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삶의 현장 50플러스 도심권센터로 향하는 발걸음이 가볍다.

1층 학습지원단 사무실에 도착하니 벌써 켜무니티 담당 선생님 두 분이 와 계신다.

가볍게 인사하고 그간의 소감을 나누는데 담당 PM님이 오셔서 오늘의 과업을 주신다.

 

신문 사설·칼럼으로 배우는 글쓰기

문학박사이자 수필가이신 방민 교수님이 재능기부로 진행하시는 강좌이다.

 

담당 PM님이 강좌 준비 사항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해주신다.

출석부, 메모 노트, 볼펜, 강의 자료 등 준비하여 2층 배움터2 강의실로 향한다.

 

강사님이 벌써 와 계신다. 반갑게 서로 인사하고 바로 강의 준비에 들어간다.

 

 

1교시
쉽고 재미있게 해보자~
쉽고 재미있게 글쓰자~
간결하게 쓰지~
명확하게 쓰자~

 

글쓰기를 벽돌쌓기에 비유하시며

(벽돌을 단어에 , 벽을 문단에,  방을 문장에)

 

그리고 축구선수의 드리볼에 비유하시며

 

부단한 연습과 실전으로 훌륭한 축구선수가 되듯이

끝없는 글쓰기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신다.

  

 

2교시
간결한 글쓰기를 위해
한 문장은 하나의 주어와 술어로 쓴다.
우리 글은 서술어를 중심으로 쓴다.
/, /, /를 안쓴다.
수식어는 적게 쓴다.
중복 표현하지 않는다.
짧게 쓴다.

 

말만 들어도 지겨울만한데 강사 그리고 수강생

모두 강의에 몰입한다. 간결하고 명확한 말씀으로 차분하게 진행하시는 덕분인듯하다.

 

 

 

강의자료에 실린 문장 실전연습 그리고 유명 인사가 쓴 실제 문학칼럼, 음악칼럼, 시사칼럼, 명사칼럼을 읽어가며 간결한 문장에 대한 감각을 익힌다.

수강생 각자가 기왕에 써온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며, 이 시간에 배운 지식을 이용하여 수정하는 시간을 갖는다.

강사님 글을 직접 써야 끊임없이 써야 함을 강조하시며 여지없이 과제를 주신다. 그것도 두 가지 과제를 주신다. 첫째, 자기소개서를 반복 수정을 하고 최대한 간결한 글을 완성하여 제출할 것~~~ 둘째 가족 중 한 사람에 대한 새로운 글을 써올 것~~~~

 

 

간결한 글쓰기를 강조하시는 강사님답게

정말 군더더기 없는 간결하게 강의를 하신다.

과장된 행동이나 미사려구가 없어도 잔잔한 분위기 속에 강의에 몰입하게 된다.

아주 쉬운 말로 아주 쉽고 간결하게 진행하신다.

 

글쓰기라는 강좌, 별 관심없이 들어갔는데, 웬걸 모니터링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잊은 채 강의에 몰입하게 된다. 수강생도 시간이 갈수록 몰입하는 분위기다,

간결과 명확을 강조하시는 강사님, 다음 시간이 기대됩니다~~~

 

학습지원단  이찬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