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사설과 칼럼으로 배우는 글쓰기
강사 : 방민선생님
오늘은 제2강으로 " 명확한 문장쓰기"를 배웠습니다.
► 문장은 글쓴이 생각과 감정 서술, 독자는 문장으로 이해한다.
►주술 호응, 주술의 근접 거리 배열하기
► 피수식어와 수식어는 붙여서, 긴 수식은 독립시키자.
예) 대부분 학생 → 학생 대부분 자동 커피 판매기→ 커피 자동 판매기
► 객관 사실에는 반드시 주어 제시해야 , 서술어 받는 주어를 명확하게.
►의미 중복 문장을 피해서, 단어 아껴쓰기.
좋은글로 가는 길은 꾸준히 써보고,고치고 하는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일주일에 한편의 글을 쓴다면 일년이면 책 한권이 나옵니다.
좋은 글이란, 생각하는 바를 명확하게 독자에게 전달하는 글입니다.
전주 숙제였던 자기소개서, 가족소개서를 쓰면서 느낀점들을 서로 얘기
해 보았습니다.
몇몇분들은 본인 글중 주어, 접속사, 조사의 문제점을 발견하였다고 하셨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신문에 나온 사설과 칼럼을 보고 문장을 고쳐보기도 하였습니다.
이제까지는 담을 쌓는 방법을 배웠다면 다음 시간부터는 방을 만들어 보는 공부를
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선생님의 수업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는 모습을 보면서,
학습자분들의 내공이 대단하다 생각 했습니다
모더레이터 최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