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20210827_125310157.jpg

 

 

 

2021 노원50플러스센터 일자리상담소 11월 이야기

 

21년 노원50+센터 취업성공사례에 대해 알아볼까요?

 

 

 

노원50플러스센터에서는 일자리상담소를 운영하여 중장년의 재취업을 돕고 있습니다.

 

 

[취업 성공 사례] 호텔 일식조리사로 정년퇴직하고 대학교 기숙사 경비원으로 재취업 성공!!

 

저는 국내의 최고급 호텔에서 30년 넘게 일식조리사로 근무를 하고 작년 12월에 정년퇴직을 하였습니다.

오랜 기간 한곳에서 근무하다보니 정년퇴직을 앞두고도 별다른 준비를 못한 상태로 직장을 나왔습니다.

 

몇 달 동안 그간 쉬지 못했던 것, 하고 싶은데 하지 못했던 일들을 찾아서 하나 둘 실천에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한 동안은 재취업에 대한 생각도 안 들 정도로 시간이 빨리 흘렀습니다. 그렇게 5개월이 넘는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여름이 지나면서 문득 이렇게 여가를 즐기며 취미생활만 하면서 지내기에는 나는 아직 젊은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은 경제적인 이유만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누군가의 이야기가 떠올랐습니다.

 

일을 하지 않으니 보람도 크게 느끼기 어려웠고 나의 성장을 확인할 수도 없었습니다.

발전 없이 도태되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짝 불안감마저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수십 년간 해왔던 조리사 일은 더 이상은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직장을 찾아야겠다!!

이렇게 마음을 정하고 60대에 재취업을 할 수 있는 일자리가 어떤 것이 있는지 찾기 시작했습니다.

 

“60대 넘어서는 남자는 경비원, 여자는 요양보호사야~” 라는 친구의 말이 실감나는 시간이었습니다.

 

많은 정보를 찾아봤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적었습니다.

경비원, 운전원, 주차관리...청소....

일을 하는 것이 더욱 중요했기 때문에 어떤 일인지가 중요하지는 않았습니다. 경비원으로 재취업 분야를 결정하고 경비교육을 받기 위해 노원구내의 교육기관을 찾았습니다.

그곳에서 노원50플러스센터 일자리 상담소를 추천해주셨고 방문해서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상담사와 재취업 직종에 대한 얘기를 나누면서 경비직으로 결정을 했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선생님 많은 정보를 알아보셨네요. 경비직에 대한 선입견으로 지원을 꺼려하시지만, 실제 경비직도 다양한 취업처가 있고, 채용하는 곳의 특성에 따라 업무형태도 다양합니다. 경비교육과 같이 기계식 주차관리인 교육도 이수하시면 조금 더 빠르게 취업하실 수 있을꺼에요라며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준비해간 이력서를 수정하고 자기소개서를 보완해서 채용에 제출할 최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도 만들어 주었습니다.

 

5일간의 교육을 이수하고 사무 빌딩, 기업의 사옥, 공공기관의 경비원 채용 등 다양한 구인처에 이력서를 제출했지만, 경력이 없는 신입을 면접 보겠다는 곳은 거의 없었습니다.

상담사분이 추천해주신 몇 곳에서 면접 제안이 있어 참석을 해도 결국은 경력자가 채용되는 경험을 하면서 조금씩 의욕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마다 담당 상담사는 모든 구직자가 겪는 과정이니 걱정하지 마시라며 응원을 해주었습니다.

 

그러던 중 경희대학교 기숙사 경비원 채용이 있다며 지원을 하시는 것이 좋겠다는 상담사의 제안으로 지원서를 제출하고 기다렸습니다.

 

그간 상담사분이 채용 담당자와 통화를 해서 제가 신입이라 경력은 없지만 특급호텔에서 30년 넘게 근무하면서 회사에 잘 적응하고 동료들과의 관계도 원만하게 지내셨기에 잘 해내가실 분이라며 추천 했다는 얘기를 전달 받았습니다.

 

다행히 다음날 면접제안이 왔고, 최종합격해서 대학교 경비원으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노원50플러스 일자리 상담소 덕분에 빠르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용대상: 취업을 희망하는 45~64세 중장년

운영시간: ~09:00~18:00

운영장소: 노원50플러스센터 1

운영내용: 구직·구인신청, 채용정보 제공, 취업알선, 맞춤 멘토링

문의전화: 02-931-5060, 070-7700-8375

홈페이지: https://50plus.or.kr/nw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