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부터 계속되는 장마 속에서 '보고 듣고 맛보고 돈쓰는 현실이야기' 4회차 강의에 참석하였다. 오늘의 주제는 '행복을 위한 바른 먹거리'로서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이 주요 내용이었다. 강사이신 이미자 강사께서는 강의 첫머리에 먹거리의 중요성을 언급하시며 의식주=>식의주로의 전환을 강조하셨다.
강의는 가공식품과 식품첨가물의 위해성에서 출발하여 어떻게 대응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가공식품에 있어서는 정크식품 즉 패스푸드와 같은 인스턴트 식품에 대해서, 왜 이런 식품들이 인체에 좋지 않은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셨다. 강사의 설명에 의하면 가공식품 들의 섭취로 인해 알러지,암,뇌 손상 및 기억력 감퇴,비만 및 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현저히 증가한다고 하였다.
계속된 강의에서는 식품첨가물 중 대표적으로 인체에 위해할 수 있는 아질산 나트륨,코치닐 색소,치자황 색소,카라멜 색소에 대해 집중 설명하시고 실제로 흰우유에 여러 색소를 넣는 실험을 통하여 생생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10분간의 휴식 후 이어진 강의는 해결책과 대응방안이 주요 내용이었으며 다시 한번 식의주를 언급하시며 먹거리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셨다.
식품라벨을 보는 법과 행복을 위한 바른 식생활에 대한 내용으로 금일의 강의는 끝을 맺었다. 나이가 더해질수록 건강의 중요성은 더욱 더 부각이 된다. 그만큼 먹거리에 대한 지식 또한 중요하다. 오늘의 강의를 놓치신 분들은 다음 기회에는 반드시 붙잡으시기를 권한다.
글과 사진 : 50+도심권 모더레이터 김창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