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커뮤니티 스토리 7차. 바선모(바즈를 선사하는 모임)

 

 

우리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키워드는 전문성, 긴장완화, 뇌 활성화이다. 그 이유는?

처음에 시작은 잘했는데 뒤로 갈수록 힘들어서 자신의 일과 봉사를 병행하지 못했던 적이 있다. 지속적으로 봉사할 수 있으려면 봉사 영역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 또한, 나 자신을 교육하고 주도적으로 관리하는 실용적인 기법들을 배워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넘친다면 봉사가 즐거울 수 있다.

바즈 세션을 주고받으면 긴장이 완화되고 뇌가 활성화되어 생각이 젊어지며 사고가 유연해진다.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게 된 배경은?

2013년 광화문 나눔 장터에서 바즈 재능기부를 하였는데, 그때 같이 참가했던 봉사자들이 모여 도심권50플러스 센터에서 커뮤니티를 결성했다.

 

 

커뮤니티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미래를 위해 현재 무슨 일을 준비하고 있는가?

바선모는 32개 포인트로 이루어진 엑세스 바즈를 배우고 교육할 수 있는 국제자격을 취득하신 분들이 모여 
많은 분들에게 바즈를 선사하는 재능기부와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활동내용은 다음과 같다.
뇌활성화를 위한 엑세스 바스 소개 특강
- 장소: 도심권50플러스센터
- 일시: 두달에 한번씩 
바즈세선 커뮤니티 활동
- 장소: 도심권50플러스센터
- 일시: 한달에 한두번
바즈세선 선사하는 재능기부
- 장소:어린이 건강센터, 소방서, 경찰서 등
- 일시: 부정기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일은?

나이가 들면서 머릿속이 복잡해지면서 잡생각은 떠나질 않았고, 고장난 컴퓨터처럼 같은 말과 생각이 반복 재생되는 
제 두뇌를 발견했다. 그리고 제 두뇌가 백지 상태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어린아이처럼 호기심과 궁금증으로 가득 찬 두뇌로 지금 하는 일을 한다면 어떨지 궁금했다. 
179개국에서 퍼져 있는 엑세스 바즈라는 기법을 알게되면서 제 삶과 일에 놀라운 변화들이 나타났다.
아이들과의 관계는 평화롭게 변했고, 심신은 긴장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상담을 다르게 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
일이 쉬워졌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심신의 여유가 더욱 더 많이 생겼다. 
그리고 제가 바즈 세션을 해 준 분들은 몸에 더 많은 에너지가 흐르고, 잡생각이 사라지며, 깊숙한 긴장완화를 경험했다고 이야기 해 주셨다. 
특히, 잠을 잘 못자던 분들이 짧은 시간에도 깊은 잠을 잔 것 같다는 체험담을 들려주셨다.
그래서 다른 분들에게도 이런 경험을 선물하고 싶어서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감정기복이 심한 아동들이 편안한 심정으로 돌아가거나, 시험 스트레스가 심한 수험생들이 바즈 세션을 받고 좋아할 때,
또한, 각종 행사 등에서 기부한 세션을 받고 도움이 많이 됐다고 칭찬해 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과 극복 방법은 무엇인가요?

바즈 세션을 받은 결과의 측정, 인지 및 개인 편차가 크다. 
즉, 바즈 세션을 받았으나 눈에 보이는 결과를 느끼기가 어렵고, 오랜 시간 경과 후에 인지하는 경우가 많아서,
질문에 대해 즉시 회답하기 어렵다. 

 

 

우리 커뮤니티만이 가진 강점과 구성원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퍼실러테이터인 엑세스컨쳐스니스 CF & CFMW 국제자격을 취득한 전문가와 현장에서 상담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강점이다. 이분들은 실제 사례를 현장에서 많이 다루었기 때문에 심신의 다양한 긴장 요소, 인간관계 속의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커뮤니티의 롤모델은 누구인가요?

엑세스 컨쳐스니스는 전쟁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참전 용사들을 위한 바즈세션, 인도, 네팔, 팔레스타인의 고아, 시리아 난민촌 어린이를 위한 대규모 바즈워크숍, 호주와 멕시코의 감옥에서 죄수들을 위한 바즈세션을 진행해 왔다. 
한국에서도 이런 일들을 할 수 있게 바즈를 선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 분들의 역량을 키워서 재능기부를 활성화함으로써 더 많은 분들이 바즈를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좋겠다.

 

 

50+와 센터에게 어떤 커뮤니티로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머리에 손만 올리면 긴장이 풀리는 커뮤니티, 머리에 손만 올리면 잠을 자게 만드는 커뮤니티, 엉뚱한 일을 항상 하는 곳, 즐거움과 행복이 존재하는 곳, 뭘 하는지 이해는 안 되지만 다양한 일을 진행하는 곳.

 

 

50+세대에게 커뮤니티 활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50+세대는 한국 역사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 왔고 가장 중요한 민주주의를 위해 싸워 온 세대다. 그러다 보니 알게 모르게 본인을 희생해 온 분들이 많다. 더 많은 50+ 세대가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분들을 만나 본인이 정말 하고 싶어 했던 일을 찾거나 재능을 다르게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걸 놓치기에는 남아 있는 삶이 너무 길다고 생각한다. 죽기를 기다리는 삶이 아닌, 죽는 순간까지 나와 모두를 위한 모험을 하면 어떨까요? 그래서 커뮤니티 활동을 적극 추천한다.

 

바선모 커뮤니티 바로가기(링크)

 

회원들의 활동을 소개하는 링크 

유튜버 크리에이터 되기 웹사이트

유튜버 크리에이터 되기 교육영상

내몸덕후되기 블로그

엑세스 바즈 소개 블로그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