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강 효소

* 효소는 제4의 불(1.타오르는 불  2.전기  3.원자력) : 혈액,장기 속에서 소화, 발효, 근육, 응유, 응혈 기능을 한다.

* 효소는 모든 세포에 무한히 존재하며 모든 화학적 변화에 촉매적 역할을 하므로 체내에 효소가 없다면 그 순간 죽음.

  생명, 건강의 근원이 되며 신진대사, 촉진 면역력강화, 체력유지에 필수적이다.

* 효소가 부족하면 혈액순환이 안되며 장기가 약화되고 나쁜 병균이 침범하여 질병이 생김(종기,세균성 질환 발병)

  고혈압, 당뇨같은 만성질환, 췌장, 전립선 비대, 관절염, 비염, 알레르기의 원인이 된다.

* 생식에는 효소가 많다.  조리를 많이 안하는 것이 좋다.  효소로 담구어 먹으면 역삼투압의 원리로 섬유소와 생야채의

  좋은 성분이 다 우러 나와서 다량으로 섭취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 등 조금씩 조합한 영양제는 먹을 필요가 없다.

  단, 열이 많은 체질은 조금씩 물에 타서 먹는게 좋다.

* 산성, 인스탄트 식품, 공기, 토양오염으로 인한 체내 불균형 : 야채, 식재료를 식초에 담구거나 EM용액의 활용이 좋다.

   -> 발효한 용액을(EM원액2T+쌀뜨물 70%+설탕) 치약이나 샴푸에 넣어 쓴다.

 

마늘7kg+양파4kg+생강1kg

 

* 마늘의 효능 :

 - 성질이 따뜻하고 맵고 독이 있다. / 종기 제거,나쁜 기운,전염병을 없애줌 / 냉, 풍을 제거

 - 비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위를 따뜻하게 해 줌. / 토하고 설사하고 근육 뒤틀리는 사람에게 좋다.

 - 말초신경 확장. / 속이 냉한 소음인에게 좋으며 열이 많은 소양인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 껍질채 끓는 물에 15분 정도 삶아서 식전 2쪽 먹으면 저혈압이 개선된다.

 - 알리신 성분이 VB1흡수 도와주고 피로회복,소화흡수 용이하도록 도움.

 - 햇마늘을 껍질까지 씻어서 말린 후 반으로 잘라서 담군다. (7월 마늘이 좋음) 흑설탕이 다 녹은 후 밀봉해서

   상온에 둔다 밀봉하지 않으면 흰곰팡이가 생기는데 걷어내고 밀봉한다.

 *  양파는 묵은게 좋다(껍질까지 사용)

    ※ 항아리 씻을 때 주방세제로 절대 씻지 않도록

 

* 가지는 항암 전립선에 좋으며 연한 것은 생으로 먹어도 된다.

* 냉이, 명아주,까마중,비단풀,쇠비듬 등 효소로 담구면 좋은 산야초 들이 많다. 도라지는 7년 되면 정과가 된다.

   쑥은 알로에나 무우를 함께 담구어야 효소물이 나온다.(위장에 좋은 효소)

* 잔대,양파에 쇠비듬을 넣어주면 간에 좋음.  ※쇠비듬;오행초라고도 불리먀, 관절,고혈압,당뇨,중풍에 좋은 약리 작용,

   오메가3 성분 많고 무좀에도 효능:  세균을 없애줌ㅡ삶아서 발을 담군다

* 무청 씻어서 토막토막 내어 물기 말림 : 흑설탕을 1:1로 넣어 재운 후 1년 후 먹으면 아삭 장아찌(항암효과)

* 생무는 해독 기능이 있다(흑설탕에 재우면 기관지와 위장에 좋다.)

* 무우를 끓여서 먹으면 몸을 덥혀주는 효과가 있다. (예: 무우국 등) 

   ※ 가을 무우가 가장 좋으며, 5월은 제주도 무우로 효소를 담구어야 함.

담근 지 6년된 효소/수세미/가지를 시음해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