019.4.18.(목) ~ 5.15.(수)
 주제: 중장년 남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

         - 다른 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던 중장년 남성을 위한 지원 사업, 제도 개선 아이디어
         - 중장년 남성에게 활기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정책 기타 중장년 남성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대상: 양산시에 관심 있는 누구나 가능

 

최종 당선작
최우수 |  젊어서 봉사를 노년에 간병으로 보상
봉사시간을 간병시간으로 전환하여 간병 비용을 지원하고, 봉사의 의미가 퇴색하지 않는 범위에서 봉사 시간을 본인이나 직계, 존·비속을 위한 간병 시간으로 전환하여 노년에 간병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이다. 봉사시간, 간병전환 시간, 간병비 현황 등의 관리가 가능하도록 복지정책과, 보건소, 자원봉사센터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야 하며, 양산시 예산으로 간병기금을확보해야 한다.


우수 | 고령운전자 차량의 실버마크 부착을 통한 교통안전도 제고 방안
고령인구가 증가하면서 신체기능 및 인지능력 저하 등으로 매년 고령운전자들의 교통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고령운전자들의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안전도 제고를 위하여 각 지자체별로 홍보·개선대책 마련 등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여론이 형성됐다. 이미 도로교통공단에서 고령운전자를 위한 차량용 실버마크를 제작2018. 6. 1.하여 활용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상황이며, 각 지자체별로 만 65세 이상의 고령운전자에게 고령운전자 표식 실버마크를 제작 및 교부하고 자동차 외부에 부착·활용한다.

 

우수 | 중장년 남성 중 전문지식 보유자의 초등학교 노인쉼터 OPEN교실 강사활용
50대 중장년층 인력자원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노인학교, 노인정 등의 강사로 순번제를 활용하여 예산을 절감하고 절약된 예산을 노인복지나 지역복지향상에 집행한다. 이를 위해 먼저 양산시 관내 초등학교 사회탐구, 과학탐구, 어학 등의 교육 수요를 파악하고 관련된 분야의 50대, 60대 관련 전문가 교육 수요를 파악한다. 이후 관내 사회, 과학, 공학, 어학 등 분야별 중장년 전문가의 거주실태를 파악하여 수요와 공급 가능 여부를 검토 후 ‘중장년 남성 중 전문지식 보유자의 초등학교 노인쉼터 OPEN교실’ 강사로 활용하도록 한다.

 

장려 | 중장년층 재능으로 함께 활기를 찾다

복지 담당 직원이 1인 중장년층이나 독거노인가정을 방문하여 가정 내 불편한 사항을 작성하고 전기, 수도 등의 경력 있는 중장년 맥가이버들이 해당 가정을 방문하여 불편사항을 수리, 개선한다.

 

장려 | 중장년 남성들만을 위한 주말 평생 교육 프로그램
혼자 사는 중장년 남성 수강생들만으로 클래스를 구성하여 주말, 야간 평생 교육 프로그램(요리교실, DIY교실, 도시 농업) 등을 실시한다.

 

 

2019년 50+당사자연구 성과공유포럼

서울시50플러스재단 정책연구센터 

 

일시: 2019.11. 29.(금) 15:00 ~ 18:00
장소: 서울시50플러스재단 중부캠퍼스 4층 모두의 강당  

주요내용:  50+당사자연구 성과 발표

참석자:  서울시, 시의회, 재단내외 일반시민, 연구관련 이해당사자 등

 

포럼 운영

발표자 | 50+당사자연구공모 사업에 참여한 12개 연구팀의 책임연구자
주제 | 연구과제의 내용을 중심으로 4개의 주제로 분류

당사자연구 공모사업이란?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50+단체 및 개인 연구자를 지원하여 체감도 높은 이슈 발굴과 구체적 현실에 기반한 정책 제안 등 당사자 주도형 연구사업이다. 50+정책 당사자인 50+세대가 자기 삶의 연구자가 되어보는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여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체감도 높은 정책의제를 발굴하여 정책 실효성 제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