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장난감코디네이터 양성과정 1기(입문) 12강 : 종강
강사 : 목재문화진흥회 교육사업실
황의도 실장
♧ 주제 : 목공교육과 나무장난감 코디네이터의 길
나무장난감 코디네이터의 길을 가기 위해 그동안 실습위주 수업을 하였다면,
오늘은 목공교육에 대한 이론과 함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레벨테스트까지 해보는
마지막 수업시간이다.
테스트를 한다는 것에 긴장은 되지만 그래서 더 강의에 집중한다.
목공교육이란? ~ 목공을 통한 교육을 뜻한다.
목공활동은 창의성이나 사회성을 길러주고 인지적 사고력을 발달시켜준다.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유아들에게는 상상력, 표현력을 길러주는 놀이를 통한 표현
활동이 있고, 성인 대상으로는 평생교육원이나 기업연수에서 목공체험교육이 있다.
강사님은 ‘아이들도 창작을 통해 목공을 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에 아동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접근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의무교육 현장에서도 목공을 많이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라고 한다.
<목공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요소들>
⚫공간개념 및 원인과 결과를 알게 되는 인과론 인식
⚫공격행동 해소, 성취감, 자신감, 자아존중감이 생겨 정서발달에 도움이 된다.
* 성인인 우리들도 못할 줄 알았는데 하고 나니 기뻐했듯이...
⚫창의성 및 문제해결 능력이 생긴다.
* 목공실에서 나무토막을 주워 ‘주차권을 뽑아주세요’라는 놀이를 하는 아이들
* 망치질을 하다 다치기도 하고, 못을 잘못 박아 다시 박기도 하는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하는 모습 등
⚫그룹 활동을 통해 서로 도우면서 사회성이 발달한다.
⚫도구를 사용하면서 대소근육,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어 신체발달에 도움이
되며, 성인들은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을 얻을 수 있다.
Why Woodworking?
쉽게 접근 하면서도 유용함을 알려준다.
<목공체험교육 프로그램의 주요소>
⚫소재(작품)의 선정
⚫작업의 난이도와 구성 : 톱질(자르기), 망치질(못박기), 드릴(구멍뚫기), 사포질, 칠,
등 참가자의 연령에 적절한 작업 수준으로 활동을 구성한다.
⚫도구와 재료 : 도구의 규격과 나무재질이 참가자의 신체적 또는 인지적 발달수준이
적절한지 여부
⚫교사의 역량이 중요하다.
하드웨어적인 부분으로 환경이 중요하다.
< 물리적 환경 >
⚫목공실과 작업대가 있어야 한다.
일본의 중학교 목공실 사진을 본다.
(목공실과 전동실톱, 작업대가 갖춰져 있는 것이 부럽다)
⚫독립된 공간이 있으면 좋다. (시설 내에 설치 할 때는 방음설비를 권장한다)
⚫바이스 : 목공 활동에서 재료를 안전하게 고정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필수적
항목이다.
⚫도구 수납공간 : 쉽게 꺼내고 수납할 수 있도록 보이는 곳에 벽걸이형 수납공간을
재미 요소를 주어 만들기도 한다.
⚫작업도구 : 눈을 보호하는 안경이나, 먼지 흡입 방지를 위한 마스크가 필요하지만,
장갑 착용은 목공 도구를 다루는데 미끄러져 놓칠 수 있기에 권하지 않는다.
<목공체험교육 설계 >
⚫ 대상 및 연령 :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의 집단을 대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레크레이션(흥미, 재미) : 놀이로 이어질 수 있는 놀잇감을 만들면서 성취감이
높아지고, 작업의 난이도와 활동의 재미요소가 절절하게 고려되도록 하여야 한다.
⚫ 교육시간과 예산 : 교육시간에 따라 작업 내용과 분량을 정하여 재료 준비에
반영하여야 한다.
⚫ 교사의 역량이 중요 : 목공에 대한 기술과 지식은 물론 수업 설계와 교육을
위한 능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목공은 도제식 교육으로 장인마다의 자기 지식을 일반화하기 어려워 텍스트화되기는
더욱 어렵다는 말에 공감이 간다. 즉 암묵지 학습이다.
목공이 힘든 작업인 만큼 재미와 놀이를 연결시켜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나무와 목재에 대한 이해에서 예로부터 나무는 인간에게 무한한 자원을 제공해 왔으며,
지구의 환경을 지켜나가는데 큰 역할을 했다.
나무로 이루어진 숲은 우리 삶에 얼마나 큰 활력을 주는지의 설명은 마음을
숙연하게까지 한다.
뿌리는 인간의 재해를 막아주고 다양한 물질을 제공해 준다.
줄기는 목재로 가공되어 다양한 생활의 재료로 이용된다.
과실은 우리에게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하게 해준다.
꽃은 곤충들의 서식처이자 우리에게 평온함을 제공한다.
잎은 직접적으로 우리에게 산소와, 휴식처, 다양한 추출물을 제공한다.
나무의 고마움을 바탕으로, 실습하면서 체험했던 목재의 방향이며 목재 세포 구성의
설명을 들으니 이제는 확실하게 인지가 된다.
강사님의 목공에 대한 이론 강의를 듣고 나니 나무와 자연에 대한 사랑이 굉장한
분이라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다.
지리산 자락 천왕봉이 보이는 곳에 놀이와 함께 재미있게 집을 짓고 있는 사진을
보여 주자 모두가 감탄을 한다.
나무를 사랑하는 이들의 꿈이 보이는 것 같다.
1주일에 두 번씩 12회에 걸쳐 나무와 목공에 대한 이론 및 나무장난감 실습을
하면서 많은 작품을 만들었다.
3주간의 현장실습을 통해 많이 성장하실 선생님들의 모습을 기대하며...
화이팅하세요 ~~
11월20일(화)에는 수료식이 있을 예정입니다.
모더레이터 : 고영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