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적 기능 수행이 가능한 나무장난감 

 

                                                                                                                                                               날짜:2019년 11월 7일(목)

                                                                                                                                                               시간:14:00 ~ 17:00

                                                                                                                                                               장소: 8층 작은목공실

                                                                                                                                                               강사:김태정(태시스템)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만들기(입문) 마지막 수업이다.

 

코딩 수업에서부터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아두이노 활용법, 아두이노란 무엇인가?  아두이노 키트와 아두이노

에 사용되는 여러 센서와 부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에 관한 이론 수업을 끝내고, 

며칠동안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외형 만들기를 했다.

지난주에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공동과제[ 꼬리 흔드는 강아지]를 완성했고, 오늘은 개인 과제를 만드는 작업을 했다.

[ 관절이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발레리나]

나무인형 발레리나를 계획할 때는 발레리나의 관절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었는데

막상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발레리나 외형을 만들고 나서 부품을 활용하려고 하니 생각만큼 쉽지는 않았다.

그래서 처음 계획을 수정하여 앞에 있는 3명의 발레리나를 좌우로 움직이게 하는 것으로... 수정 중이다.

수정 후 완성한 모습!!!laughlaugh  

 

[네오픽셀을 활용한 무드등]

네오픽셀의 색깔과 색의 종류를 몇가지로 할 것인지 정하지는 않았지만 구상한 대로 잘  만들어진 나무장난감이다.

후회없이 열공!!

글귀로 봐서는 수험생 책상에 놓아야 할 듯하다.

 

[소리와 빛을 내는 닭 감지기]

[꼬리 흔드는 강아지 ]마무리 작업을 하고 나서 소리와 빛을 감지하는 닭의 외형을 만들고 있는 중이다.

목공에 흥미를 느껴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만들기]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다는 수강생은 나무장난감 만드는 과정이

즐겁고 재미있다고 했다. 

소리와 빛에 닭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굼하게 하는 작품이다.

 

[아두이노를 위한 하우스]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만들기 작품 발표회 때 작품의 크기가 너무 크고, 사용해야 할 부품과 센서가 많아서

강사님이 약간 당황하셨던surprise 작품 [아두이노를 위한 하우스]

수강생의 뚝심으로 이렇게까지 완성한 모습을 보니 감탄이 저절로 나온다.

서브모터를 이용하여 바람개비도 돌리고, LED등으로 가로등도 밝혀야 하고, 네오픽셀로 방마다 빛을 만들고....

할 일이 많지만 완성하면 너무 멋진 작품이 될 것 같다.

 

[ 회전 목마]

- 회전 목마 판에 색깔 전구를 끼우고 빨강색, 파란색, 녹색 전구가 교대로 켜지게 하는 것이 우선 과제인데......

무엇이 문제인지 파란색 전구 한 개와 녹색 전구 한 개의 불이 켜지질 않는다.( 문제 찾기 돌입!!)

결론은 LED 전구 자체가 불량이라서 불이 들어오지 않았다.laugh

불이 켜지는 것을 확인 했으니 이제 모든 전선을 한 곳으로 모아 깔끔하게 정리하면 된다.

 

[나무권총]

어릴 적 동네 문구점에서 팔 던 나무 권총이 생각난다.

뚝딱뚝딱 어쩜 이리도 잘 만드는지 옆에서 지켜보는 내내 감탄.

아버지 혹은 어머니가 이렇게 직접 권총을 만들어 주셨다면 너무 귀해서 평생 동안 간직할 것 같다.

 

움직이는 나무장난감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구상하는 시간보다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외형만들기에

많은 시간이 걸렸다. 아직도 나무장난감 외형만들기는 진행 중.

 

마지막 수업을 마치고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만들기] 수업에 대한 나눔 시간을 가졌다

 

8차시 수업 내내 정말 열정을 다해 강의를 해주신 강사님에게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는 내용이 많았고

한 명 한 명 수강생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을 함께 의논해 주고 함께 고민해 준 노고도 잊지 못 할 것 같다고.

수업에 참여한 모든 분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는  훈훈한 시간이었다.

아직 완성하지 못한 나무장난감을 만드는 작업은 8층 작은 목공실에서 계속 될 것이다.

 

"시작하니 끝난 기분이다"라는 수강생의 말씀처럼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만들기 수업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었던 수업이었다.

코딩 수업이라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는 걱정은 단순한 기우였다.

다음 학기에도 움직이는 나무장난감 만들기 심화반 수업이 개설되길 바라본다.

 

 

                                                                                                                                   학습지원단 김명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