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SNS전문가
- 오리엔테이션
- 흔하지만 낯선 SNS 홍보, 마케팅, 마케터 이해하기- SNS 컨셉과 채널 정하는 법
일시 : 2021.07.06.(화)
강사 : 마케팅 프리사 대표 정현주
주요내용 : 온라인 홍보를 위한 채널 실습 및 콘텐츠 제작
1층 활짝라운지에서 발열체크와 QR인증, 출결체크를 한후 수업에 참가하시는 수강생들 모습이 기대와 설레임으로 강의실의 공기를 가듣 메운다.
온라인 홍보 전문가 양성과정 입문반을 처음 시작하는 날, 사업운영팀의 황현정 팀장의 인사로 첫 시간이 시작되었다. 황현정팀장은 온라인 홍보 전문가 양성과정의 개설의의 및 본 과정 수료이후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홍보활동 실습 등 향후기획, 추진하고있는 방향에 대하여 상세히 안내하며 끝까지 함께 할 것을 당부한다.
이어서 이번 과정을 진행 해주실 정 현주 강사님 소개를 하였다.
강사님의 저서인 「어쩌다보니 SNS마케팅으로 월1,000을 버는 사람이 되어버렸다!」를 읽고 강사님을 모시게 됐다고 설명하였다.
이어 본과정의 반장으로서 함께 하며 수강생들을 위한 교사 및 지원자로, 운영을 지원하여 수강생들이 끝까지 소기의 성과를 거둘수 있도록 멘토 역할을 해주실 두분 인턴강사님과 담당 피엠님등 이번프로그램의 구성원 분들을 소개를 하였다.
SNS사업단의 김옥련,김완기 두분 인턴강사님,이번 과정의 담당으로서 수강생들과 강사님의 가교 역할을 할 노윤지 피엠, 세분의 격려의 인사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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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강의시간이 시작되었다.
강사님은 본인을 전문 강사이기보다는 인플루언서로, 클라이언트 로부터 수주를 받았을 때 그걸 얼마나 잘 설득력 있게 유저들한테 노출을 하고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가에 중심을 둔다고 본인을 대변하며 이번 과정의 단계별 진행 방향과 수료이후 향후 지향점과 비전안내로 강의가 시작 되었다.
전체 과정을 공통작업과 개인작업으로 구분하여 공통작업은 주제를 설정하여 팀과정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과정의 과제수행도"사부작 나무 장난감"이란 공통 주제에 맞춰서 홍보 기획 작업을 하는 연습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신다.
본인의 콘텐츠가 있는 경우는 이미 배경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잘 할 수 있겠으나 이번과정은 '온라인 홍보'라는 목표에 맞추어 클라이언트의 브랜드를 키우기 위하여 기획단계부터 시작, 컨셉 설정, 마케팅 전략 세우기등을 훈련하여 좀더 기본이 갖추어진 실효성 있는 결과가 도출 되도록 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경험을 통하여 개인의 콘텐츠 기획도 함께 시너지 효과가 창출 될것이라고 하신다.
1. 오리엔테이션
이번강의의 목표는 고객(클라이언트)의 브랜드를 키우며 나의 콘텐츠를 알리고 노출하는 일이라고 하신다.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마켓,즉 시장을 만든다. 또는 시장에 참여한다. 이렇게 구분을 할 수 있다고 강사님은 말한다.
SNS마케팅에 참여시키고, 최종,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홍보하는 브랜드의 수익 창출을 일으키는 게 목적인 것이다. 이 목표를 향하여 가는데 있어 시장을 움직인다는 것은, 유저(사용자,소비자)를 설득시키는 과정인 것이다.
어떻게 하면 나의 논리와 내가 생각하는 취지로 기획하여 소비자를 설득을 할 것인가?.
그결과 홍보과정에서 수행해야 되는 5가지를 살펴보았다.
강사님은 SNS마케팅에서 유저의 열독을 끌어낼수 있는 시간대를 팁으로 알려 주신다.
이전에는 온라인 마케터라고 했었던 명칭을 요즘에는 디지털 마케터라고 하는데 그 이유가 결과 분석이 수행되기 때문 이라고 한다.
이번과정의 마케팅의 정의는,
결과를 분석하고 마케팅에 반영하는 과정이 계속 순환되며,이 모든 순환 과정에서 도출되는 결과를 '마케팅'이다라고 하신다.
이번 입문 과정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트렌드를 파악하고 콘셉트를 잡는 것을 포함하여 (이미 트렌드나 콘셉트를 잡는 것은 익숙 할 것이라 전제하고)블로그 마케팅에서 키워드 추출,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마케팅 방법 그다음에 스마트 폰으로 접근하여 집중하는 방법, 카드뉴스 제작방법 이라고 하신다.
SNS로 유저들이 유입시간에 대해서 한번 말씀을 드릴게요.
아침 8시부터 9시 사이의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 점심 시간,
퇴근 이후 시간이 사실은 유저들이 많이 SNS를 많이 보는 시간 입니다.
현재 시장의 변화의추세는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대체하는 추세이며 많은 구매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 지는 특징을 극명히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이전에 비하여 경쟁은 치열하나 이러한 경향이 기회가 될수 있을 것이라 말하며 가장 성공의 덕목은 꾸준함과 성실함이라고 하신다.
2. 흔하지만 낯선, SNS 홍보,마케팅, 마케터 이해하기.
SNS 마케터의 장점을 살펴보며 강사님은 본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주부나, 50+세대가 할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한다고 하였다
요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소셜 미디어 & 검색 광고 분야이며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해 갈 것이라고 예측 하신다.
이어서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본다, 트렌드를 살펴보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시야가 넓어 질 것이라하신다.
디지털 마케팅 트랜드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의 분석은 마케팅의 콘셉트를 설정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B2B마케팅 트렌드에서 주목해야 할 플랫폼은 '링크드 인'이다.기업과 기업의 커뮤니케이의션의 소통창구로 주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위의 자료를 기초로 이번 과정에서는 블로그(Blog),페이스북(Facebook),인스타그램(Instargram) 채널에 중심을 둔 마케팅 기획과정을 알아가 보겠다고 하신다.
5A이란 고객이 어떤과정을 통하여 구매를 결정 하는지 살펴볼수 있는 다이어그램 이다.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고객들은 주로 후기나, 타인의 경험을 통하여 구매를 결정 한다.
SNS마케팅은 구매 이후 확신 있는 후기와 소비자들의 질문에 명쾌한 대답 등 고객의 인지에 즉각적인 반응에 핵심을 두어야 한다. 마케터는 인지,호감,질문 과정중 인지 과정에 핵심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인과 관계로 5A과정을 통하여 왜 SNS마케팅을 하는지?, 어떤 타겟을 대상으로 무슨 컨텐츠로 기획 할 것인가를 파악하고 결정 할 수 있게한다.
성공적인 마케팅의 결과 즉 행동과 옹호를 위해서는 인지 단계부터 세심한 설계가 필요하다, 이것이 마케팅의 목표라고 하신다.
3. SNS 콘셉트 결정.
오늘의 메인 두번째 주제 강의시작,
이제부터 SNS마케팅의 본 강의와 실습이 시작된다.
SNS콘셉트 결정하기, 고객분석과 시장분석을 통하여 고민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하여 고객에게 맞는 ,고객에게 제공 할 수 있는 가치있는 콘셉트를 결정하는 것이 SNS마케팅시작의 중요한 첫단계 라고 하신다. 즉 마케터가 고객에게 줄수 있는 '가치'가 결국 SNS콘셉트 구성의 기본 요소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답을 찾아보는 것도 콘셉트 설정의 한방법이다, 주타겟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 한다던가.무엇을 원하는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 고객의 궁금증을 하나하나 정리해 본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주고객 대상이 될 수 있는 페르소나 즉 가상의 고객을 설정 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방법, 방향에 대한 답을 하나하나 찾아 마케팅의 컨텐츠를 구성해 볼 수도 있다.
SNS콘셉트 결정의 과정을 살펴보자.
또 유저들의 의견을 직접 조사하거나 인터뷰 과정을 통하여 정리한 후 기획의 콘셉트를 설정 할 수 도 있다. 설정된 콘셉트는 기획의 주된 생각이므로 반드시 유저에게 쉽게 전달 되고 이해 될 수 있어야 한다.
콘셉트는 차별화된 한 문장으로 나올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오늘은 이번강의의 공통테마인 "사부작 나무장난감"으로 콘셉트 설정의 기초작업의 실습도 함께 진행하였다.
통합 콘셉트를 중심으로 SNS시스템을 구축하는것으로 SNS마케팅 실습작업 방향을 설정 하였다.
전체적인 하나의 통합 콘셉트를 가지고 전체 SNS 채널을 운영을 해야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 할 수 있다고 한다.
SNS콘셉트 설정 강의에 앞서 강사님은 이번과정의 운영내용을 다시 정리 하신다.
이번과정의 공통주제인 "사부작 나무장난감"의 제공되는 자료를 기초하여 블로그 원고를 위한 나무장난감의 자료들(트렌드, 자료등)을 미리 검토 해둘 것을 요청 하였다.
유저가 쉽게 해석을 하고 풀어주는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보자고 방향을 설정 하며, SNS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콘텐츠 라는것을 머리속에 두고 진행 할 것을 확인 하신다.
이제부터 SNS 콘셉트를 어떻게 가져 가야 할것인가를 생각하고 살펴보자.
SNS 콘셉트는 어떻게 정할까?
1단계. 자신의 장점 파악하기
<마인드 맵(MIND MAP)예시>
2단계. 트렌드 조사하기
3단계. 벤치마킹 하기
4단계. SNS 매체 정하기
인스타그램 [20-30대(여성)] / 페이스북(10대-50대)/유튜브(전세대)/틱톡(10대) / 링크드 인(20대중반-50대 중반)
즉 마케터의 기획이 반영된 고객, 그 고객의 특성에 맞는 매체를 찾고, 채널을 선택 하는 작업을 하겠다고 한다.
자신있게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중심매체를 설정하는 것도 SNS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한다.
5단계. 세부분야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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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채널 연결 전략은 무엇일까?
통합 콘텐츠를 올린 각가의 매체를 어떻게 하나로 연결 할수 있을까의 SNS연결 전략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효과적인 방법은 블로그를 베이스 캠프로 하여 매체를 확산 하는 것이다.
블로그에는 종합 정보나 특기 전문성 이런 다양한 콘텐츠를 넣을 수 있으며 자료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례로 유튜브 의 경우에도 방송 후기나 소감도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번 강의는 전문채널을 위한 정보성에 중심을 두고있기에 카드 뉴스 방향으로 가는 것을 배울 것이라고 한다.
최근 등장한 카카오의 오픈 채팅방의 경우는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며 카카오는 저변을 확산하는데 효과적인 채널이라고 한다.
페이스 북의 경우는 광고를 위한 채널로 활용할수 있으며 인스타그램 과 연동 되어 있어 효과적인 광고 채널이라 할 수 있다.
최근, MAU(Monthly active users) 를 통한 소셜 네트워킹내 한달 동안의 유니크 유저 유입 및 활동 조사 및 분석결과 랭킹 1위가 페이스북 이라고 한다.
결론으로, 하나의 채널로 홍보하는 전략 보다는 여러 개를 연결하여 다양하게 활용하여 통합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도록 채널을 운영하는것이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라 할 수 있다,
효율적인 홍보결과를 위하여 블로그를 허브 채널로 설정하여 각각의 채널과 서로 네트 워크 되도록 한다.
4.마인드 맵(Mind Map) 실습
첫번째 시간의 실습시간 ,
실습과정은,
1.오늘은 공동주제인 "사부작 나무 장난감'을 테마로 각자 진행 SNS 콘셉트를 마인드 맵에 기록 해 본다.
2.네이버(NAVER) SOFTWARE 창에서 X-MIND를 검색,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다.
홈화면의 빈맵 중 예제를 선택하여 '사부작 나무장난감' 홍보 컨셉구성을 위한 항목( 관심부분,키워드,SWAT POINT)을 적어본다.
<예제>
'사부작 나무장난감의' SNS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전략 분석, 실행 방안, 결과 반영의 세 개의 주제로 구성하여 본다.
처음 접하는 수강생들을 위하여 두분 인턴 강사님들이 부지런히 살피시고 서포트 해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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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마지막 시간으로 이번 과정에 참가하신 18분의 자기 소개의 시간을 가졌다.
각각 한분씩 나오셔서 이번 강좌에 참여 하시계된 동기와 목적등을 소개하면서 서로를 알아 가는 시간을 가졌다,
중국에서 오래 계시다 서울에 오신지 얼마안되시는 선생님은 가족사업을 위하여,오랫동안 아동대상 교육 블로그를 진행 하신분 , 홍보 마케팅을 통하여 새로운 시작을 기획하시는 선생님,아드님의 사업의 홍보를 위하여 참여 하시게 됐다는 분들 모두 저마다 진지한 당신들의 이야기로 인사를 나누었다.
18분 모두 이번 과정 끝까지 함께 하시어 소기의 성과를 이루시기를 응원 합니다.
학습지원단 조 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