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불편한 관계속에서 행복하게 사는 법

                                        -온라인 열린학교 강좌-

 

                ♦♦ 강 의 개 요 ♦♦

                             일시 : 2020, 08, 24, 14:00~15:00

                             강사 : 이동준(명지대학교 미래융합대학 강사)

                                     - 전 현대차 그룹 지점장, 인재육성 아카데미 등 강의

 

                     

 

  ♦♦ 강 의 수강 준비 ♦♦

     사전 링크로 연결한 후 강의 시작을 기다린다. 이번 강의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채팅으로

  시작되었다. 인사부터 강사님의 사전 학습자료까지 꼼꼼한 준비가 돋보였다.

  강의 중간에 문답형의 질의에도 척척 답해 주시는 수강생들의 열의가 대단하였다.

  사전학습의 내용도 친절하게 안내해 주신다. 

                         

    
                     

 

 

                      드디어 아프리카 속담을 예로 들면서 강의가 시작 되다!!  참 가슴에  와 닿는 좋은 예이다.

 

 

                              

   

   ♦♦ 강 의 시작 ♦♦

       드디어 기대 된 첫강의가 시작되었다. 첫 주제는  배움의 목적이다.

      무엇을 얻기 위해서 배우는가?  배움의 성과는 무엇인가?

      라는 물음부터 시작 된다. 결국 행복은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시작 한다.   강의는 총 5개 차트로 진행 된다.

 

     제1 주제 : 언택트 시대, 다시생각해 보는 인간관계

     많은 문제의 근원은 환경과 상대방에 의한 것이 아니라, 그것에 반응하는 나의 마음의 문제이다.

     나의 힘으로 환경과 상대방을 바꾸는 것 보다, 나의 시야와 생각을 바꾸면 답이 보인다는 논리를

     층간 소음의 해소 방법으로 설명 하신다. 물리적 거리두기와 마음의 거리를  좁히면,

      코로나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제2 주제 : 5가지 인간관계를 살펴본다.

    자기, 가족, 교우, 직장, 일반인 과의 5가지 관계이다.  이것중 가장 관계가 좋은 단계,

    그리고 가장 어려운 단계는 바로 가족이라고 생각 할 수 있으나, 실은 자기와의 관계이다.

    실제 20대의 조사에서 가장 좋은 단계, 가장 어려운 단계가 가족, 친구(교우)였다.

   여기서 자기와의 관계가 좋으면 모든게 좋아진다는 증거를 보여준다.

 

  ♦ 제3 주제 :  와우~나에게 이런 모습이 !!

    우리는 보통 간단한 자기소개를 할때, 머뭇거리는 경우가 있을정도로 자기가 누군지에 대해

    주저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 성격유형 검사) 로 측정하여

    필요시 할용 한다.

 

  

 

  이 MBTI는 개인의 노력과 계발의 정도에 따라 변한다. 본 강사는 실제로 위 그림과 같이

  지도자형(ENTJ)에서 친선도모형(ESFJ)의 사람으로 변화했다. 전에는 아주 강직한 지도자 모형으로

  살았으나, 주변에서 약간 피곤하다는 얘기도 들리고 해서 계발하기 시작했다. 약 3년 정도 걸렸다.  

  16가지 유형중 어느유형에 속하는지 스스로 검사해 보면 좋겠다.

 

 다음은 내가 어떤유형의 사람인가를 확인해 보는 것이다. DISC인데, 성격과 행동유형에따라

 사람을 4가지로 분류한 심리검사이다

   * 주 :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ness)

. 조직운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감성지수(EQ)이다. 여기서 자기감정 조절능력이

 중요한데, 나를 위해서가 아니고 남을 위해서 더 열심히 살아가는 유형으로 나타날 경우 특히

 조심해야 한다.

 

 

  인생도 나무의 나이테와 같이 인생곡선(Life LIne) 이있다. 좌절,실망의 시기가 있었을 것이고

 행복과 기쁨의 순간이 있었을것이다. 자기나름대로의 히스토리를 그려보고 있는 모습 그대로

  인정하고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지켜야할 2가지 마음은 바로 감사와 긍정이다.  

 중요한 것은 자존감을 올리는 것이다. 자기가치와 자신감에 대한 경험을 찾고, 명확히 정의하고

 타인에게 표현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반복되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제 4주제 : 나와 타인을 화로부터 보호

    화와 관련한 뇌기능은 후두엽, 두정엽, 전두엽, 편도, 측두엽이 있는데 이중 전두엽과 편도를

  중시해야 한다. 전두엽은 몸안팎의 종합정보 판단을 하는 곳이고, 편도는 감정, 느낌등의 기억을

  하는 곳이다. 

  동물중에서 편도만 갖고있는 것은 바로 뱀이다. 사람이 편도에 자극을 주면 뱀같이 행동 하게 된다.

     화의 전개과정은 아래와 같다.


 

  

    

  화로부터 나를 보호하는 원칙은 화로부터 나를 지키고 보호 한다는 것에 한정해야 한다.

   

    제 5 주제 :내가 만들어가는 행복한 인간관계

 주도적인 인간관계를 살펴본다. 세상에서 가장 듣기싫은 말은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옳은 말을 하는 것이다. 가장많이 적용되는 대상은 가족이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공감대화가 필요하다.

 공감대화를 하면 불편했던 사람과의 관계회복도 할 수 있다. 공감대화는 관찰, 느낌, 욕구, 부탁의

 과정을 거치는 공감대화의 4단계를 적용 하면 된다. 그리고 비언어 요소인 라포(Rapport)를 

 형성해야 한다. 라포는 상호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이제 행복한 인간관계의 마지막

 단계인 설득의 심리학을 살펴본다. 이는 기술이라고 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의 강의 요약을 살펴보면,>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계적 거리좁히기를 해야하고

    -인생곡선을 긍정적으로 보고, 나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공감대화와 라포를 활용하여, 상대와 내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설득의 기법을 활

     용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튜브 강의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5l5mXlM5_QE

 

 

                                                                학습지원단 강배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