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기반 전문 콘텐츠 제작과 활용이 가능한 50+
○SNS 활용 능력을 기반으로 실전 온라인 홍보 활동에 도전하고 싶은 50+
○전문지식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 의지가 있는 50+
○교육기간 : 2021.08.10(화)~9.9(목)
○강 사 : 마케팅 프리사 대표 정현주
○내 용 : 사회적경제 기업 홍보전략 수립 및 콘텐츠 제작 실습
●3회차 내용 :) (케이스 스터디) 가치, 스토리 부각이 필요한 기업 II
- 블로그
콘텐츠 작성
- 블로그 소재 찾기, 콘텐츠 작성
- 개별 실습을 통해 다양한 아웃풋 작성
- 그룹 토론, 발표 및 전문가 피드백
심화과정 세번째 시간, 수강생, 강사님 모두 QR 확인후 강의실로 입장 하였다.
가치 스토리부각이 필요한 기업 스터디 케이스 두번째 시간,
오늘 3회차는 집합교육 이후 배움터1,배움터터2,배움터3의 세곳의 강의실을 마련,1,2조,4조,3조로 나누어 진행 하였다.
그리고 4회차 부터는 전체강의 시간부터 조별로 분반 그룹별로 모여 전체교육, 조별 토론, 발표를 온라인으로 진행 한다고 한다.
● 오늘 심화 수업 진행 순서
전체 교육시간 시작,
이번 심화과정은 각자 수행한 개인 과제를 중심으로 조원간 토론,실습,아이디어 회의 결론 도출,발표로 진행되는 수업 이므로 과제 수행에 집중하여 미리미리 준비하고,이행 할 것을 강사님은 다시한번 당부 한다.
개인별 과제가 충실히 준비 되어야 주도적으로 진행 할 기획 방향이 설정 될수있다고 강조
하신다.
심화과정은 기획서 작성 > 블로그 콘텐츠 작성 > 원소스 멀티유즈드 기획진행(블로그 콘텐츠에 기반)을 위한 카드뉴스 제작 ,인스타 그램에 올리기 의 과정이 세 개의 기획 과정에서 순차적으로 진행 되어야 한다고하신다.
이미 공지한 바와 같이 현재 실습하는 세 개의 업체는 심화과정 이후 지속적인 SNS홍보 활동이 진행될 예정 이므로 미리 연습이 되어야 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한다.
다음주부터, 상품,아이템이 다양한 기업[(주)에코 플레이]의 2차과정이 진행되므로 시간을 두고 자료조사, 기획 방향 검토 및 구상 준비와 실행이 동시에 이루어 져야 한다고 한다.
심화 세개의 실습과정 이후 분명히 스스로 기획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라고 하신다.
● 최고의 블로그 컨텐츠 만들기
오늘의 전체 강의 내용은 최고의 블로그 콘텐츠 만들기 이다.
실습 첫째 시간 작성한 기획서 내용에 기준하여 블로그 콘텐츠를 만든다.
실제 경험담 이나 사례를 풀어서 이해하기 쉽게 전달 되도록 블로그 내용을 구성한다.
유저들이 어렵게 생각하거나 마케터가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나(마케터)의 체험담,사례,가치관에 녹여, 나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기업의 가치를 설명하고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구할수 있는 정보나 자료를 블로를 통하여 검색하는 이유는 다른 인사이트나,체험,댓글등의 다른 시선과 사례를 얻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마케터는 블로그를 통하여 설명하고, 사업의 개념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을 해 주어야 한다.
기획서의 내용에 맞는 블로그 컨셉을 설정, 내용을 작성한다.
---------------------------------------------------------------------------------------------------------------------------------------------------------------------------------------------------
오늘은 조원별로 작성한 블로그 콘텐츠를 공유하고 토론 이후 가장 좋은점을 발췌하여 팀별 종합 블로그 콘텐츠를 작성하였다.
블로그 작성시 제목,사진,콘셉트를 설정하여 작성 하도록 한다.
다음 세 번째 과정 에서는 블로그의 컨텐츠나 내용에 기반하여 카드뉴스를 제작,인스타그램에 올릴 예정임을 고려 하여 진행한다.
그러므로 블로그에 콘셉트 및 문단이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카드뉴스는 카드뉴스 제작유형에 맞추어 1개내지 두 개의 스타일로 만든다.
블로그의 내용을 두가지 유형의 카드뉴스를 제작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블로그 컨텐츠는 객관적으로 효과면을 감안 의견을 모아 잘 전달 될 수 있는 것을 선정 하도록 한다.
감동을 전달하고 긍정적인 영할을 줄수 있는 블로그 컨텐츠가 될 수 있는지 고려 하도록 한다.
연습을 통하여 각자 기획진행 과정이 익숙해 지도록 하는것에 심화 과정의 목표와 의의가 있으며.심화과정이 이후 편하게 콘텐츠를 작성하고, 내가 생각한 대로, 기획한 대로 제작할수 있는 수준에 이르도록 함에 있다고 하신다.
집합교육 시간이 끝나고 조별로 나누어 조원간 토론 시간이 진행 되었다.
수강생별로 작성한 블로그를 함께 검토하여 기획에 맞고 홍보에 적합한 블로그의 콘텐츠를 만들어 갔다.
강사님, 담당 피엠님,인턴 강사님은 강의실을 오가며 조별 진행을 지원 한다.
각조별로 효과적인 블로그 콘텐츠 결과를 제작하기 위하여 열띤 토론과 협의가 진행 되었다.
---------------------------------------------------------------------------------------------------------------------------------------------------------------------------------------------------
● 블로그 콘텐츠 내용 발표
각 조별로 작성한 블로그의 내용을 정리 요약 5분 발표를 진행 하였다..
○2조
제목:) 꿈이있는여행
http://blog.naver.com/aidiowna/222470992090
여행의 의미를 전달하는 글과 함께 ㈜꿈이있는여행이 추구하는 가치에 맞추어 5가지로 분류하어 블로그를 작성하여 발표 하였다.
▶ 지역 경제에 환경을 생각하는 여행
▶ 사회적기업 중 유일한 IATA가입업체, 자체 항공권발권(BSP)
▶ 클리닉
- 꿈이있는여행의 가치를 잘 요약하여 정리하였고 납득할 만한 내용 구성의 잘 제작된
블로그 이다.
- 블로그에 기업 로고를 이미지에 첨부하거나 블로그의 로고를 넣어 제작 하도록 한다.
- “이 블로그 글은 기업의 의뢰로 서울시 50플러스 도심권 센터에서 수록한 홍보
글이다”라는 컨텐츠 안내글이 첨부 하도록 한다.
- 제작한 카드뉴스를 동영상으로 제작 블로그에 올린도록 한다.
○4조
제목:) 코로나시대 강남로컬투어 어떠세요?
http://blog.naver.com/myselftreval/222473222948
압구정 로데오 거리 로컬투어 체험 및 안내의 내용으로 블로그 내용을 구성 하였다.
또한 여행상품의 시리즈 진행을 기획, 블로그 컨텐츠를 구성 하였다.
▶강남을 여행한다고,
▶K-STAR ROAD / 강남의 숨겨진 역사를 배우는 인문학 여행
▶대한민국 맥노널드 1호점
▶로미오 동상
▶회사의 가치와 상품의 의의 를 전달하는 문구와 내용을 홍보글로 작성.
강남로컬투어 제1탄
상품명: 로데오를 걸어서 세계 문화속으로
상품 안내글을 블로그 내용으로 작성함.
▶ 클리닉
- 블로그 내용을 갈끔하게 잘 정리하여 구성 하였으며 홍보 글로 잘 검색 될 블로그 이다.
- 기업 로고를 이미지에 첨부하거나 블로그의 로고를 넣어 제작 하도록 한다.
- 위치 및 경로등 세밀한 정보를 추가 하도록 한다.
- 상품안내 이미지는 표그리기 툴을 활용 직접 작성하도록 한다.
- 홍보 글임을 고지하는 안내 글은 가독성을 위하여 볼드체로 작성 하도록 한다.
- 시리즈 진행글일 경우 마지막 부분에 다음편의 안내 문구를 넣도록 하며 시리즈 두번째
블로그 작성시, 1편글도 함께 검색 되도록 링크를 포함하여 작성한다.
○3조
제목:)배우고 익히기-신중년의 현장학습
http://blog.naver.com/yjl0041/222472777752
오랜 기간 공공 기관의 해외 연수 프로그램이나 테마 여행을 기획,96%의 만족도를 이끌었던 (주)꿈이있는여행이 준비한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는 신중년에게 보내는 제안 꿈 담은 여행 현장학습 가실까요? 강남으로??의 콘텐츠로 기획 블로그를 제작 하였다.
▶타겟-MZ세대와 소통을 희망하는 신중년세대
▶여행지- K-POP및 아이돌 세대를 대표하는 장소 ,디저트 카페등 강남 핫 스팟 투어
압구정 로데오에서 청담 사거리까지 1Km의 한류 테마거리를 소재로 한 여행 상품 소개
의 내용으로 구성한 블로그를 작성 하였다.
▶ 클리닉
▶ 도입부에 여행의 기원을 기록 / 감성을 자극하는 "여행"시를 삽입
▶ "꿈이 있는 여행" 회사는?-사회적 기업임을 홍보 및 강조
▶ "꿈이 있는 여행"社의 특장점
▶ "꿈이 있는 여행"社의 비전
▶ "꿈이 있는 여행"社 기획 여행 상품
▶ 클리닉
- 감성을 자극하는 블로그의 도입부로 읽고 싶은 흥미를 유발하는 블로그 이다.
- (주)꿈이있는여행 소개전 연결을 위한 컨텐츠가 있도록 한다.
- 이미지 사용시 크롭핑을 깔끔하게 작업한다.
- 이미지에 로고를 넣도록 한다.
- 공지나 홍보글등 웹문서의 이미지는 검색이 어려우므로 표작업은 블로그 내에서 직접작업한다.
- 제작한 카드 뉴스도 영상을 제작하여 추가 하도록 한다.
강사님은 수강생분 모두 전체적으로 홍보의 목표에 맞추어 홍보 컨텐츠 작업을 잘 진행하고 수준이 많이 높아 졌다고 하셨다.
다음 단계의 카드 뉴스 제작시 블로그 주제에 맞추어 제작 또는 카드뉴스만의 컨셉으로 진행 할수 있다.
단 모든 컨텐츠의 컨셉이 통일감 있게 진행 될 수 있도록 유념 해야한다.
제작한 카드뉴스는 짧은 동영상으로 제작 블로그에 추가 하여 작성 하도록한다.
동영상 제작과정은 강사님의 심화과정을 위한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 하여 진행 할것을 안내 하였다.
강사님의 블로그를 함께 첨부 합니다.
동영상 편집 툴 곰믹스
또 하나의 장점은 UI가 엄청 편해서 초보자분들도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http://blog.naver.com/hyunwriter/222474532543
마지막으로 다음주 부터 진행될 2차 실습과정의 기획서를 미리미리 준비 할것을 당부 하신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수강생 선생님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
학습지원단 조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