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언어가 인생을 만든다'에 대해서는 선한 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우선적으로 자신이 어떤 말을 사용하는지 주변 사람들에게 들어보기를 권하였다. 이어 3편의 동영상을 통해 언어가 끼치는 영향들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첫번째 동영상은 한 방송사가 '말의 힘'이란 주제로 제작한 실험 다큐프로그램이었다. 2개의 병에 동일한 밥을 넣은 후 각기 '고맙습니다'와 '짜증 나' 라는 태그를 붙여 다수의 직원에게 나누어 주고, 각각의 병을 향해 태그에 적힌대로 '고맙습니다'와 '짜증 나'라고 말하게 하는 실험이었다. 실험 결과는 놀랍게도 '짜증 나' 라는 태그가 붙은 병 속의 밥은 곰팡이가 심하게 발생하였다. 실험 대상이었던 직원들도 말의 중요성에 감탄을 금치 못하는 모습이었다
두번째 동영상은 포항 스틸러스 축구단을 대상으로 2개의 화분에 고구마를 심고 각기 좋은말과 나쁜 말을 하게하는 실험이었다. 이 실험 역시 첫번째 동영상과 유사한 결과로, 좋은말 고구마는 쑥쑥 자라고 나쁜말 고구마는 잘 자라지 못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를 계기로 포항 선수들 모두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되었다는 동영상이었다. (실제 이 해에 포항 스틸러스 축구단이 국내 FA컵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마지막 동영상은 '물은 생명의 답을 알고 있다'였다. 주 내용은 에모토 마사루 박사의 연구 결과에 대한 내용으로서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 좋은 말/좋은 음악에 반응한 물의 결정체 변화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것 역시 좋은 물과 좋은 음악에서의 물의 결정체가 보기에도 아름다운 모습을 나타내었다. 세가지 동영상을 통해 긍정적 사고와 언어의 중요성을 재인식 하게 되었다.
글과 사진 : 50+도심권 모더레이터 김창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