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교육 개요>>
0 일시 : 2021. 5. 24(월), 14:00 ~ 18:00
0 장소 : 센터 B1 강의실
0 강사
- 이영동 (소셜 밸런스대표)
- 홍대로 (강남구 사회적경제육성 지원센터장)
- 황현정 사업팀장 등 센터 관계자
0 참석 : 활동 참여자 20명, 강남구 소재 지역 소상공인 및
사회적 경제기업 대표
<<SNS 사업단 소개>>
0 SNS 활용역량이 있는 50+세대의 활동거리를 지원하기위해
마련한 프로그램
- 2021년도에는 강남구청과의 연계로 추진
0 참여자는 해당 기업의 홍보 지원(온라인)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시 포스팅(블로그, 유튜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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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야심차게 준비해온 올해 SNS 사업단의 활동방향에 대한
담당 팀장의 설명이다.
<활동소개하는 사업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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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적 경제에 대한 강의>>
다음은 사회적 경제에대한 이해를 넓히기위한
이영동(소셜밸런스 대표) 대표의 강연 내용이다
1 사회의 큰 변화 흐름과 사회적경제 조직의 출현
가치와 돈에 대한 중요도에 비중을 생각할때, 제각각 다르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나라는 바로 핀란드이다.
한국은 57위로 조사 되었다(2018, 세계행복 보고서). 시장경제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사회적 경제가 출현하였다. 사회적 경제조직은
아래와 같이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 4가지로 구분된다.
2. 사회적 경제의 의미
사회적 경제는 사회적 목적(가치)와 경제활동(돈)을 동시에
추구 하는 조직이다.사회적기업의 사례로 '제리백'을 들 수 있다.
아프리카에서 생활에 필요한 물을 나르려고 사용하는 플라스틱
물통인 제리캔을 담는 가방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또 소녀방앗간 김민영 대표의 예도 좋은 사례이다.
“ 저는 밥을 파는 사람이 아닙니다 . 저는 마음을
주고 받는 사람입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3. 사회적경제조직에서 안정성 성장의 KEY POINT는 정교하고
의도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현 트렌드인 미닝아웃 (Meaning)에
관심 있는 소비자를 공략하는 것이다. 위안부 할머니들을 돕기 위해
설립된 두 기관중 '마리몬드'의 비약적인 발전이 그 예이다.
바로 배우 박보검 과 수지를 등장 시킨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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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참여자와 참여 기업의 매칭을 하면서, 참여 기업의
관계자들이 자사의 업무내용을 브리핑 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기업 관계자들의 자사 소개>>
학습지원단 강 배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