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 좋은 약선

 

약선학의 특징 중 하나가 사람과 자연을 하나의 유기적인 관계로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계절의 변화는 인체의 생리병리 현상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나라와 같이 4계절이 뚜렷한 나라에서는 자연에 순응하는 섭생과 양생을 하는 것이 건강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는 비결의 하나이다.

 

겨울은 한랭하기 때문에 풍한에 의한 감기 몸살 같은 병이 많은 계절이다.

또한 기혈순환이 저조하며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겨울철에는 체온이 빼앗기는 것을 막기 위해 혈관과 근육이 수축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재료와 약재로 약선을 구성하여야 한다.

특히 추위에 약한 허약체질, 호흡기 질환을 앓는 사람들에게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약선이 좋다.

 

 

 

겨울철에 신진대사를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재료로는 생강, 계피, 용안육, 구기자, 황기, 당귀, 숙지황, 호두, 인삼, 부추, 새우, 등이 있다.

또한 겨울에는 신장의 부담이 커지는 계절이기 때문에 짠맛을 적게 먹고 대신 내려주는 역할을 하는 쓴맛을 많이 먹어 신장의 기운을 활성화해야 한다.

 

신장은 선천지본이고 생명의 근원이며 생활에너지이다.

신장의 기운이 충실하면 정력이 좋고 근골이 강건한 반면 허약한 경우에는 허리와 다리의 기운이 빈약하고 질병에 잘 걸리게 된다.

그러므로 신장을 보해야 하는데 약선에서는 겨울을 보(補)하는 시기로 본다.

보라는 것은 영양 상태를 개선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중장년층 들은 신체기능이 퇴화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되기 때문에 신장의 양기를 따뜻하게 보하는 방법이 좋다.

특히 양고기가 좋은데 이는 허약체질에 유익하며 흑미, 검정깨, 검은콩, 검은 목이버섯, 오골계 등 검정색 식품 또한 신장의 기운을 복 돋아 준다.

 

그러나 신체가 건강한 사람조차 보하는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다.

기름지고 단 음식을 과식하면 습이 건조하여 담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겨울철에 좋은 대표적인 식재료의 기능적 특징을 알아보면,

먼저 양고기는 성질은 뜨겁고 맛은 달다.

신장을 보하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양을 따뜻하게 하고 기혈을 보하며 한기를 없애 준다.

몸이 허약하며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좋다.

양파를 배합하면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당귀는 성질이 따듯하고 맛은 달고 맵다.

혈액을 보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모든 혈병(血病) 및 부인과 질환의 특효약이라 할 수 있다.

황기와 같이 사용할 경우 보혈작용이 강해진다.

황기는 기운을 돋우고 비위를 튼튼하게 하며 원기회복에 도움을 준다.

당귀양육황기탕은 양고기를 주로 하고 당귀, 생강, 황기, 대추를 넣고 탕을 끓인 약선으로 이를 먹으면 기혈이 모두 허약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동충하초는 겨울에는 벌레 속에 있다가 여름에 풀이 되어 나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한의학적으로는 단맛이 나며 따뜻하고 신장과 폐에 작용한다.

이를 이용한 동충하초소꼬리찜은 체력 및 면역력 증강 피로회복에 좋다.

 

 

겨울에 좋은 약선 요리로는 소고기무국, 사골탕, 밤을 넣고 끓인 밤죽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겨울철에는 건강약선차를 수시로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기침을 그치게 하는 오미자차, 혈액순환 및 정신을 안정시켜주는 대추차, 가래를 삭혀주는 도라지차,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차, 감기를 예방하는 유자차 등이다.

국화차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긴장을 풀어준다.

 

이러한 약선차와 음식으로 건강한 겨울을 보내고 새봄을 우리 모두 맞이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