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 2021.07.08.(목)
강 사 : 마케팅 프리사 대표 정현주
주요 내용 : 온라인 홍보를 위한 채널 실습 및 콘텐츠 제작
강의 내용 : 기본 중의 기본, 블로그 마케팅 I
- 블로그 시장조사, 주제 기획
- 효율적인 키워드 추출
- 블로그, 인플루언서, 지식인, 카페, 밴드 채널 이해
강사님, 수강생 모두 1층 활짝라운지에서 발열체크와 QR인증, 출결체크 후 강의실 입장,
『온라인홍보 전문과 양성과정』의 두번째 시간,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보고,키워드를 선정하고 키워드를 추출의 과정을 진행 하였다
오늘 실습 과제의 주제는 '사부작나무 장난감'으로 키워드를 추출하여 과제시트에 제출하여 발표하는 것으로 진행 하였다.
``````````````````````````````````````````````````````````````````````````````````````````````````````````````````````````````````````````````````````````````````````````````````````````````````````````````````````````````````````````````````````````````````````````````````````````````````````
● 네이버 블로그란?
지난시간 이야기 한 바와같이 네이버 블로그는 SNS의 홈이며 베이스캠프라 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네이버는 우리나라 최대 검색 포털이기 때문이다.그 이유는 검색엔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네이버에는 여러 종류의 SNS채널이 있다. 블로그를 대적할 만한 것들이 많이 나왔으나 지금까지 살아남은 것은 블로그다.
검색 키워드로 발행을 하고 유저들이 검색을 했을 때 노출이 되는것이다.
유저들은 대부분 검색을 통하여 유입된다,그렇기 때문에 컨셉이 필요하다.
2017년부터 CF로 바뀌어 이전처럼 일상을 기록 한다던지 꾸준히 하는 것으로 1위에 랭크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블로그는 ‘온라인 웹진’이라고 생각 해야한다.
일상을 기록하는 것은 유튜브의 브이로그가 적합한 채널이라 할 수 있다.
컨셉이 필요한 이유는 사진, 동영상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콘텐츠를 활용하여야 노출에 유리하다.
강사님은 다음시간, 블로그를 어떻게 구성을 하는게 좋은지와 글쓰기에 대하여 살펴 볼 것이라고 하신다.
오늘은 ‘사부작 나무 장난감'을 주제로 내가 원하는 채널에 노출할 키워드를 찾는 작업을 하기로 한다.
회사를 운영하거나 기관,또는 전시회를 진행 하는곳은 공식 블로그를 신청하여 허락을 받을수 있다, 공식 블로그의 경우 1.5배이상의 노출효과를 기대 할수 있다.
블로그상에서 서울시 라던가 공식적인 단체나 기관의 콘텐츠가 눈에 더 잘 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이유가 광고비 지출에 있는 것이 아닌 신뢰 할 만한 사이트로 인식 이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알고리즘이 신뢰 할경우 노출이 더 잘 될 수 있다.
이번 강좌의 목표는 브랜드를 홍보해 주는 것에 있기 때문에 특히 사회적 기업 같은 경우 공식 블로그를 활용 하는 것이 노출에 유용하다.
다음으로 블로그 지수를 살펴 보았다.블러그 지수를 높히려면 장르와 콘텐츠에 맞게 써야 한다.
●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은?
☞국내 최소 70% 이상 검색
우리나라 국민의 70% 이상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한다.
특히 모바일에서 주로 검색을 하므로 모바일에 최적화 될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 하는 것이 좋다.
내용은 PC에서 작성하고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가를 확인한다
가독성을 위한 내용 및 레이아웃 검토는스마트폰에서 확인 하도록 한다..
그리고 단순한 상품광고로 오인 받을수 있는 홍보용 블로그는 피하는 것이 좋다,
유저들이 선호하는 좋은블로그는 페이지 상단에 광고가 보여도 블로그의 내용을 읽는다, 그러므로 블로그의 내용과 어떤 콘텐츠로 구성 되어 있는 가가 중요하다.
블로그 검색창에 적어도 10건내에 들어갈때 상위권 노출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의 경우는 6건내에 들어가야 상위노출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블로그 작성시 상위노출을 고려 하여야 하는 것도 중요 요소이다.
예를들어 ‘비즈니스’라는 포괄적 개념의 키워드 사용 보다는 ‘비즈니스를 잘 할 수 있는 방법또는 '비즈니스 몰의 비즈니스 잘하는 방법'등 세부 키워드로 시작 하여 이후 블로그 지수가 올라갈 경우 다시 타이틀 키워드를 적용하여 하나하나 상위로 올라가도록 할 수 있다.
☞ C-랭크(C-RANK).
C-랭크(C-RANK)는 보다 전문적인 키워드를 대상으로 적용을 한 것이다.
예를 들어서 이전에는 치과를 검색하면 개인적인 블로그가 대다수 였으나 C랭크가 적용이 된 후로는 개인보다는 치과의 블로그가 거의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전문적인 키워드라 생각이 되는 것들은 그 사업을 하고 있는 사업자들의 블로그를 올려주고 있다는 것이다.
내 블로그 키워드가 C랭크에 적용이 되었는지 보려면 그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개인 블로그가 많은지 사업자의 블로그가 많은지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사업자의 블로그가 많다는 것은 건 C랭크에 적용이 된 것이다 라고 이해하면 된다.
C랭크 알고리즘은,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에서 말하는 C랭크 알고리즘은 아래와 같다.
C랭크 알고리즘 = 맥락(Context) + 내용(Content) + 연결된 소비/생산(Chain)
C랭크의 개념은,
양질의 글은 DIA알고리즘 상의 좋은 글이기도 하다.
C랭크는 출처(블로그)의 신뢰도 지수이다.
C랭크 지수를 쌓아놓은 사람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네이버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글을 쓸 확률이 높다.
그러니 우대하여, 검색 시 상위노출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C랭크 로직은 글과 블로그 외의 다른 것으로도 점수환산에 영향을 준다는 뜻이다.
네이버 컨텐츠DB와도 연동하고 네이버 검색로그 DB와도 연동이 된다.
웹문서, 뉴스 등과도 키워드 등을 연동하며.웹문서, 뉴스 등과도 키워드 등도 연동한다.다른 이웃과의 소통활동도 연동이되고 내가 예전에 썼었던 다른 글과도 연동이 된다.
☞ C랭크에 적용되기 위한 조건.
블로그지수를 C랭크를 올리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체류시간이다.
좋은 글을 보고 감명받은 유저들에게 나의 다른 글을 더 읽고 싶어지게끔 하는 것이다.
글을 매우 매력적이게 쓰고 다른 글들도 읽게끔 하게 만들어야 한다.
2. 이웃 소통활동이다.
“매우 유익한 정보네요. 잇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제 블로그에도 방문해 주세요.”
와 같은 예시 글은 하위블로거, 신규블로거라면,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이다.
C랭크 지수가 너무 낮아 키워드로 유입이 안된다면,이웃들이 방문, 조회 수를 올려야 한다.
`````````````````````````````````````````````````````````````````````````````````````````````````````````````````````````````````````````````````````````````````````````````````````````````````````````````````````````````````````````````````````````````````````````````````````````````````````
● 네이버 파트별 채널 이해
네이버는 운영하는 채널이 많다.
블로그,인플루언서, 지식인,카페,밴드,체험단, 기자단, 뉴스 등 다양하여 마케팅을 고려하여 선택 할 수 있다.
○ 블로그
콘텐츠의 생명이 길다
인스타그램의 콘텐츠의 경우 성공적이지 않을경우 후순위로 밀려 있거나 빠르게 사라진다.
블로그의 경우, 잘 만든 블로그, 콘텐츠가 좋은 블로그는 2년 이상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검색엔진이 있어 유저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 모바일 인플루언서
모바일 인플루언서는 내가 어떤 한 주제에 대해서 인플루언서다라고 인정을 받으면 상위에 노출되고 내 팔로워를 늘릴 수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갈 수록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모바일 인플루언서는 PC에서는 검색되지 않는다.네이버의 서비스 모바일인 인플루언서의 경우는 하나의 주제로 내용을 운영하여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면 인플루언서 신청을 할 수 있다.
진입은 쉽지 않으나 초기단계이므로 지금 도전 하는 것이 좋다.
파워플한 내용이 있는 경우 인플루언서가 되면 노출에 유리하다.
다음으로 블로그 지수를 살펴 보았다.블러그 지수를 높히려면 선택한 장르와 콘텐츠에 맞게 써야 한다.
○ 지식인
네이버는 초창기 검색과 지식인으로 성장 할 수 있었다,현재도 지식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엑스퍼트(EXPERT)라고 하여 지식인들이 돈을 받고 팔거나 서비스를 하는 형태의 상거래 형태로 바뀌고 있다.
이전의 네이버가 콘텐츠 플랫폼 내지는 포털 플랫폼 이였다면 이제는 상거래 플랫폼으로 지식을 거래하고 쇼핑등의 방향으로 지향하고있다고 할 수 있다.
지식인중 질문에 성실히 답변을 하여 내 블로그로 끌고 오실 수도 있다. 내 블로그의 성공을 위하여 지식인도 홍보 채널의 하나로 활용 할 수 있다.
지식인 엑스퍼트는 검증된 전문가와 함께 실시간 상담 또는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채팅 또는 음성/영상 통화로 언제, 어디서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음성/영상 통화는 앱에서만 가능하다.
○ 카페
네이버 카페는 이전에 비하여 다소 약화되었으나 이직도 힘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활동하고있는 카페에는 충성도가 있는 고객들이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정보를 노출하여 카페 가입자들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로 유입 시키거나 다른 SNS로 연결하여 활용 할 수도 있다.
○ 밴드
밴드는 모바일 카페라고 할 수 있다.
주로 타겟 에이지가 높으며 시니어 계층에서 선호 한다고 할 수 있다. 밴드에서 홍보를 하거나 유저들을 유입시킬 수 도 있다.
단점은 광고비가 비싸며 진입 장벽이 높다.
이런 매체들을 활용하는 목적은 내 블로그를 키우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블로그를 키울 때 다양한 채널활동을 하면서 블로그로 유입되도록 한다.
`````````````````````````````````````````````````````````````````````````````````````````````````````````````````````````````````````````````````````````````````````````````````````````````````````````````````````````````````````````````````````````````````````````````````````````````````````
● 블로그 콘셉트 정하는 방법은?
● 벤치마킹 조사서 구성
벤치마킹 조사서를 예시안과 같이 만들거나 마인드맵으로 적어도 된다. .
내용을 정리 하고싶을때 쓰는 방식으로. 화면 캡처를 한다던가 내부 마케팅 진행 사례 화면,인플루언서명을 기재한다.
SWAT 분석을 하고 시사점을 정리한다.
국립광주과학원의 예시를 살펴본다
현재 열심히 활동하는 블로그로 강점,약점들을 다 정리하고 시사점도 정리하였다.
이 예시를 참고하여 벤치마킹 조사서를 정리 해 보고자 한다.
키워드 검색을 위하여 데이터 랩의 현장 검색 순위 확인은 이슈 파악을 위하여 필요하다.
키워드의 검색 핵심에는 트렌드와 이슈가 있다.
네이버의 데이터 랩(Data Lab)에서는 검색 순위가 계속 노출 된다. 검색 순위상의 상위의 내용이 팩트로 바뀔때 활용하여 이슈화 할 수도 있다.
데이터 랩(Data Lab)을 이용하면 노출된 다양한 키워드를 채택할 수도 있고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여 연관 키워드에서 가져 올수도 있다.
검색어 벤치마킹을 통하여 검색어를 추출하고 그다음에 콘텐츠를 기획을 하고 제작을 진행한다.
강사님은 블로그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을 예시로 설명을 한후 실습을 통하여 함께 진행 할 것이라고 하신다.
``````````````````````````````````````````````````````````````````````````````````````````````````````````````````````````````````````````````````````````````````````````````````````````````````````````````````````````````````````````````````````````````````````````````````````````````````````
● 블로그 키워드를 네이버 블로그탭에서 찾는 방법
먼저 네이버 검색창에 흥미있는 검색어를 입력 할 경우 창에 나타나는 연관 검색어를 선택, 단계적으로 진입하여 관심있는 분야의 세부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다.
키워드 검색을 통하여 노출여부를 결정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상위에 노출될수 있는 지점을 찾고 정보를 정리하여 SNS홍보 작업을 진행한다.
● 블로그 키워드 찾아내는 방법
네이버의 검색어 채널인 데이터 랩(Data Lab)에서 인기 검색어를 검색 할 수 있다.
키워드 광고를 하려는 분들을 위한 서비스로, 블로그 키워드와 검색 광고 키워드를 같은 키워드를 쓴다.
왜냐하면 결과적으로 검색되는 키워드가 같으므로 연관 키워드나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다.
키워드를 썼을 때 기본적으로 이슈가 있고 유저들이 많이 검색을 해야 좋은 키워드이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한 키워드 조사 경로
네이버 메인 화면>검색광고 로그인> 상단 광고시스템> 도구> 키워드 도구> 연관키워드 조회 결과
① 네이버 메인 화면 하단 비즈니스,광고 선택.
② NAVER 비즈니스에서검색광고 선택
③ NAVER검색광고 에서 광고시스템 선택
④ NAVER검색광고 에서 도구> 키워드 도구 선택
⑤ 키워드창에 '나무장남감'을 입력하면 연관키워드가 나타난다.
관심있는 키워드를 클릭하면검색수 추이등 다양한 조사지표를 볼수 있다.
⑥,⑦ 연관키워드 중 PC와 모바일의 검색수를 살펴 추가 하면 키워드가 모아진다.
키워드는 100개까지 추출 할 수 있다.
키워드 선택시 검색수가 일정기준의 이상 되는 것을 선택 하는 것이 좋다,
키워드를 선택하여 작업하는 이유는 태그 작업을 할 경위 노출 빈도수가 높아지는데 효과적 이기 때문이다.
검색광고의 도구에서 키워드 도구로 키워드를 검색하면 조회수 및 댓글통계, 지역통계,검색수 기간별,일자별 추이을 살펴 볼 수 있다.
지역통계의 경우는 오프라인에서 활용하기 좋다,지역 자영업을 할경우 결제 수단도 확인 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을 참고 하여 ‘사부작 나무장난감’의 키워드를 검색하여 추출 키워드 10개를 정리 하는 것이 이번 두번째 강좌의 실습내용 이다.
키워드 검색시 PC나 모바일의 조회수를 모두 참고하며 적어도 조회수가 2,000이 넘는 것에서 추출하여 키워드를 정리 하자고 하신다.
이렇게 선택한 키워드는 마인드 맵에 정리하거나 PPT자료를 만들어 기획일정에 맞추어 진행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는 엑셀에 정리하는등의 자기만의 툴로 관리 하는 것도 좋다.
효과적인 홍보를 위하여 기획된 전략은 적어도 목표 출시일 15일이나 한달전에 노출시키는것이 효과적이라고 하신다.
각자 검색한 키워드와 센터에서 제공한 사부작 나무장난감 관련 자료를 토대로 다음 3회차 시간에는 블로그를 써 보겠다고 하신다.
``````````````````````````````````````````````````````````````````````````````````````````````````````````````````````````````````````````````````````````````````````````````````````````````````````````````````````````````````````````````````````````````````````````````````````````````````````
오늘 강의의 마지막 시간에는 각자 검색한 키워드를 발표 하는 시간을 가졌다.
검색한 키워드를 과제노트에 기록하여 함께 보면서 진행 하였다.
키워드 검색시 블로그를 어떻게 쓸것인가의 생각이 반영되므로 그 주제와 함께 검색하여 선택한 키워드를 발표 하였다.
다양한 주제의 키워드를 발표하였다, 친환경나무장난감, 어린이를 위한 장난감,자녀를 위한 생일선물,세계의 나무 장난감 알아보기, 등등
강사님은 발표한는 키워드의 경우 검색도구에서 선택한 키워드가 아닌경우 노출이 어렵거나 초기노출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음을 유의 할 것을 당부 하시며 반드시 검색도구에서 키워드를 선택하여 블로그를 쓸것을 강조 하신다.
다음시간 전까지 오늘 선택한 키워드를 가지고 1차 블로그를 써보자고 하시며, 과제 시트에 올려 다음시간에 발표와 클리닉을 진행 하자고 하셨다.
SNS마케팅의 맥락을 살펴보고 SNS홍보 기획을 위한 검색어 찾기등의 과정을 통하여 한분 한분홍보 전문가로 진입 하고 계시는 것 같은 시간이었다.
학습지원단 조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