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학습’ 중년남성요리교실 스케치

-

 

코로나19 극복 프로젝트, ‘방구석학습’도 벌써 마지막 강좌입니다. 이번에는 요리교실. 서부캠퍼스의 요리교실은 “요린이(요리를 처음 배우는 어린이)” 중년남성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요리가 생소한 중년남성들을 위해 눈높이를 딱 맞췄습니다. 주로 뚝딱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간단한 요리를 배우기 때문에, 배워두면 언제든지 쉽게 해먹을 수 있습니다.

요리전문가, 강혜영 선생님!

별도의 홍보가 없었는데도 100명에 가까운 중년남성 수강생들이 모였습니다. 전문가인 강혜영 선생님 덕분일까요? 강혜영 선생님은 한식, 중식, 양식, 일식, 복어까지 총 5개의 기능사 자격증을 가지고 계신 실력자랍니다. 조리기능사 시험의 감독도 맡고 계세요. 훌륭한 선생님께 요리를 배우니 더욱 기대됩니다.

 

 

 

강의가 시작되기 전부터 부엌은 분주합니다. 벌써 맛있는 냄새가 나네요. 선생님은 수업이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미리 재료를 다듬고 계십니다. 틈틈이 대본도 확인하시는데요. 요리하랴 대본 보랴, 이 시간은 항상 빠르게만 흘러갑니다. 캠퍼스는 여러 개의 조명과 두 대의 카메라를 설치하고, 화면조정까지 완료했답니다!

 

 

드디어 요리교실 시작! 수강생분들에게는 10분 전 문자메시지를 통해 접속 링크가 발송되었습니다. 밖은 온종일 꿉꿉한 장마철이지만, 온라인으로 만나는 <방구석학습>은 쾌적한 집안 부엌에서 참여할 수 있어요.

수업이 시작되자 채팅창을 통해 서로 인사를 나누는데요, 벌써 2회 만나셨다고, 서로 안부 인사도 나누는 등 훈훈한 분위기입니다. 오늘 메뉴에 대한 기대감을 말씀해주시는 분도 보이네요.

 

오늘 수업은 에그샐러드 샌드위치

 

 

8월 메뉴는 지친 여름철에 입맛을 돋울 수 있는 요리들로 준비했습니다. 지난 수요일 대패삼겹살냉채를 시작으로, 오늘은 에그샐러드 샌드위치입니다. 재료만 보아도 새콤달콤 머스타드 맛이 감도는 고소한 계란 샐러드 샌드위치가 상상되네요. 미리 메일로 보내드린 재료를 준비하신 수강생분들은 실시간으로 요리를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수업이 진행됩니다. 달걀을 안 터지게 삶는 팁부터 오이에 소금을 쳤을 때와 아닐 때의 차이점까지. 수업 내용을 요리초심자 수준에 맞췄기 때문에 ‘내 실력으로 요리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까?’라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라도 모르는 점이 생기면 채팅창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답변받을 수 있습니다.

 

Q. 생오이 대신 오이피클은 어떤가요?

 

A. 오이피클은 잘게 다져서 에그 샐러드에 추가하시면 더 조화로운 맛이 납니다.

오이피클에는 보통 짠 것과 단 것 두 종류가 있는데, 단 것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Q. 계란을 삶을 때 완숙은 어떻게 아나요?

 

A. 물이 끓기 시작한 순간부터 12~13분 정도 익히면 포슬포슬한 노른자가 완성됩니다.

물에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계란을 삶는 중간에 터지더라도 흰자가 흘러넘치지 않습니다.

 

실시간으로 궁금한 점은 물어볼 수 있어요

 

오늘의 요리가 완성되었습니다! 보조 선생님께서 당근을 꽃 모양으로 칼집 내어 꾸며주셨네요. 오프라인 수업이었다면 이제 선생님과 수강생분들이 다 함께 식사하는 시간이 남았는데, 아쉽게도 함께 식탁에 둘러앉는 일은 다음으로 미뤄야 할 것 같습니다. 9월에는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만든 요리를 나눠볼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다음 시간 요리는 임윤희 선생님과 함께하는 매콤한 양념이 일품인 비빔국수입니다. (임윤희 선생님은 요리계의 사법고시라는 조리기능장을 취득하신 요리 박사님이랍니다) 오늘 만든 에그샐러드 샌드위치와 마찬가지로 입맛 없는 여름에 딱 좋은 메뉴죠. 차가운 요리라 아무리 더운 여름날에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방구석학습의 <중년남성요리교실>을 함께 보았습니다. 9월에는 드디어! 서부캠퍼스 ‘모두의 부엌’에서 수업을 시작합니다. 요일별로 세 가지 주제의 요리들로 찾아갑니다. 화·수·금 중 원하는 요일을 고를 수 있습니다. 평일 중 시간이 안 되는 분들을 위해, 토요일 수업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8월 요리교실 수강신청을 놓쳐 아쉬웠던 분들, 9월에는 놓치지 마세요!

 

중년남성요리교실: 열 반찬 필요없는 한 그릇 혼밥요리(9월 화요반수강신청 하러 가기

중년남성요리교실: 맛있는 한식, 즐거운 초대밥상(9월 수요반수강신청 하러 가기

중년남성요리교실: 손쉬운 일품요리(9월 금요반수강신청 하러 가기

중년남성요리교실: 얼큰한 육개장과 간편 동치미(9월 토요반수강신청 하러가기

 

 

<오프라인> 중년남성요리교실 수강후기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