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살이 탐색과정 '강릉에서 살아보기' ⑪

여행은 설렘에서 아쉬움으로 마무리된다. 

 

 

강릉에서 살아보기 4박 5일 일정을 왕산 골 한옥마을 숙소에서 마무리하는 아침이다.

가을비가 마당을 촉촉이 적셨지만담장 밑에 가을꽃들이 정겹게 예쁘다눈으로 만지며 인사를 했다툇마루엔 모처럼 여유로운 아침 시간 담소를 즐기던 동료들이 갑자기 식사 준비로 바쁘게 움직였다.


[크기변환]사진1_왕산골한옥.jpg [크기변환]사진2_+들꽃.jpg

 

 

정성스럽게 내린 모닝커피와 먹음직한 사과고구마달걀들이 넉넉하고 근사하게 툇마루에 준비되었다멋있다고 소문난 음식들은 빈 접시에 충분히 담고도 남았다툇마루에 앉아 사과를 한입 베어 무니 아침 공기만큼이나 상큼했다앞마당에 핀 꽃 한번 보고 빵 한입 먹고 흐린 하늘 한번 보고 커피 한 모금 마시며 식사 시간을 즐기고 싶었다일행들은 4박 5일 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 제한으로 조별 활동에 급급했기에 모두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지 못한 보상이라도 하듯이 즐기는 시간이었지만나는 이 여정을 마무리할 글쓰기에 신경이 쓰여 자유롭지 못했다. 비구름이 물러나고 반짝이는 햇살이 반가워 왕 산골 뒷산을 걷기로 했다살짝 오르막길이었지만 힘들지 않게 오를 수 있었다물기를 머금은 나무들과 계곡에서 흐르는 물소리 새소리가 정겹게 길동무를 해줬다.

 

[크기변환]사진5_조식을기다리는.jpg [크기변환]사진6_조식을담다.jpg
[크기변환]사진3_아침식사준비.jpg [크기변환]사진4_모닝커피.jpg 

 

 여행이 시작된 날 보지 못한 가을 단풍은 산 정상에 머무른 듯 노랗게 퇴색되어가고 있었다. 5일의 일정이 순식간에 지남을 자연의 변화에서 발견한다이 여행을 되돌아보니 강릉 지역에서 살아보기 일정을 준비하면서 강릉의 가을 숲에 대한 기대가 컸었나 보다알록달록 화려하게 치장한 단풍의 기대했는데 방문 시기가 이른 탓에 제대로 맛볼 수 없음이 아쉬웠지만바다와 숲에서 강릉의 보물들을 발견한 기쁨으로 마음이 따뜻하다강릉의 숨은 명소와 강릉을 즐기고 발전에 애쓰는 분들전통과 퓨전이 공존하는 맛집무엇 하나 허투루 할 수 없는 것들을 내 눈에내 마음에 담아 놓았다. 강릉 토박이처럼 구석구석을 다 알지 못해도 적어도 강릉에 가볼까하는 지인들에게 여기가 참 좋더라!’ ‘이곳이 매력적이더라!’ 가보면 좋은 추천할 곳들이 생겼다. 

 

[크기변환]사진8_탱자.jpg 

 

특히 요즘 인기 절정인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이정재 번호 456번을 달고 있는 나무를 만난 것이다이곳에서 이 나무를 찾는 게임을 해도 재밌겠다나만 그런가이제 집으로 가야 할 시간이다마무리 인터뷰를 마치고 귀가 열차를 타러 강릉역으로 향했다. 

 

[크기변환]사진7_456소나무.jpg

 

 

 

갑자기 굵어진 빗줄기가 집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붙잡는다조금 더 머물고 싶은 아쉬움은 다음 방문을 기약한다강릉역 동계올림픽 영향으로 깨끗하게 단장하고 편의시설주차장이 잘 갖춰졌지만코로나19 팬데믹(pandemic) 영향으로 제대로 이용되지 못함이 안타까웠다청량리행 KTX를 타고 자리에 앉았다열차가 한산할 줄 알았는데 빈 좌석이 거의 없었다차창 밖으로 빠르게 스치는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내며 아쉬움을 위로한다이름 모를 산 능선을 타고 올라가는 하얀 구름이 단풍을 마중하러 가는 것 같다나도 저 구름을 타고 산에 오르고 싶다는 생각 중이었는데피곤함에 잠이 든 모양이다출발한 지 한 시간 조금 넘은 것 같은데열차는 어느새 도심권 상봉역에 들어서고 있었다제주 살아보기나 다른 지역 살아보기에서는 볼 수 없는 빠른 교통수단이용이 가능한 강릉 지역 살아보기는 언제든 떠나고 싶은 기회가 있다면 망설임 없이 선택하는 여행지로 기억될 것이다.

 



[크기변환]사진10_ktx.jpg [크기변환]사진11_산위의단풍.jpg [크기변환]사진9_강릉역.jpg

 

*** 본 글은 지역살이 기록가가 강릉에서 살아보며 담아낸 글입니다. 

저작권은 센터 및 기록가 개인에게 있으며, 무단전재 및 가공, 재배포를 금합니다. 

본 글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12월 출간되는 '여행처럼 시작하는 지역살이 가이드북 : 강릉에서 살아보기' 도서로 만나보세요.


 

현장스케치+네임텍(문미숙).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