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수퍼 푸드’로 불리는, 그것 하나만 먹으면 건강해진다는 식재료와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은 따라잡기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끊임없이 등장한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수많은 이야기 중에서 서로 상충하는 것들도 많다.

 

 

대체 어떤 음식이 건강에 좋고, 나쁜 것일까? 미국 가정의학 분야의 전문가로 손꼽히는 게이턴 하베코스 박사는 음식과 다이어트와 관련해 잘 알려진 건강 속설에 대한 진실을 전한다. 

 

 

 

 

 

 

 

 

 

 

 

 

 

 

 

 

 

 

 

 

#01. 아침에 과일과 야채를 갈아 마시면 몸에 이롭다?

믹서기나 주서에 갈아 마시는 건 야채와 과일을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하지만 단순 섭취량을 늘리는 것 외에 건강 상 이점은 그리 크지 않다. 잘게 부수는 과정에서 섬유질 등 몸에 이로운 성분들이 다량으로 파괴되기 때문. 그리고 같은 양의 과일이나 야채를 섭취했을 때 갈아 마시면 포만감이 훨씬 덜하다.

 

그래서 식사 전에 실제 야채나 과일을 마신 것보다 주스를 섭취하면 총 칼로리 섭취량이 많아진다. 설탕을 넣지 않고 직접 갈아 마시는 게 이정도. 주스 전문점이나 시중에 유통되는 과일과 야채 주스의 설탕 함유량을 알고 나면 깜짝 놀랄 거다.

 

 

 

 

 

 

 

 

 

 

 

 

 

 

 

 

 

 

 

 

#02. 탄수화물을 끊으면 건강을 유지하며 살을 빨리 뺄 수 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등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거나 아예 끊는 다이어트가 대유행이다. 하지만 하베코스 박사는 특정 영양군 섭취량을 대폭 늘리고, 대신 다른 영양군을 늘리는 식의 다이어트는 결코 건강에 이롭지 않다고 말한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극도로 제한하면 당장 살이 빠지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장기간 유지하기가 어렵기에 요요 현상이 올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대장과 간이 좋지 않거나, 근육량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위험할 수 있으니 탄수화물을 제한하기 전에 의사와 꼭 상담할 것. 하베코스 박사가 권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누구나 알지만 실천하기 쉽지 않은 것이다. 바로 신선한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골고루, 적게 먹는 것. 

 

 

 

 

 

 

 

 

 

 

 

 

 

 

 

 

 

 

 

#03. 커피는 건강에 좋지 않다?

물론 늦은 밤 커피를 두어 잔 마시고 나서 편안한 숙면을 기대할 수는 없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마시거나, 커피 한 잔에 설탕 다섯 스푼을 넣지 않는다면 커피는 건강상 이점이 더 많은 좋은 음료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당뇨와 간 손상, 알츠하이머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완화하고 노화를 방지하기도 한다.

 

커피가 건강에 문제가 되는 경우는 앞서 말한 수면 장애와 너무 많이 마시던 사람이 커피를 마시지 않을 때 겪는 두통 정도. 모두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해결되는 문제다.

 

 

[상기 이미지 및 원고 출처 : 신한 미래설계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