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서울시50+보람일자리사업
소상공인온라인홍보마케팅사업단 참여자교육_1회차
'소상공인 온라인홍보마케팅사업단'은 소상공업체 및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홍보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해 온라인 판로개척 등 경영 활성화 증진에 기여하는 사회공헌 사업단입니다.
■사업개요
○사업목적
- 소상공업체 및 사회적경제기업 분야 온라인홍보마케팅 활동가 양성
- 온라인 판로개척 및 홍보마케팅 지원을 통한 경영 활성화 기여
○ 추진개요
- 사업대상 : 소상공업체,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온라인 홍보마케팅 지원 활동을 하고자 하는 50+세대
- 사업인원 : 34명
- 교육장소: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교육장 B1 열린마당
- 협업기관 : 강남구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 서울시신용보증재단, 상상우리
○ 홍보마케팅 주요활동 내용
- 온라인 홍보 플랫폼 구축 : 온라인홍보 플랫폼 기반구축스마트플레이스 스토어, 홈페이지 모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홍보 콘텐츠 제작 : 기업 제품, 서비스 유형별 적합 온라인 홍보콘텐츠제작(네이버 포스팅, 유튜브 영상, 카드뉴스
- 플랫폼 운영 관리 교육·컨설팅 : 기업 온라인 홍보 역량 강화
○ 참여자교육_1일차(2022.04.20.)
- 01. 오리엔테이션 및 사업안내 : 사업 담당자
- 02. 사회적 경제와 기업의 생태 이해하기 : 홍대로 센터장(강남구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
- 03. 소상공업체,소상공기업,골목상권 이해하기 : 서창수 경영지도위원(서울신용보증재단)
- 04. 마음과 마음을 잇는 소통 솔루션 : 이경수 대표(수앤 뮤직 컨설팅)
2020년부터 시행하였던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 센터의 사회적경제기업 및 소상공인의 온라인 홍보를 지원하기 위한 [SNS사업단]활동이 올해 2022년 '서울시50+보람일자리 사업'이 되어 [소상공인 온라인홍보마케팅사업단]이란 사회공헌 사업단으로 첫 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34명으로 시작하는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홍보마케팅사업단]의 첫 만남과 오리엔테이션,그리고 참여자교육이 진행 되었습니다.
[SNS 사업단]으로 지속적으로 활동해오신 선생님들의 낯익는 모습과 새로 참여하시는 선생님들이 지정된 자리에 위치하였습니다.
이렇게 나란히 앉으시는 두분이 한팀으로 올해 사업기간동안 활동 하신다고 합니다.
- 01, 오리엔테이션 및 사업안내 : 사업 담당자
사업담당자인 정이숙 매니저의 인사로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참여자 교육이 시작 되었습니다.
황현정 팀장의 환영 인사와 함께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홍보마케팅사업단]의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사업개요, 즉 사업목적 및 사업계획,주요활동 등 상세한 사업안내가 진행 되었습니다.
이와함께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활동가들의 참여동기와 함께 1분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습니다.각자 선한의지와 영향력으로 71개 [사회적경제-26업체,소상공인 45업체]의 사회적경제기업및 소상공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함께 힘쓰고 열정을 다하는 한해가 될 수 있기를 다짐하고 응원하는 시간 이었습니다.
- 02 , 사회적 경제와 기업의 생태 이해하기 : 홍대로 센터장(강남구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
강남구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의 홍대로 팀장의 강의로'사회적경제' 에 관한 교육과 이해의 시간이 진행 되었다.
사회적경제기업 :사회적경제 기업은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혹은 행위를 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사회적경제의 정의
- 사회적경제의 개념은 제도화된 많은 나라에서 이미 그 개념을 정의하고 있으나 모두가 똑같이 정의하지 않음
- OECD : 국가와 시장 사이에 존재하는 조직에 내재된 것으로 사회적 요소를 동시에 추구 하는 것
- EU : 참여적 경영 시스템을 갖춘 협동조합, 상호공제조합, 사단, 재단 등이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경제적 활동
- 캐나다퀘백 :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6대원칙’에 따라 운영되는 기업의 경제활동
- 대한민국 : 사회구성원 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재화와 용역의 생산과 판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민간 분야의 모든 경제적 활동 (2017.10.18 사회적경제 활성화방안)
사회적경제기업의 해외사례와 국내사례와 함께 강남구사회적경제기업에 관하여 교육이 진행되었다.
▶강남구 사회적경제기업의 특징은?
1. 서울시에서 가장 많다.(협동조합이 80%이상)
2. 제조업보다는 교육, 서비스업이 많다.
3. 창의〮혁신형 예비사회적기업이 늘고 있다.
이와함께 2022년 SNS홍보마케팅지원 사업 참여 기업도 살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홍대로 팀장은 사회적경제기업의 의의가 담긴 말을 전하며 활동의 의의를 전하였습니다.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판다.”
- 루비콘 창업자 오브리 스탠퍼드 교수 -
- 03, 소상공업체, 소상공기업, 골목상권 이해하기: 서창수 경영지도위원(서울신용보증재단)
- 04 마음과 마음을 잇는 소통 솔루션 : 이경수 대표
(수앤 뮤직 컨설팅)
오전 10시부터 강행군으로 진행한 교육의 마지막 과정, 합창의 의미를 통하여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의 의미와 함께,이번 사업을 함께 할 조원간의 조화및 성과를 기대하며,활동기간 동안 함께 할 강남사회적경제기업의 각 협업기업들,소상공업체와의 마음을 함께하는 합창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생각하며 음악으로 힐링되는 시간 이었습니다.
■ 참여자교육2회차 시간에는 마케팅 프리사의 정현주 대표의 [흔하지만 낯선 홍보,마케팅,마케터 이해하기] 시간으로 온라인 홍보활동가로서의 성공적인 활동을 위한 역량교육이 집중적으로 진행될 예정 입니다.
[소상공인 온라인홍보마케팅사업단]의 강한의지와 선한영향력으로 성공적인 사회공헌 사업의 결실을 거두시기를 응원 합니다.
학습 지원단 조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