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전문사회공헌단 SNS사업단 매칭 기업,

 [꿈이있는여행] 장한성 대표 인터뷰

-

50+전문사회공헌단(SNS사업단)은 온라인 홍보 인력·역량이 부족한 사회적경제 기업의 온라인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50+세대의 사회공헌활동 기회 제공과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금번 인터뷰는 50+전문사회공헌단 SNS사업단과 매칭된 사회적경제 기업의 임직원을 만나서 해당 기업의 사업내용과 SNS사업단의 활동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꿈1.png

 

마을로53”마을로 오세요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작게는 강남로컬투어 브랜드이고, 크게는 우리나라 자치단체 마을여행 플랫폼 브랜드이다.

 

마을의 모든 것이 콘텐츠로, 마을을 즐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자 수단이라고 하는 마을로53’. 마을로53을 만든 사회적기업 꿈이있는여행장한성 대표를 만나 마을로 53사업과 이 사업을 홍보하며 50+전문사회공헌다 SNS사업단 활동 내용을 인터뷰하였다.

 

Q.만나서 반갑습니다. 마을로53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 2019년 말부터 시작된 팬데믹으로 국가간 이동이 제한되며 국내여행에 대한 인식 변화로 로컬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더 이상 유명 관광지와 명승지 여행에 집중된 기존의 단순한 로컬투어 상품이 아닌 로컬이 제공하는 차별화된 지역만의 특별하고 독특한 감성과 경험을 소비자에게 전하고 싶었고,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사회적 가지·일자리·지역가치 측면의 지역 정책과 저희만의 플랫폼이자 컨시어 콘텐츠인 마을로53’으로 해결해 보려고 했습니다. 마을로53은 마을과 사람을 연결해 소소한 행복을 나누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마을의 숨겨진 이야기와 장소를 찾아 재미와 유익함 그리고 사회적가치를 더해 마을만의 차별화된 감성과 경험을 제공하여 마을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비전과 미션입니다.

 

Q.사업 진행상 애로사항이 있었나요?

- 마을 여행 콘텐츠 개발이 초기단계라 다양한 콘텐츠의 상품성 확보가 생각보다 어렵고, 소비자에게 제공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또한, 내년에는 서울25개 자치구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인데 사업영역이 확장되면서 콘텐츠를 풍성하게 할 다양한 파트너 모집이 가장 큰 애로사항입니다.

저희가 자체 해설사 4, 외부해설사 2명으로 운영 중인데, 역량있는 해설사의 선발뿐 아니라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균일화된 역량 유지도 어렵습니다.

 

Q.50+전문사회공헌단 SNS사업단 역할은 어떠했나요?

- 다양한 채널로의 홍보가 필요한 시기에 올해는 50+전문사회공헌단 SNS사업단 활동가분들께서 열정적으로 도움을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특히 김현숙 SNS활동가는 마을로53‘ 상품을 만들 때 해설사사 진행하는 투어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주셨습니다. 또한, 참여한 투어 때 마다 해설사가 하는 이야기를 꼼꼼히 기록해두고 이를 SNS에 글과 동영상으로 업로드하여 다양하게 홍보해주셨습니다. 본인이 활동가로서 그리고 상품의 소비자로서 느끼고 생각하는 내용을 애정을 담아 상품기획자에게 전달해주었습니다. 특히 본인 비용부담으로 지인들을 모시고 오셔서 마을로53투어에 참여해 주시기도 했는데, 상품기획자와 해설사에게는 큰 보람과 힘이 되었습니다.

 

내년에도 꼭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수고해주신 김현숙 활동가께 정말 많은 도움이되었다는 감사인사를 꼭 드리고 싶습니다.

 

Q.202150+전문사회공헌단 SNS사업단은 도심권50플러스센터와 강남 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의 협력 사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어떠한 보완이 필요할까요?

홍보역량이 부족한 사회적경제 기업들에게 SNS홍보지원이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올해 사업을 통해 확인했습니다. 두 센터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신 덕분이지요. 이러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또 다른 누군가를 위해, 지속적이고 확대하여 진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서울시나 자치구에서 정책화한다면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경제 기업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역량있는 50+세대가(신중년) 사회공헌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더 나아가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입니다. 지원방법은 기업에 예산을 직접 지원하는 방식이 아닌, 지금처럼 활동가들에게 활동비로 지급하는 방식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꿈3.png

Q.마을로53컨시어지 콘텐츠에 대한 짧은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남에서 즐길 수 있는 압구정로데오 걸어서 세계 문화 속으로’,‘압구정로데오 신중년 힙투어’, ‘세종대왕의 총아, 광평대군 역사탐방’, ‘양재천 오감만족 산책길’, ‘신사동 가로세로뒤로수길 인사이트 체험등 다양한 마을 여행이 있습니다.

 

마을의 숨겨진 이야기와 장소를 찾아 인문학, 역사, 예술 등 콘텐츠를 결합하여 마을만의 차별화된 감성과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다영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마을로53 컨시어지 서비스를 경쟁력있고 풍성하게 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마을로53’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꿈2.png

Q,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 2021년은 마을로53’을 런칭했고, 내년은 마을로53’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기획한 콘텐츠는 많은데 컨시어지 형태로 소화할 수 있는 해설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고비자께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해설사 없이 혹은 해설사 역할을 최소화하여 진행할 수 있는 미션투어인 비대면 챗봇웹서비스인 마을 여행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해설사뿐만 아니라 콘텐츠 기획자에 대해서도 콘텐츠 개발에 따른 수익을 제공하려 합니다. 창작자에게 수익이 돌아갈만한 매력적인 마을여행 콘텐츠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적용시켜 보려 합니다.

 

챗봇웹서비스는 QR또는 비콘을 활용한 챗봇 형태로 진행하는 미션투어입니다. 현재 초등학교 4학년 교과사에 우리 마을 알기라는 주제가 포함되어있고, 마을 교과서를 가지고 있는 자치구도 늘어나고 있어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먼저 초·중학생 대상으로 서울 강남의 도산공원을 시작으로 일반인이 즐길 수 있는 미션 투어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꿈4.png

“20년 넘게 운영해 온 해외 교육·연수 전문 여행사인 꿈이있는여행이 마을여행 콘텐츠와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도 대단하다 느꼈지만, 실제 인터뷰를 통해 마을여행 현황에 대한 솔루션과 인사이트들을 들으니 이해와 배움이 더해졌다.

그리고 50+전문사회공헌단 SNS사업단이 해당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확대되어 사업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된다.

 

 

 

도시재생의 문제,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접근하여 실핼하고 있는 마을로53’50+세대의 경험과 지혜를 사회적기업을 위해 제공하는 ‘50+전문사회공헌단 SNS사업단이 더욱 더 기대가 되는 이유다."


50+시민기자단 허승규 기자(mytripmade6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