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기반 전문 콘텐츠 제작과 활용이 가능한 50+
○SNS 활용 능력을 기반으로 실전 온라인 홍보 활동에 도전하고 싶은 50+
○전문지식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 의지가 있는 50+
○교육기간 : 2021.08.10(화) ~9.9(목)
○강 사 : 마케팅 프리사 대표 정현주
○내 용 :사회적경제 기업 홍보전략 수립 및 콘텐츠 제작 실습
●1회차 내용 – 오리엔테이션 (심화수업)
· 온라인 홍보마케팅 실전
들어가기
-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 원소스 멀티유즈까지 흐름
이해
- 기업 유형별 온라인
홍보마케팅 특성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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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홍보 전문가 양성과정 심화반 개강, 수강생, 강사님 모두 QR 확인후 강의실로 입장 하였다.
시작전 부터 일찍 도착하신 수강생분들, 익숙한 얼굴을 다시 뵈니 반갑고 기쁘다.
사업부장 황현정 팀장님의 인사로 심화과정이 시작되었다.
이번 심화과정은 코로나 4단계 임에도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센터에서 무거운 책임감과 중압감으로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이유는 이번 심화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두 개의 강의실을 준비하여 20명 수강생을 네 개의 조로 나누어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센터 수강생 모두 방역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 하였다.
그리고 10회차 과정이 목표대로 잘 진행이 되도록 서로 배려하기를 재차 당부 한다.
이번 심화 과정에는입문 과정에서 성실하게 과제를 수행하고 출석을 해 주신 총 14분, 약 80%의 수료생분들이 그대로 참여 하시고 어느 정도의 블로그 경험이 있으신 분 6분이 함께 하여 총 20분으로 진행된다.입문과정의 수강생 대분분이 심화과정으로 오셨다니 이번과정이 더욱 기대된다.
새로 오신 여섯분중 오늘 참석하신 네분들의 첫 인사와 참여 소감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온라인으로 활동 영역을 확대 하고 싶으신 분,현재 협동조합에서 마케팅 일을 하고 있으며,디지털 마케팅을 도입 조합원들과 공유하고 싶으신 분,홍보 활동을 좀더 잘해 보기를 희망하여 지원 하신분,사회적 기업 대표 활동을 하고 계시며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배워 사업에 적용 하고 싶으신 분 모두 모두 이 과정을 통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두시기를 응원한다.
황팀장님은 이 과정에 또 꼭 필요한 분들이 함께 하시게 되었고 ‘더발전’이란 뚜렷한 목표를 향해 끝까지 함께하여 수료하도록 노력 하자고 한다.
입문 과정에 이어 심화과정 에서도 수강생들의 조력자역할을 하실, 두분 인턴 강사님, 김완기 강사님 ,김옥련 강사님 ,이번 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노윤지 피엠까지 심화과정에 참여하는 분들의 소개도 마쳤다.
이어서 온라인 홍보 전문가 양성 과정의 입문 과정에 이어 심화 과정을 진행하실 정현주 강사님을 소개하였다.
기대와 설레는 마음으로 강의가 시작되었다.
강사님은 입문과정에서 다뤘던 기획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시 한번 전체적으로 설명 하는 시간을 가졌다.심화과정을 위한 입문과정을 리뷰하는 시간이었다.
심화과정의 교육의 목적은 홍보 마케터로서 실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거라 한다.
입문 과정에서는 툴 작업에 집중하였다면 심화과정에서는 기획을 통한 아웃풋을 내는 것에 더 집중하는 것이며,실제 홍보작업 진입전에 모의 작업(시뮬레이션,Simulation))을 해보는 것 이라고 한다.
오늘 마인드맵 기획서에 기록할 내용도 하나하나 설명 할 것이며 설명한 내용을 오늘부터 과제로 기획서에 기록 하여야 한다 라고하며, 조금 집중해서 들어 줄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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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님은 본 강의에 들어가기 앞서 이번 강좌의 운영 내용과 강의진행 내용을 먼저 설명 한다.
○ 강의 운영
1. 첫째 시간: 전체강의 - 오프라인 강의
2. 둘째 시간 : 조별 협업(Co-Work)의 시간.
네 개의 조가 두곳의 강의실로 분산 ,각 케이스 스터디의 과정별 개인과제 내용를
논의하고 결과를 정리한다.
3.셋째 시간 : 도출된 결과를 조별로 발표 하는 시간 - 온라인 진행
○ 강의 진행내용
심화과정 10회차의 진행내용.
1회차는 심화 전 과정의 오리엔테이션
나머지 9회차는 아래의 내용으로 케이스 스터디로 진행 될 예정이다.
첫 번째(3회차) :) 유형 1-가치 & 스토리 부각이 필요한 기업
두 번째(3회차) :) 유형 2-다양한 상품, 아이템이 다양한 기업
세 번째(3회차) :) 유형 3-교육,앱 등 서비스 제공 기업
※이 과정을 통하여 온라인 사이트와 앱의 차이도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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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과과정 첫째 시간이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SNS 마케팅은 마케팅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예시를 통하여 마케팅의 개념과 맥락을 살펴 보았다.
일례로 바다가 시장이라면, 띄우려는 배는 브랜드,어느 목표까지 도달하게 하는것이 마케팅 전략이자 기획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처음부터 기획을 하는 것은 쉽지않다,낯선분야의 마케팅을 하려면 내가 다룰 상품의 정보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자료조사 > 분석 > 기획
○ 자료조사.
기획 과정에서 제일 먼저 수행 하여야 할 것이 자료 조사이다.
자료 조사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통계청이나 한국은행에서 사업 분야에 대한 통계 자료라든가 매출 자료, 마케팅 소요
비용도 알 수 있다.
네이버의 키워드 도구, 빅카인즈, 뉴스 포털도 활용 할 수 있다.
체계적인 정보 탐색을 위하여 관련 참고 도서를 필독하는 방법도 있다.
효과적인 자료검색을 위하여 구글 검색을 추천한다.
구글안에 많은 정보가 내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키워드를 한국어와 영어로 입력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있다.
그 구글을 제대로 활용하시면 자료 조사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다.
※벤치마킹의 이해를 위하여 강사님이 포스팅한 블로그를 참고 해보자.
☞ SNS 마케팅 벤치마킹 대상 찾기 [기획강의 1탄]
http://blog.naver.com/hyunwriter/222463320550
내가 원하는 어떤 분야의 대상자도 찾고, 사업 사업 분야에 대하여 스터디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인풋이 많을수록 아우풋이 도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자료를 찾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 한다.
이번 과정은 케이스 스터디로 진행하며 업체별 자료는 사전 준비 제공 한다.
오늘 오리엔테이션 에서는 자료를 파악하는 과정도 함께 실습 해 보았다.
일반적으로 자료 조사의 과정은 반드시 마케터 스스로 자료를 조사 하고, 분석
하고 기획하여, 진행 ,아웃풋을 내어야 한다고 한다.
○ 분석
입문 과정에서 실습했던 기획서 맵(마인드 맵)을 통하여 기획서를 작성한다.
마인드 맵은 훌륭한 기획서가 될 수 있다,마인드 맵에 작성한 내용들은 이후
기획 전략의 콘텐츠로 활용 할 수 있다.
마인드 맵은 마케팅 분석 툴이라기 보다 생각과 사고를 분류하는 방법이다.
마인드 맵으로 분류한 틀에 맞추어 기획을 기획 진행을 수행해 나간다.
○ 기획
기획에 포함되는 내용은 기획 매체별 컨셉, 채널 확정, 콘텐츠 내용, 전체 일정 정리,
실행방안 등이 포함된다.
자료조사,분석이 충분히 되어 있어야 독창성 있는 기획이 도출 될 수 있다.
1차 과정에서 위의 과정이 잘 구축 되어 있을 경우 2차,3차 마케팅시 기획을 바로 진행
하여도 된다.
●SNS 마케팅을 위한 전시회 (브랜드) 상황 체크
SNS마케팅에서 브랜드가 유일한지 독점적인지 기존 고객이 있는지 브랜드에 대하여
생각하고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5P : 전통적 SNS 마케팅 분석방법
전통적인 마케팅의 4P는 Promotion, Place, Price,Product 이다.
하지만 SNS시대가 도래하면서 여기에 한가지 요소가 추가되었는데 바로 SNS의 핵심인 People이다.
SNS 마케팅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을 일으키는 마케팅 전략이다.
새로 추가된 P인 People은 기존의 기업의 입장에서만 추구하던 마케팅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기업과 고객간의 관계도 추가되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평판이 좋은 사람에게 미디어가 몰리고 이야기가 리트윗 되거나 좋아요, 또는 링크로 추가되고,추가된 만큼의 책임과 인적인 관계망을 통해서 서로 퍼지며, 다시 신뢰받는 정보로 개인이 미디어가 되고 이러한 정보를 통해 기업들은 점점 더 서비스와 운영을 엄격하게 할 수 밖에 없는 소셜마케팅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은 소통 창구이다. 사람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며 정확히 소통할 수 있는 카피를 내놓는것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프로덕트(PRODUCT)는 우리 브랜드가 갖고 있는 핵심 가치이다.
즉 유저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 할 것인가?
플레이스(PLACE)-우리의 핵심가치를 어디서 만날 것인가?
어떤 채널(블로그,인스타그램,페이스북등)에서 유저를 만날것인를 결정 해야 한다.
프라이스(PRICE)는 유저에게 제공 할 수 있는 가치를 뜻한다.
유저는 콘텐츠를 보면서 소중한 시간을 쓴다,그 시간을 위하여 마케터는 가치(글,이미지,브랜드 철학등)를 만들어 제공해야 한다..
프로모션(PROMOTION)은 가장 적극적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블로그 프로모션을 통해 블로거와의 소통 뿐만 아니라 홍보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타겟 분석 호감도 정보 전달 정보 공개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
블로그 프로모션의 목적은,
▶ 단순 방문자 증대
▶ 친밀도 및 이미지 제고
▶ 운영 주체 및 브랜드에대한 이해 증진
▶ 블로그 및 운영 주체 홍보 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 프로모션이란, 블로그 운영 주체가 블로그 방문자와의 친밀감 향상, 방문자 증대,블로그 및 운영 주체의 2차 홍보 등의 목적으로 블로그 방문자들을 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온라인 이벤트 이다.
블로그 프로모션에는 댓글 또는 좋아요를 남기는‘단순 참여형’과 포스트 내용 또는 블로그 운영 주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퀴즈형’등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5A : 고객의 새로운 구매 과정
5A는 인터넷에서 즉 온라인으로 사람들이 소통하는 그 방식을 분류를 하는 것이다.
“디지털 경제에서 고객 경로는 고객 사이의 연결성을 상징하는 5A, 즉 인지, 호감, 질문, 행동, 옹호 단계로 재정의되어야 한다.
마케터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을 인지에서 옹호 단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 필립 코틀러 《마켓 4.0》중에서
콘텐츠를 구매 하도록 하기 위하여 유저들이 인지하고,호응하고 옹호할수 있는 단계를 고민 해야 한다
소비자 스스로 내 브랜드를 사랑하고 내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회자 되고 서로 서로 연결 되고 옹호 할 수 있는 단계가 되도록 해야 한다.
○인지 AWRE
· 고객 행동: 고객은 과거 경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또는 다른 사람들의 옹호를 통해
많은 브랜드에 수동적으로 노출된다.
· 가능한 고객 접점: 다른 사람들(댓글,후기 검색)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알게 된다.
우연히 브랜드 광고에 노출된다. 과거 경험을 떠올린다.
· 고객의 주요 인상: 안다
이번 과정의 스터디 케이스 세 업체는 가장 인지가 부족 하다고 할 수 있다
심화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이 인지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호감 APPEAL
· 고객 행동: 고객은 여러 브랜드에서 전달받은 메시지를 처리하고(단기 기억을 만들거나
장기 기억을 보강하고) 몇몇 브랜드에만 끌린다.
· 가능한 고객 접점: 브랜드에 끌리게 된다. 브랜드에 대한 고려 사항들을 만든다.
· 고객의 주요 인상: 좋아한다
○질문 ASK
· 고객 행동: 호기심이 생긴 고객은 친구나 가족, 미디어, 또는 브랜드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찾기 위해서 직접 적극적인 조사에 착수한다.
· 가능한 고객 접점: 친구에게 연락해 조언을 구한다. 온라인에서 제품 사용 후기를
검색한다. 콜센터에 연락한다. 가격 비교를 한다. 매장에서 제품을 써본다.
· 고객의 주요 인상: 확신한다.
유저들은 SNS에 후기를 통하여 호감을 남긴다. 또한 호감에 따른 질문을 남긴다.
○행동 ACT
· 고객 행동: 추가 정보를 접하고 호감을 재확인한 고객은 특정 브랜드를 구매하기로
결정하고 구매, 사용, 사후 서비스 과정을 통해서 브랜드와 깊이 있게 상호작용한다
· 가능한 고객 접점: 매장이나 온라인에서 산다. 처음으로 제품을 써본다. 문제에 대해
불평한다. 사후 서비스를 받는다.
· 고객의 주요 인상: 구매한다
○옹호 ADVOCATE
· 고객 행동: 시간이 흐르면서 고객은 브랜드에 강력한 충성심을 갖게 될 수 있다.
충성심은 유지, 재구매, 그리고 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 앞에서 브랜드를 옹호하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가능한 고객 접점: 브랜드를 계속 사용한다. 브랜드를 재구매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추천한다.
· 고객의 주요 인상: 추천한다
홍보 마케터의 콘텐츠가 유저가 호감을 느낄 수 있는 가치와 신념이 있는 내용으로
인지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첫 번째 스터디 케이스의 예로 “(주)꿈이 있는 여행”의 경우 브랜드나 상품만 알려주는
것이 아닌 왜 좋은지 왜 필요한지 가치를 콘텐츠에 넣어 알려주어야 유저는 인지하고
호감을 느끼고 다음 질문 단계까지 다다를수 있다. 이후 실제로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행동을 통한 상품 경험을 통하여 발생되는 이후의 가치에 의미를 느낀 후 옹호의 단계까지
이어질 수 있다.
상품을 사든 브랜드를 사든 어떤 서비스를 사든 이 단계를 다 거쳐서 소비자는 움직인다.
홍보 마케터의 역할은 유저가 인지에서 옹호의 단계까지 이어 질수 있도록 콘텐츠를
통하여 전달 하여야 한다.
●STP 전략 : 시장 세분화> 목표시장 설정> 포지셔닝
전통적인 STP전략에 SNS마케팅을 접목 하였다.
가장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하기 위하여 시장을 계속 세분화해 나간다.
일반적인 시장 가치를 세분화 시키고 거기에 맞는 목표 시장을 설정한다.
●고객 타겟팅과 포지셔닝을 위한 체크포인트
일례로, MZ세대가 선호하는 것이 공공성 ,즉 가치의 환원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이 상품의 콘텐츠는 이 MZ세대에 적합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꿈이있는 여행’은 사회환원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므로 내 여행에서 끝나지 않고 나의 구매 행동을 통하여 사회가 좀 더 좋아질수 있다는 그런 희망을 줄 수있는 여행 상품이다.
MZ세대를 대상으로 포지셔닝 하는 것이 목표시장 설정이다.
포지션닝은 유저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한 단어로 내용과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내가 좋아하고 진행하고 싶은 방향을 정해야 한다.
기획은 계속 고민하고 스스로 에게 질문하고 답을 얻어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이 기본적으로 선행되어야 심화가 진행될 수 있다고 한다.
다른 사람과 의견을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내가 보지 못하는 것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는 시각으로 자꾸 자꾸 발전 해야한다.
이번 심화 과정에서는 이런 과정의 결과물을 팀과 공유하고,협의하고,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 한다고 한다.
●SNS 마케팅의 SWOT 분석
SWAT ▶SO 전략/ WO전략/ ST전략/ WT전략
SWOT분석 에서 한 발만 더 앞서 나가야 한다.
SO전략- 강점이자 기회 요소
WO전략-약점이나 기회요소
ST전략-강점이나 위협요소가 있는 것
WT전략-약점이자 위협요소를 해체하고 싶은것
기획서 수립후 전략 방향에 맞춰서 방안을 구성하고 고민해야 한다.
●SNS 마케팅 운영 전략 수립 프로세스
●벤치마킹 순서
기본적인 외부조사 이후 SWAT분석을 한다.
다음 단계로 자기 분석(내부분석)을 진행한다..
외부 벤치마킹 뿐만 아니라 외부와 나를 동시에 보시면서 비교 분석을 하여야 한다.
벤치마킹한 자료 중 차용을 하거나 우리가 변경을 했을때 좀더 더 나은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도록 한다.
조사나 자료를 수집하는 것도 외부 조사에 들어간다.
내부 조사는 내부자료 수집, 컨셉 정리,기업의 철학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등이 포함된다. 이 과정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의지를 파악 할 수 있다.
또한,마케터의 기획 방향과 클라이언트의 마케팅 방향과 의견 조율이 필요 할 때 설득할 수 있는 당위성의 기반이 될 수 있다.
●일정 수립 : 실행 방안 구체화 작업
간략하게 쓴 일정표의 예시이다..
마케터 자신이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방안, 대형 블로거니 인플루언서에게 포스팅을 하도록 하는것 등 마케팅 홍보 운영을 할때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다
마케터는 운영 계획부터 결정하여야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운영 할 수 있다.
●목적형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365일 콘텐츠 다이어리 만들기
일/월/주 별 다이어리를 만든다.
이벤트 - 그 시기에 진행 되고 있는 행사,이슈 관련 키워드 넣기
계 절 - 가능한 한달 전에 여유있게 컨텐츠를 써 놓는다.
데이터 조사 및 정리 - 추가적인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으며,컨텐츠의 질을 높힐 수 있다.
●전시회 SNS 마케팅 총정리
벤치마킹– 기획진행 과정을 고려 하면서 실행
마케팅 활동 - 컨텐츠가 좋아야 효과적이다.
결과 반영 – 반드시 수행하여 다음 기획에 반영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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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 기획서 만들기 – 1회 주제
둘째 시간,
심화 과정의 첫번째 케이스 스터디 업체인(주)꿈이있는 여행의 기획안제작 방법을 예시 기획안과 제공자료를 살펴보며 함께 진행 하였다.
1회 주제 - 가치, 스토리 부각이 필요한 기업-(주)꿈이 있는 여행
진행 1 단계 -SNS 마케팅 기획서 만들기.
기본 마인드 맵 틀은 X-MIND나 알마인드를 실행한다.
첫 번째 케이스 스터디 과정은 예시 마인드맵을 참고 하여 작성한다.
각 항목별 설명을 참고 하여 예제 틀에 맞추어 각자 기획서를 작성한다.
SNS 마케팅 - 꿈이 있는 여행은,
벤치마킹 > 마케팅 전략 > SNS마케팅 기획 > 실행방안 > 결과 반영 으로 진행한다.
강사님은 이번 과제의 진행 순서를 예시맵을 통하여 설명한다.
첫 번째 케이스 스터디 기업은 ‘가치 스토리 부각이 필요한 기업’ 이므로 자료 조사를 통하여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의 개념을 먼저 이해 해 보도록 한다.
1. 벤치 마킹
1)구글에서 사회적기업과 키워드를 넣어 검색 한다.
꿈이 있는 여행사의 키워드로 검색해 본다.
키워드를 메모장에 정리한다.
자료조사 키워드를 참고 조사하여 정리한다.
2).운영하고 있는 매체를 조사 분석한다.
3).간단한 SWAT분석을 한다.
4).적용할 시사점을 정리한다.
2. 마케팅 전략
기획맵의 틀에 맞추어 오늘 강의한 내용을 토대로 내용을 정리한다.
SWOT전략에서 SO/ST/WO/WT 전략을 정리한다.
P-포지셔닝 부분에 어떤 키워드로 정리할 것인지 구상한다.
목표시장을 정리 한다.
3. SNS마케팅 기획
기획 홍보를 진행할 매체(블로그,인스타그램,페이스북) 결정하고 정리한다.
기획 홍보의 의의 와 목표를 정리 한다.
소셜미디어 운영목표 및 목표를 전의 해 본다.
심화과정 이후 지속적인 기획진행 예정을 감안 자료를 축척 한다.
4. 실행 방안
마케팅 목표,실행전략,콘텐츠 전략들을 전리한다.
5. 결과 반영
기획 진행 이후 정리한다.
설정 목표 대비 실적을 리뷰한다.
마케팅 결과의 장 단점 비교 정리한다.
분석후 정리된 보완점을 다음 마케팅에 적용 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오늘 강의 내용 및 향후 진행 내용의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수강생들의 다양하고 심도 있는 질문과 강사님의 상세한 답변이 진행 되었다.
더불어 이번과정은 서로가 서로의 장점을 발견하고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집단지성의 협업의 과정이 이루어 지기를 당부 한다.
과제 수행을 위하여 첫 번째 스터디 케이스의 ㈜꿈이있는 여행의 기획 작업과정을 정리 해 보았다.
Ⅰ. 기업에서 제공한 자료를 토대로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이해하고 인식하여 정리한다.
Ⅱ. 구체적인 사례(체험기,자료,참여 방법)를 상세히 수집한다-블로그 작성시 콘텐츠로
활용,운영하고 있는 SNS매체, 회사 소개서, 상품 안내,보도자료, 이미지,현재 현황 등, 참고
사례를 정리하여 컨텐츠 구성시 반영한다.
Ⅲ. 매체별로 통일된 컨셉 ,컨텐츠를 제공 할수 있도록 한다.-정리하고 기획한 방향으로
진행한다.
진행 2 단계 –블로그 콘텐츠 작성
감성이 있는 내용으로 작성 하도록 한다.
진행 3 단계 –카드뉴스에 콘텐츠를 넣어 제작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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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시간에는 심화과정 동안 스터디 케이스가 진행될 세개 업체의 현황과 기획 방향을 살펴 보았다.
○1차 진행 기업 - 가치, 스토리 부각이 필요한 기업 : (주)꿈이있는 여행
○2차 진행 기업 - 상품,아이템이 다양한 기업 : (주)에코 플레이
○3차 진행 기업 - 교육, 컨설팅, 앱 등 서비스 제공 기업: (주) 마인드레인
위의 세개의 카테고리의 기업의 기획 진행을 통하여 유사한 영역 대다수의 기획을 경험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라고 하신다.
다음시간은 가치, 스토리 부각이 필요한 기업의 기획서를 각자 작성해 온후 조별로 나누어 협의 과정을 거쳐 조별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 마지막시간 발표 하도록 할 예정이다.
심화 과정의 첫날, 기획의 전 과정에 모두 집중한 시간 이었다.
10회차가 진행 되는 심화 과정 한회차 회차가 새롭고 전문 홍보 마케터로 거듭 나는 즐겁고 신나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학습지원단 조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