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재무 전문가는 부자들의 자산을 관리하고 증대하는 일을 한다. 이런 상식에 반해 레이니 블랙스톤은 재무계획과 재무 상담을 통해 금융소외자를 도와주는 금융전문가이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자녀로 태어나 어린 시절 항상 경제적 어려움을 경험했다.

금융전문가로 성장해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젊은 여성과 같은 금융소외자에게 금융 지식을 알려 주어 풍요로운 인생을 살게 도와주고 있다. 공인 금융 설계사이고 파이낸셜 파운틴의 창립자이며 아프리카계 미국인 금융자문사의 의장 겸 대표자로 활동한다. 파이낸셜 파운틴은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기반을 둔 투자자문 회사이다.

 

  파이낸셜 파운틴의 설립자 레이니 블랙스톤

 

가난하게 산 어린 시절

버지니아주의 한 작은 마을에서 자랐고, 집은 늘 돈이 궁했다. 어머니는 공장노동자로, 아버지는 건설노동자로 일했지만,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가끔 빚을 져야만 했다. "부모님은 가정 형편상 대학에 가지 못했다. 직업을 통해 많은 돈을 벌지 못했고, 기본적으로 개인 금융 개념을 알지 못해 금전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아주 일찍부터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이 있으면 스스로 해결했다. 등록금을 벌기 위해 고등학교와 대학 시절 내내 두 가지 일을 했다. 1995년에 금융과 국제 사업 분야의 학위를 받고 버지니아 대학을 졸업했다. 부모가 돈 때문에 힘들게 사는 것을 목격하면서 금융을 공부해 특히 같은 처지에 놓여있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잘 살게 도우려는 열망을 키웠다. 졸업 후 기술과 경험을 쌓았고 비전을 가다듬었다. 초기 창업비용은 저축금 1만 달러밖에 없었다. 컴퓨터 장비를 구매하고, 법적 요건을 갖추는데 필요한 자문 비용으로 다 썼다.


재무 사정이 어려운 고객의 경제적 자립 지원

그녀는 재무 사정이 어려운 고객들과 밀접하게 소통하며 전국적으로 개인, 가족, 기업, 기관에게 맞춤 재무계획과 투자 관리, 교육 세미나를 실시한다. 교육 목표는 지금은 가난해도 금융 지식을 알고 활용하면 자산을 늘려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용기와 지혜를 주는 것이다. 부를 얻으면 이 세상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선택권이 넓어진다는 점을 강조한다.

 

미국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따르면 여성들이 평균 81세까지 생존해 76세인 남성보다 더 오래 산다. 오래 살면 생활과 의료에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혼했거나 나이가 들어 과부가 된 여성들 문제가 심각하다.

젊었을 때 급여에서 일정 부분을 자동으로 저축하는 습관을 갖게 되면, 처음에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나중에 대단한 힘을 발휘한다. 그녀는 누가 나중에 당신을 무엇을 해 주기를 바라지 말고 자신이 책임지고 먼저 자신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그러면 미래 재정안정을 확보할 수 있다.”라고 말한다.

 

70세까지 계속 일해 안전망 확보

퇴직 후에도 계속 일하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그녀는 생활을 간소화하는 은퇴에 관하여 고객들에게 방법을 조언해 준다. 기존 기술로 임시직 경제에 참여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노동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다면 비용을 마련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그래서 70세 이상까지 일하도록 유도한다.

은퇴 후 여유 있게 생활할 만큼 충분히 저축한 사람들도 퇴직 후 계속 일하면 안전망을 강화하고 마음의 평화를 얻는다. 퇴직금 계좌를 깨어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퇴직연금을 계속 적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물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은 오래 일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

 

맺음말

금융개념이 없으면 열심히 일해도 가난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미국의 비주류계층은 금융 지식과 금융 접근성이 떨어진다. 자신의 노력으로 금융전문가로 성장하여 부유층이 아닌 금융소외자에게 재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랙스톤의 사례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자신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어려운 사람을 배려하는 연민과 열정이 돋보인다.

 

우리나라에도 청각·언어장애인에게 재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윤현숙 씨 사례가 있다. 신한은행에서 27년간 VIP 대상으로 재무 설계업무를 한 경험을 유튜브를 통해 금융소외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부자뿐만 아니라 가난한 사람에게도 금융 지식과 조언을 제공하는 금융전문가가 더 많이 필요하다.

출처: NEVER TOO OLD TO GET RICH, by KERRY HANN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