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전문사회공헌단] 2021년 SNS사업단발대식 스케치

-




 어떤+상황에서도+기필코+해결책을+찾아내%2C+상생경제를+실행할+마케터들+(1).jpg 

어떤 상황에서도 기필코 해결책을 찾아내, 상생경제를 실행할 마케터들

 

 

50+전문사회공헌단 SNS사업단』 은 온라인 홍보 인력·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 및 사회적경제기업의 온라인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50+세대의 사회공헌활동 기회 제공과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50+전문사회공헌단 SNS사업단(이하 SNS사업단)' 직무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황현정 팀장 인터뷰와발대식 및 수업 참가를 통해서 느낀 점 몇 가지를 적어보았습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단어를 책 속이 아닌 현실에서 실천하는 과정을 보았습니다.

구호나 언어는 종종 추상적이지만, 삶은 추상적일 수 없습니다그래서 그런 추상적인 개념이 현실로 구체화되는 창의적인 연결고리가 필요한데, 위 과정이 그러한 연결고리의 하나였습니다.

  

배우고 익히면 즐겁습니다. 그래서 즐거우려면 평생 동안 배우고 다양한 재학습을 받아야 합니다.
위 과정은 매월 보수교육을 통해서 참여자(교육생 또는 SNS사업단)들의 역량을 꾸준히 사후관리해주는 운영방식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전쟁도, 오디션도, 시험도, 대회 시작 전에 이미 승부는 갈려있습니다.
마케팅이나 홍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벤트 시작 전에 이미 철저한 준비와 연습이 된 홍보의 결과처럼, 위 과정은 많은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예를 들면, 수혜자(참여자 및 참여기업) 니즈에 부합하는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측에서 많이 준비를 해두었습니다특히, SNS사업단(참여자)이 모든 역량을 참여기업 홍보라는 본질적인 핵심활동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여러 도구와 장치(: 온라인 홍보현황 분석 보고서, 온라인 홍보 지원 계획서, 온라인 홍보지원 결과보고서)들을 지원하여 홍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지난 526,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배움터에서 SNS사업단 발대식과 첫 수업이 있었습니다발대식과 수업 현장을 스케치하기 전에 본 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황현정 팀장을 만나보았습니다.

 

 일과+일상을+분리하지+않고+SNS사업단+지원에+혼신을+다하고+계시는+황현정+팀장.jpg

 SNS사업단 지원에 혼신을 다하고 계시는 황현정 팀장 

 

Q. ‘50+전문사회공헌단‘SNS사업단취지는 무엇인가요?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는 사회참여 의지가 있는 50+세대를 발굴하고, 사회공헌활동 역량을 강화하여 서울시 복지, 환경, 문화 등 분야별로 정책과 연계할 수 있는 활동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 소상공인의 온라인 홍보 역량 강화를 위한 소상공인 SNS 학교사업을 운영하면서거의 모든 소상공인과 사회적경제기업이 시대 변화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시간 내기가 어렵고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에 신경쓰는 것이 힘들다는 현장의 어려움을 직면하게 되었어요.

 

, 문제는 시간 내기가 어렵다는 점이죠. 그래서 2020년부터 온라인 홍보 역량이 있는 50+세대가 소상공인과 사회적경제기업의 사업과 상품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홍보 지원하고, 기업의 홍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컨설팅까지 제공하는 SNS사업단을 설계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단 참여자의 대부분은 온라인 홍보 전문가 양성과정에서 관련 분야 이론과 실습을 80시간 이상 이수하신 분들이세요.

 

SNS사업단(참여자)이 자신의 SNS에 참여기업(SNS사업단과 매칭기업)을 홍보해드리고그게 참여기업의 이어지는 상황을 경험하면서 참여자와 참여기업 모두 좋아하셨어요기업이 직접 온라인 홍보 마케팅을 하더라도 소비자의 체험 후기와 같은 객관적 홍보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씀하셨어요.

 

Q. ‘SNS사업단의 활동 내용은 무엇인가요?

먼저 참여기업 홍보를 위한 사전 준비를 진행합니다참여기업 방문, SNS 운영현황 분석, 온라인 운영역량 확인, 상품/서비스 체험 등 정보 수집을 통해 참여기업 온라인 홍보현황 분석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② 그리고 현황 분석에 따른 홍보지원 계획을 수립합니다매칭된 참여자와 참여기업은 서로 협의하여 홍보 지원 목표를 세우고홍보 콘텐츠 제작, 플랫폼 활용 홍보, 담당자 교육 및 컨설팅 등 세부 계획을 온라인 홍보지원 계획서에 작성합니다.

 

그 다음은 기간 내 계획한 홍보지원 활동을 합니다활동가마다 자신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온라인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고 플랫폼으로 홍보합니다. 

 

마지막으로 활동을 마무리합니다참여자는 당초 계획 대비 온라인 홍보 플랫폼 기반이 구축되었는지, 어떤 플랫폼에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고 포스팅 했는지,

또한 관련해서는 어떤 성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온라인 홍보지원 결과보고서를 작성합니다.

 

Q. 참여기업(소상공인, 사회적경제기업 등)과 참여자(SNS사업단)는 어떻게 매칭 하나요?

올해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는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강남구 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와 MOU를 체결했습니다강남구 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에서 선발해 주신 참여 기업과 참여자의 선호 분야를 반영하여 ‘1개 기업, 21로 매칭하여 지원합니다.

 

강남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함께+상생하는+서울시도심권50%2B센터.jpg

강남구 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와 함께 상생하는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Q.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SNS사업단과 홍보 전문업체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기업 입장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홍보 비용 입니다. SNS사업단 참여자 분들은 홍보 지원 활동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이라는 보람으로 실비 지원 정도로 기꺼이 활동하시기 때문입니다콘텐츠 부분에서도 50+세대만의 차별점이 있는데요홍보를 전문으로 하는 대부분의 젋은 층에 비해 다양한 방식을 활용한콘텐츠 제작 의지와 열의가 있으며콘텐츠의 폭 또한 넓습니다단순 홍보 건수 달성을 위한 콘텐츠 제작이 아니라 자신의 생활과 더욱 밀접하게 스토리를 엮어 기업의 가치를 더욱 빛내는 독특함이라고나 할까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말씀드린다면, 돕고자 하는 진정성 있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홍보를 위해 온라인 자료 조사는 물론, 더 많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기꺼이 업체 방문을 하시고 때로는 시큰둥한 업체의 반응에도 유연하게 대처하십니다. 또 사비를 들여 제품 구입 후 직접 체험하는 경우도 많은데요이 모든 것이 100% 자발적인 의지에 의한 활동이니 남다른 애정이 있다고 말씀드려도 되겠지요?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50+세대와 함께 새로운 일·활동 모델을 개발하고 확대해 나가는 일은 센터가 가장 힘쓰고 있는 일입니다급변하는 시대의 흐름과 50+세대가 참여하실 수 있는 새로운 일·활동 모델 개발을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SNS사업단+활동에+사소한+문제라도+생길+때%2C+혜성같이+출현나는+홍동윤PM.jpg

SNS사업단 활동에 사소한 문제라도 생길 때, 혜성같이 출현하는 홍동윤PM

 

 발대식에는 SNS사업단 20명 전원이 참석하였으며, SNS사업단 역할 소개를 시작으로 활동 일정·방법·목표를 포함한 설명과 임명장 수여식으로 이어졌습니다.

 

 

 SNS사업단+임명장+수여식+(1).jpg

SNS사업단 임명장 수여식


첫 수업은 사회적 생태계 이해, SNS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콘텐츠 제작 및 포스팅 역량 재점검사례 집중 탐구 등의 시간으로 이뤄졌습니다. 

 

 비주류의+방식으로+주류가+된+사례들과+동기부여가+된+강의시간.jpg

비주류의 방식으로 주류가 된 사례들과 동기부여가 된 강의 시간

 

 

 

강남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홍대로+센터장%2C+정경혜+마케터%2C+이윤희+마케터%2C+서울시도심권50%2B센터+이형정+센터장+(좌측부터).jpg
강남구 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 홍대로 센터장, 정경혜 활동가, 이윤희 활동가,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이형정 센터장 (좌측부터)


마지막으로 50+세대에게는 가치 있는 일자리와 봉사 기회를 주고, 소상공인과 사회적경제기업()에는 실질적 도움과 조언을 주는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2021년 행보가 기대된다는 생각을 전하며 인터뷰를 마칩니다.

 

 

 50+시민기자단 허승규 기자(mytripmade68@naver.com)

 

 

20210601_서울시50플러스재단_시민기자단_웹명함_18명_수정_outline_허승규.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