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희 (PTC 책임강사)   김미영 (협동강사)

 

 

 

4강 강의를 들어가기 앞서

Powerful Tools for Caregivers 라는 용어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았고

6회차 강의를 수강후> 역량강화 프로그램수강 >미국에서 초빙하는 강사님의

training 과정을 이수하면 class leader 의 자격취득을 할수있다는

설명이 있었다

 

 

 

오늘의 4회차 강의는

 

어려운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 도움 요청하기 / 대화의 기술 익히기에 대한 것 이다

 

 

 

 

 

 

1. 평가와 해결점 찾기

 

지난주에   실행계획 세웠던 것을 어느 정도 실행했는지 점검 해보는 시간으로

 

수강생들은

보헤미안 랩소디 영화감상, 지나간 일을 ‘ 나 메시지’로 정리해봄, 팔굽혀 펴기와 걷기를

계속해서 건강해졌음을 느꼈다, 예쁜단풍 찍어서 스케치 중, 주말 부모님 간병후

휴식취함, 요양원에 계신 부모님 방문 등을 했다고 발표

 

아이에게 먼저 인사말 건네기를 실행하지 못한 경우에는> 대안으로 문자나 톡으로 말걸기를,

잠들기전 1분간 미소짓기를 실행하지 못한 경우에는 > 예쁜컵에 차마시기 나 베란다에서

흘러가는 예쁜 구름을 보기 등도 좋다고 피드백을 하셨으며

 

나 자신이 충전함으로 주변 분위기가 따듯해지고 활기차게 된다고 하셨다

 

 

2. 명확하게 말하기(DESC) 와 합기도식 대화법

 

명확하게 말하기(DESC)

 어려운 상황이 일어났을때는

나 메시지를 사용해서 공격적이지 않게,

타인의 권리를 존중,배려하며 관계를 세우고

직설적이고 분명하게, 단도직입적으로 당당하게 해야 하는데

 

소통전문가 “샤롬 바우어”의 명확한 의사소통 DESC를 사용하면 좋다

 

 

 

*D (Describe.서술) - 눈에 띄는 행위나 문제를 서술한다

*E (Express 표현) - 자신의 느낌을 표현한다

*S (Specify ) - 구체화 한다

*C (Consequence) 결과를 이끌어 낸다

 

즉 대화가 궤도를 이탈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DESC를 이용하여 상황극 연습해보기

 

2명씩 짝을 지어

치매환자 아버지의 간병인이 몇주째  매주 화요일마다 30분이상 늦게 오는 상황을 가정, 

DESC 의사소통법을  사용해서 어떻게  문제 해결을 해야할지 2명씩 짝을 지어 역할극을 해보고 발표한다

 

 

 

 

 

4.합기도식 의사소통

역지사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긍정적, 부드럽게 공감하고 배려, 함께한다는

생각으로 대화한다

 

 

 

치매환자를 둔 보호자의 입장을 상황극으로 연습해본다

일반적인 친구와 역할극을 해보고 다시 합기도식 친구와 대화를 해보고 비교해본다

 

5.다음주에 실행할 계획을 작성하여 발표한다

 

 

모더레이터 박원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