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의 슬기로운 언어생활

-

6편 '이미지'를 이용한 생각 정리법

 

 

 

인간은 언어와 이미지를 이용해서 생각한다. 지난 편에서는 그 중 언어를 이용한 생각 정리 방법 즉 ‘쓰기’를 통한 생각 정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편에서는 이미지를 이용한 생각 정리의 방법을 다룬다.

 

 

 

 

 

ㅣ 생각의 원료 이미지

 

우리 생각의 원료이자 그 자체이기도 한 이미지는 언어로 상징되기 이전의 것이다. 외부에서 오는 온갖 자극들을 바탕으로 만든 지도의 완성체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의 생각은 언어의 생각에 비해 날 것 그대로의 생생함을 지니고 있다. 즉 원초적이고 직관적이며 신속하고 명료하다. 그리고 기억의 저장고 깊은 곳까지 쉽게 도달한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서 생각을 정리하면 순수하게 언어만 사용해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수월하고 명확하게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이는 좌회전과 우회전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하는 길 안내를 글이나 말로 하는 것보다 지도 한 장으로 깔끔하게 대신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ㅣ 생각의 지도 마인드맵

 

우리의 생각은 끊임없이 솟아나고 가지를 치며 뻗어 나간다. 그렇게 하면서 새로운 생각을 창조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잊혀 사라진다. 이 생각을 잡아 두는 방법으로 ‘쓰기’가 아주 유용하다는 것은 이미 말한 대로이다. 쓰기의 기본이 메모이고 그 메모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목록 만들기이다. 목록을 만든다는 것은 메모를 바탕으로 메시지의 뼈대를 세우는 일이다. 이때 메모를 바탕으로 만든 문장을 이리저리 옮기는 것보다 이미지를 이용해 메시지의 틀을 만드는 것이 훨씬 쉽고 효과적이다.

 

이미지를 이용해 뼈대를 세워가며 생각을 정리하고 메시지를 완성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마인드맵이다. 마인드맵은 이미지를 이용해 우리 생각과 외부에서 받는 신호를 쉽고 빠르고 명확하게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도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마인드맵을 이용하면 전체 생각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또렷이 기억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마인드맵 프로그램

 

 

ㅣ 마인드맵 프로그램과 애플리케이션

 

마인드맵은 단순하게 특별한 도구 없이 흰 종이 위에 연필로 그림을 그려가면서 완성할 수 있다. 그만큼 쉬운 도구이다. 단순함을 조금 양보하면 컴퓨터나 모바일을 이용해서 보다 세부적이고 깊이 있게 마인드맵을 활용할 수 있다. 우리 주위에는 마인드맵을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이 넘쳐난다. 원리 자체가 단순하니 프로그램도 가볍고 사용법도 간단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징인 직관력을 이용하면 특별한 연습 없이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중에는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는데 처음에는 무료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고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할 경우 그때 가서 유료프로그램 구매를 검토해도 된다. SimpleMind, Mind Maps Pro, XMind, 알마인드, Thinkwise 등이 쉽게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니 사용해 보기를 권한다.

 

 

 

 

ㅣ 마인드맵 사용법

 

마인드맵은 우리 생각의 지도를 그리는 도구이다. 지도를 그리는 첫 단계는 지금 내가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마인드맵도 마찬가지다. 지금 내가 정리하고 싶은 생각의 주제를 먼저 정해서 종이 한가운데 놓는다. 그리고 그 주제로부터 가지를 그려나간다. 처음에는 굵은 주 가지를 그린 다음 거기에 속한 부 가지를 그리고, 다시 거기에 연결된 세부 가지를 그려나가면 된다.

 

 

 

여행계획 작성 단계

 

 

 

한가지 예로 마인드맵 프로그램인 MindMaps Pro를 이용해 여행계획을 세워보자. 먼저 한가운데 주제어 또는 제목을 쓰고 주 가지로 목적지, 동행인, 경비, 목적, 일정, 여행방법, 준비물 등을 그려 넣는다. 그리고 다시 부 가지로 주 가지에 대한 설명, 분류, 종류 등을 적는다. 준비물이라면 여권, 신용카드, 현금, 복장, 취사도구, 스마트폰 등을 쓸 수 있겠고, 여행목적에는 트레킹, 음악회, 현지 음식, 사진 촬영, 관광지 방문 등을 넣을 수 있다. 다음 세부 가지로 더 자세한 나눔과 설명을 적어 마인드맵을 완성한다. 여행 장소라면 구체적 국가와 지역, 여행 경비로는 용도별로 항공료, 숙박료, 식음료비, 체험비 등을 세부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이렇게 완성된 마인드맵은 계획이나 실행단계에서 언제든 수정할 수 있다. 이처럼 마인드맵은 계획 세우기 뿐 아니라 행사와 프로젝트의 기획, 독서와 취재 등 정보의 정리에 유용하고 스피치 메시지를 구성하고 강의안을 작성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 마련에 두루 활용할 수 있다.

 

 

 

이미지를 이용한 생각 정리법 마인드맵

 

 

 

ㅣ 마인드맵의 실제

 

지금까지 소개한 내용을 마인드맵 프로그램(Mind Maps Pro)을 이용해서 정리해 보았다. 이 글을 다시 읽고 위의 마인드맵과 비교하면 글과 이미지를 이용한 생각 정리법의 장단점을 쉽고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마인드맵을 이용해 생각을 정리했으면 이제 그 뼈대 위에 살을 붙여 글 또는 말로 표현할 메시지를 완성하는 일만 남는다. 다음 편에서는 궁극의 스피치 두 번째 단계인 ‘읽기’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