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장난감코디네이터 양성과정 2기(입문11강) >종강
강사 : 황의도
목재문화진흥회 교육사업실장
일본쿠미키창작회 디자인 회원
목공교육과 나무장난감 코디네이터의 길
목공체험지도사 3급 자격증 시험
그동안 나무장난감 코디네이터의 길을 가기 위해 실습위주 수업을 하였다면...
오늘은 목공교육에 대한 이론 수업을 하고, 레벨테스트로 목공체험지도사 3급
시험에 도전해 보는 날이다.
시험이라고 하니 모두들 약간의 긴장과 함께 강의에 집중한다.
목공교육이란 ?
목공을 통한 교육을 뜻한다.
목공활동을 통해 창의성이나 사회성을 길러주고 인지적 사고력을 발달시킨다.
목공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요소들
* 공간개념 및 원인과 결과를 알게 되는 인과론 인식
* 정서발달로 공격행동 해소, 성취감, 자신감, 자아존중감이 생긴다.
* 창의성 및 문제해결 능력이 생긴다.
* 그룹 활동을 통해 서로 도우며 사회성이 발달한다.
* 도구를 사용하면서 대소근육,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어 신체발달에
도움이 된다.
목공실에서 나무토막을 주워 ‘주차권을 뽑아주세요’라며
주차장 놀이를 하는 아이의 창의력이 놀라웠다.
우리 어른들이 오히려 통제와 제제를 하여 창의력을 저하시키고
있지는 않은가 하는 생각을 들었다.
why woodworking?
목공은 쉽게 접근하면서도 유용함을 알려준다.
목공체험교육 프로그램의 주요소
* 활동대상의 흥미를 끌며 실용적이고 교육 목적에 부합한 소재의 선정
* 참가자의 연령에 적절한 작업 수준으로 작업의 난이도 구성
* 도구의 규격과 나무재질이 참가자의 신체적 또는 인지적 발달수준에 적절한지 여부
*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을 짜고 효과적으로 활동을 도와줄 수 있는교사의 역량과
노하우가 중요하다.
물리적 환경
* 목공실과 작업대가 있어야 한다.
* 독립된 공간이 있으면 좋다.
* 목공 활동에서 재료를 안전하게 고정하는 바이스는 필수적 항목이다.
* 쉽게 꺼내고 수납할 수 있는 도구 수납공간을 만들어 준다.
* 작업도구로 눈을 보호하는 안경이나, 먼지 흡입 방지를 위한 마스크가 필요
※ 장갑 착용은 목공 도구를 다루는데 미끄러져 놓칠 수 있기에 권하지 않는다.
융합, 콜라보, 통합 등의 단어들을 들으니 ‘21세기에는 한우물만 파서는 매몰될 수 있다’는
유머가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목공체험에서 나무를 통한 목공에 수학적 요소가 들어가기도 하고, 통합이나, 융합이 되어
여러 가지 목공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목공은 도제식 교육으로 장인마다의 자기 지식을 일반화하기 어렵기에 텍스트화되기
어렵다는 말에 공감이 간다. 즉 암묵지 학습이다.
목공을 놀이로 접근하라고 한다.
특히 50+선생님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이라는 말씀은
모니터링을 하면서 나무장난감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선생님들이 이 시간에
몰입하며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았기에 더욱 공감을 한다.
오늘도 수료식 때 전시할 나무장난감 작품 제작에 심취해 있는 선생님들 !
병원에서 퇴원하여 쉬라는 가족들의 권고에도 집에서 쉬는 것 보다 나무장난감코디네이터
수업이 더 재미있다고 작업에 열심인 선생님이 정말 행복해 보인다.
목공체험지도사 자격증
요즘 목공체험 교육을 하는 곳이 많아 목공체험지도사 자격증이 필요하다.
서울도심권50+센터에서 진행된 나무장난감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입문과정을 마치면
목공체험지도사 3급 자격증 취득 시험을 볼 수 있다.
입문 반 선생님들이 떨리는 마음으로 시험에 도전을 하였다.
21세기에 들어서부터 우리나라에도 DIY 등 목공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도심권50+센터는 나무장난감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을 통해 50+들이 자연과 놀이로
인생2막을 즐겁고 재미있는 여정의 길로 이끌어 주고 있다.
학습지원단 모더레이터 : 고영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