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을 위한 스트레스 완전정복 노하우" 정규과정의 마지막인 6회차 강의에 참석하였다. 첫시간은 지난 강의에 숙제로 주어졌던 '나와 갈등을 빚는 상대에 대한 욕구강도 프로파일 작성하기'의 결과에 대해 고찰해 보는 시간이었다.

 

 

 

 

 

 1 생존의 욕구, 2 사랑과 소속의 욕구, 3 힘의 욕구 4 자유의 욕구 5 즐거움의 욕구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 있었으며 욕구별 합산 수치의 상호 비교에 의해 갈등의 발생 이유를 유추할 수 있음을 알게되었다.

 

 

 

 

 

 

이어진 내용은 그래도 내가 옳다면(갈등의 원인이 상대방에게 있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었다. 이 방법으로 I 메세지 방법이 소개되었다. 즉 나는+상황(사건)+이렇게 느낀다+생각(제안)의 순서로 이야기 하는 방법이다.예를 들면 약속에 늦은 상대방에 대해 "너 왜 이렇게 늦었어?"라는 식으로 비난/불판/ 명령하지 않고 "나는 네가 늦으면 걱정도 되고 짜증도 나니 앞으로 제 시간에 오면 좋겠어"하는 식으로 말하는 것이었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갈등의 요소들을 최소화하고 보다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5분간의 휴식 후에는 판단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즉 어떤 상황이 발생하면 ~구나, ~겠지, 감사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면 남편이 연락도 없이 12시가 다되어 집에 들어온 경우, 1)이 사람이 전화도 없이 12시에 들어 오는구나 2)전화할 수 없는 피치 못할 사정이 있었겠지, 3)그래도 새벽 2~3시가 아닌 오늘 안에 들어와 주니 감사해 라는 식으로 받아들이는 방법이었다.

 

 

 
 

 

 

 

이제 정규과정은 종료되고 앞으로 2주에 걸쳐서는 앵콜강의가 이어진다. 이 과정을 통해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행복을 만끽하는 수강생들의 삶이 열리길 바란다.

 

 

 

.

 

글과 사진 : 50+도심권 모더레이터  김창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