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노원50플러스센터 일자리상담소 여섯번째 이야기

중장년 요양보호사 취업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노원50플러스센터 일자리 상담소에서는 중장년의 재취업을 도와드립니다.

 

50+세대의 경우 퇴사 이후 본인이 근무하던 분야로 재취업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중장년 구직자들은 퇴사를 하고 다른 분야, 직종으로의 취업이나 창업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여성 중장년 구직자의 경우 쉽게 준비할 수 있고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종이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 상담사 등의 복지 분야일 것입니다.

 

오늘은 요양보호사의 준비방법과 취업분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양보호사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편견이 있습니다. 노인대상자들의 일상을 다 도와주어야 하고 의료 보건관련 지식도 많아야 하고, 거동을 못하는 분들의 케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런 경우도 있지만 취업처가 어느 곳인지에 따라서 업무 내용도 달라지고 신체 활동 지원도 필요하지만, 정서적인 지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말벗이 되어 주고, 산책도 함께 해주고, 인지 교육이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요양보호사의 업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1. 교육과정 :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은 총 240시간(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

2. 교육기간 : 보통 주간반은 보통 약 1달 , 야간반은 약 2달 소요

3. 시험일정 : 매년 4회 시험이 실시※ 2020년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표 https://www.kuksiwon.or.kr/Examination/OccuLicenseMain.aspx?JobCode=35

4. 시험방식 : 객관식 5지선다 필기형 시험

5. 자격증 취득 난이도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지난 10회 동안 평균 합격률 86%)6. 자격증취득조건 : 요양 보호사 자격의 취득은 성별, 학력, 연령 등의 제한 없이 교육 과정 이수 후 자격시험의 합격 여부로 결정 되며 고졸 이하도 가능합니다. 정신질환자, 마약, 금고형 이상 선고받은 자는 제한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의 취업처는 노인요양보호 서비스 기관들입니다.

크게 재가노인 요양보호 서비스기관과 시설노인 요양보호서비스 기관으로 나뉩니다. 재가노인 요양보호서비스 기관은 각기 방문요양, 방문목욕, 주야간보호시설, 단기보호시설이 있고, 시설 노인 요양서비스 기관은 노인요양시설과, 노인요양공동 생활가정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요양보호사의 진로 및 취업

노인복지시설의 설치. 운영자는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노인 등의 신체활동 또는 일상생활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요양보호사를 두어야한다(39조의2)

 

1. 재가노인 요양보호서비스

 

종류

내용

방문요양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등을 240/일 제공합니다.

방문목욕

목욕설비를 갖춘 장비를 이용하여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2인의 요양보호사가 60분 이상 목욕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야간보호시설

수급자를 오전8~오후10시 동안 장기요양기관에서 보호하여 신체활동 지원 등을 제공합니다.

단기보호시설

수급자를 월 15일 이내로 장기요양기관에서 보호하여 신체활동 지원 등을 제공합니다(, 2회에 한하여 월15일을 초과 이용가능)

 

2. 시설노인 요양보호서비스

 

종류

내용

노인요양시설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 등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에게 급식, 요양 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 (업소자 10인 이상의 시설)

노인 요양공동생활가정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 등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이 필요로 하는 노인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급식, 요양 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입소자9인 이내의 시설)

 

 

위의 표에 나와 있는 취업분야 이외에도 공공기관이나 지자체의 생활지원사, 치매코디네이터, 공공복지 서포터즈 등의 사회복지분야의 다양한 채용에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우대합니다.

요양보호사는 중장년 구직자들이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빠르게 재취업 할 수 있는 분야이고, 향후 전망도 좋은 직종 중 하나입니다.

 

50+세대의 재취업은 희망조건의 많은 부분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고, 보인지 않는 진입장벽(연령, 성별등)을 인정해야 빠른 취업이 가능합니다.

 

언제든 더 많은 정보와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노원50플러스센터 일자리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일자리상담소 이용안내>

이용대상: 취업을 희망하는 45~64세 중장년

운영시간: 월~금 09:00~18:00

장 소: 노원50플러스센터 1층 일자리상담소

내 용: 구직·구인신청, 채용정보 제공, 취업알선, 맞춤 멘토링

Tel : 02-931-5060

Fax : 02-936-5060

홈페이지: https://50plus.or.kr/nw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