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기반 전문 콘텐츠 제작과 활용이 가능한 50+
○SNS 활용 능력을 기반으로 실전 온라인 홍보 활동에 도전하고 싶은 50+
○전문지식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 의지가 있는 50+
○교육기간 : 2021.08.10(화) ~ 9.9(목)
○강 사 : 마케팅 프리사 대표 정현주
○내 용 :사회적경제 기업 홍보전략 수립 및 콘텐츠 제작 실습
●일 시 – 2021.08.24.(화)
●5회차 내용 – (케이스 스터디) 상품, 아이템이 다양한 기업 I
- 기업의 이해
- 기업의 고유한 가치, 스토리 정리 구성하기
- 적합한 매체 및 콘셉 설정
- 그룹 토론, 발표 및 전문가 피드백
심화과정 다섯번째 시간, 아침부터 비가 장마처럼 내리는 날이다.
수강생, 강사님 모두 QR 확인후 강의실로 입장 하였다.
가치 스토리부각이 필요한 기업의 홍보 기획과정을 끝내고 두 번째 실습 과정이 시작되는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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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교육 진행에 앞서 황현정 팀장님의 50+전문 사회공헌단 SNS사업단의 사업소개가 있었다.
심화과정을 수료한 수료생들중 희망하는 수강생 모두에게 기업대상 SNS홍보 마케팅 실무 실습의 기획가 부여 된다.
50+도심권 센터와 강남구 사회적 경제기업이 연계하여 진행 하는 사업으로 사업진행 대상 기업은 심화과정시 실습한 세개 업체인 《 꿈이있는여행.에코플레이,마인드레인 》이다.
심화과정에서 실습한 내용을 연결하여 진행 하는 과정이라 수강생들 에게는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
사회적 기업은 SNS홍보를, 수강생들은 현업에서의 활동 경험의 기회를 갖게 된다니 가능한 모든 수강생들이 참여 하면 좋겠다.
활동 시작에 앞서 9월14일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보수 교육과 홍보 진행 예정 기업과의 미팅시간을 가질 예정 이라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시간 좀더 상세히 전달 하겠다고 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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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아이템이 다양한 기업 』인 에코 플레이의 SNS홍보 기획과정의 첫 번째 과정인 각자 기획서(마인드맵)를 작성 조별 협의후 각 조 대표 기획서를 발표 하는 과정이 진행 되었다.
●SNS 마케팅 기획서 만들기
●오늘 심화 수업 진행 순서
에코 플레이는 상품 중심의 기업 이므로 세부 컨텐츠 기획을 잘 할수 있는 기업 이다.
개별 상품을 체험한 후,후기로 작성 할 수 있는 좀 더 구체화 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시간의 블로그 과제는 이미 전달한 키트내 상품을 선택, 체험 한 후 후기를 블로그로 작성 할 것을 말씀 하신다.
통합 상품 안내 블로그가 아닌 키트 상품 중심의 블로그로 작성 하도록 한다
체험 진행 후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의 보완점을 포함한 자기만의 내용으로 유저를 설득 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 하도록 한다.
오늘 진행 할 기획서의 컨텐츠 전략 내에는 블로그 콘셉 및 내용을 위하여 카테고라이징이 포함 되도록 하여야 한다고 하신다.
●기본 마인드 맵
수강생들은 네조로 나누어 강사님의 기본 마인드 맵의 구성에 따라 각자의 기획안을 조별로 협의, 대표 기획안을 작성 하고 컨셉을 설정 결과물을 도출한다.
강사님은 콘텐츠 기획을 위한 블로그를 포스팅 '콘텐츠 전략' 블로그를 포스팅, 수강생들이 작업시 참고 할 수 있도록 지원 하였다.
●SNS마케팅 기획강의:) 강사님의 블로그
콘텐츠 전략 구성하기, SNS 마케팅 기획 강의 9
http://blog.naver.com/hyunwriter/222481562722
조별로 결론 작업을 위한 수강생들의 열띤 협의와 토론이 진행되고 강사님, 인턴 강사님은 강의실을 다니며 열심히 지원하고 의견을 나누고 지원 하신다.
● 조별 기획서(마인드 맵) 발표시간
조별 협의후 제작한 대표 기획서 발표가 4조 부터진행 되었다.
○4조 발표 내용.
‘만들기 체험을 통한 지속 가능한 환경 지킴이’
▶에듀테크 시장의 국 내외 현황을 조사.
특히 과학 기술 분야는 영국과 미국이 활성화 되어 있으며 유럽은 어학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음.
1.경쟁사 분석
놀이나무 벤치마킹, 대다수 경쟁사가 매출 및 규모 부분에서 에코 플레이보다 큼
2.매출 증진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마케팅 전략
1.AR기술보유
-AR 교육시장과 함께 일반 교육시장 확대를 병행 진행.
2.기업의 차별성 부각: 어린이 대상 환경교육 콘텐츠
▶핵심 기획전략 및 DB
핵심 컨셉: ‘만들기 체험을 통한 지속 가능한 환경 지킴이’
- 정부 정책과 환경분야 예산편성 증대 – 환경을 콘텐츠로 하는 사회적 기업이 기회 요소가 될것임에 집중함.
▶실행 방안
-서울시 공공 구매 사이트를 공략함.
-환경 관련 교육이 가능하므로 초등,유아교육 DB확보, 한국데이터 진흥원의 예산 바우처 확보등,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도입 및 활용(정부 90% 비용 지원)을 시도 한다.
▶컨텐츠 전략
- 조원별 월 블로그 포스팅 횟수 할당.
- 블로그 내용 – 상품 체험 후기 중심으로 진행
- 사회적 기업에 대한 홍보및 전달로 공공기관의 구매를 유도한다.
》》 핵심 컨셉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 한다.
○2조 발표 내용.
‘친환경 제품 체험을 통한 환경 감수성의 터치.’
▶기업의 가치 전달에 중심을 두고 기획함
-환경문제에 집중함
-영 유아,초등까지 환경 감수성 교육진행
-AR,VR의 우수한 교육 매체를 보유함
-활용이 부진한 현재 상황을 보완한다.
- 주타겟은 유아,초등이나 개별 대상이 아닌 학교 및 교육기관 및 담당자를 대상으로한 홍보 전략을 구사함.
-SNS 전략은 블로그에 제품별 체험 후기를 제작 홍보하여 방과후 수업등 교육 콘텐츠로 활용 될수 있는 연결전략을 목표로 한다.
-가족이 함께 체험 할 수 있는 체험키트를 전달, 체험 후기 블로그를 받는 전략도 구사한다.
- 에너지 절감등 타업체와의 콜라보를 통한 환경문제 활동을 블로그 주제로 담아 홍보한다.
- 스마트폰의 앱을 보완 AR,VR 상품 시장이 확대 되도록 한다.
》》
컨텐츠 주제와 세부 전략이 컨셉에 녹아든 훌륭한 기획서 이다.
홍보에 필요한 내용을 정확하게 정리 하였다.
홍보전략 실행 방향의 연계 부분을 적절히 구성함.
컨텐츠를 구체화 시키는 방안을 기획서에 넣도록 한다.
-컨텐츠 세부 전략의 양이 많을 경우 별도 파일로 작성한다.
○3조 발표 내용.
‘증강현실을 통한 교육 콘텐츠’
▶공공기업, 단체를 대상 교육 콘텐츠 판매
▶개인 체험 블로그 지양
▶블로그 작성 방향 정리
-환경을 주제로 한 교육 콘텐츠를 부각
-상품 체험 내용을 중심으로 영 유아 학부모 대상 블로그 작성
-학부모들(유저)이 교유 콘텐츠로 공공기관에 요청 하게함
》》 컨셉을 간단히 정리한다
-증강현실,교육
타겟을 잘 규정함.
○1조 발표 내용.
‘AR환경 교육’
▶기관 맞춤 콘텐츠
▶환경 교육 콘텐츠
▶타겟 : 어린이
▶SNS 마케팅 전략
-블로그-키트 체험 후기 및 교육 콘텐츠를 작성
-인스타그램-기업의 가치를 홍보
-페이스북 –기업홍보를 주제로 작성
-유튜브 –기업 홍보 및, 블로그내용, 공기질 정화를 주제로 공영상 제작
▶온라인 체험관 운영-‘제페토’를 통한체험,홍보,이벤트 진행
》》 제페토는 SNS마케팅의 중요한 주제가 될것임.
메타버스에 주목할 것.
강사님은 다음주 과제인 블로그 작성에 관하여 설명 하였다.
키트를 통한 체험형 후기의 내용으로 블로그를 작성 하며,컨텐츠가 부각 되도록한다.
아이템 하나를 선정 깊게,자세한 내용으로 작성 한다.
모든 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시간, 멋진 블로그를 기대 합니다.
학습지원단 조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