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아하는 영화가 무엇인가? 가장 좋아하는 식당과 메뉴는? 가장 좋아하는 대상의 앞에 우리는 흔히 ‘인생’을 접두사로 붙인다. 

그렇다면 당신의 ‘인생 운동’은 무엇인가? 삶의 일부라고 느껴질 정도로 좋아하는 운동이 있는 사람이라면, 남들이 부러워할 정도의 금전적 풍요로움이나 사회적 위치에 있지 않더라도 삶이 참 풍족할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남들이 하니까 나도 따라한다거나 날씬한 몸매를 위해서 운동을 시작했다가 나와 맞지 않아서 금세 지쳐버리고 만다. 어떻게 하면 나만의 인생 운동을 찾을 수 있을까? 

 

내가 무엇을 재미있어 하는지 아는 것

몸매가 아니라, 생존을 위해 시작한 춤을 인생운동으로 찾게 되기까지의 여정을 담은 <인생 운동을 찾았다!>의 저자 이영미. 그는 인생 운동을 찾는 과정에 대해 이렇게 썼다.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단 ‘인생 운동’을 찾는 게 관건이다. 건강식품도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것이 다 다르듯이, 운동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건 자기만이 찾을 수 있다...(중략) 나에게 재미가 느껴져서 자꾸 하고 싶어져야 한다. 그러려면 나에게 뭐가 맞는지, 내가 무엇을 재미있어 하는지 알아야 한다.”

 

당신에게는 어떤 운동이 잘 어울리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운동이 있는가? 그는 춤이라는 인생 운동을 찾았고, 많은 변화도 찾아왔다. 병원에 가도 잘 낫지 않던 무릎 통증이 5년째 춤을 추자 깔끔하게 사라졌고, 플라멩코라는 춤을 추며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기도 했다. 

 

 

인생 운동의 의미

인생 운동을 찾은 사람들은 그 과정에서 다양한 운동을 경험한다. 운동 경험이 적다면 우선 걷기처럼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보자. 기초체력이 갖춰지면 다양한 운동을 보다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자신이 할 수 있는 운동 강도는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어떤 운동이 재밌는지, 내가 원하는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 보자.

 

어디에 살고, 어떤 일을 하는지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나타낼 수 있겠지만, 어떤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느냐로 당신을 더욱 잘 설명할 수도 있다. 찾기는 어렵지만, 찾는다면 인생이 변할 수도 있는 인생운동. 이런 인생 운동의 숨겨진 의미는 바로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운동’이 아닐까?

 

[상기 이미지 및 원고 출처 : 신한 미래설계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