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콜먼은 인생 2막에서 성공한 전문 방송인이다. ‘켄 콜먼 쇼라고 불리는 라디오 토크쇼를 진행한다. 그는 수천 명의 청취자에게 천직을 찾는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 뛰어난 인터뷰 진행 솜씨에 핵심을 찌르는 질문으로 명성이 높다. 팟캐스트에서 지속적으로 상위권을 차지하며 미국 최고의 인터뷰 진행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34세에 방송에 대한 배경과 훈련이 전혀 없이 시작하였지만, 실패를 딛고 계속 정진하여 유명 방송인이 되었다. 2013년에 방송에 출연한 36인의 멘토들에게 짧은 질문을 하여 현대인들이 궁금해하는 문제의 답을 구한 One question (역서: 내 인생에게 묻고 싶은 한 가지)를 출간하였다.

 

2019년에 자신의 성공 경험과 청취자들과 나눈 문자, 수백 통의 전화, 상담을 바탕으로 근접성 원리(The proximity principle)라는 책을 썼다. 이 책은 꿈을 잃고 무기력하게 사는 사람들에게 꿈을 이루는 것을 돕는다. 특히 인생 2막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강력한 지침이 된다. 대부분의 사람이 천직을 찾지 못하고 생계를 위해 마지못해 일을 한다. 지겨움에서 벗어나 휴식하기 위해 주말만 기다리며 그럭저럭 살아간다고 한다. 천직을 찾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그의 방법을 소개한다.

 

방송을 진행하는 켄 콜먼

 

켄 콜먼의 성공 이야기

캔은 방송인을 꿈꾸었지만 주어진 여건을 탓하며 용기를 내지 못했다. 새로 시작하기엔 너무 늦은 것이 아닌가? 시도해서 실패하면 어쩌지?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 위해 현재 일을 그만두면 가족과 친구들이 뭐라 할까? 방송에서 일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등으로 고민했다.

그러나 꿈을 이루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온전히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사실을 어느 순간 깨닫고, 필요한 행동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특히 윌리엄 허치슨 머레이가 쓴 구절을 생각하며 용기를 얻었다.

 

어떤 사람이 어떤 일에 몸을 던지겠다고 결심하기 전까지 주저하기도 하고, 물러설 기회를 엿보기도 함으로써 항상 비효율적인 면이 있다. 모든 주도적 행위나 창조적 행위에 관해 한 가지 기본적인 진실이 있다. 헌신할 것을 결심하는 순간 하늘이 도와준다. 생각하지 못한 강력하고 신비한 힘이 작용한다. 무엇을 하든지 담대하게 지금 당장 시작하라. 담대함에는 천재성과 힘, 운이 반드시 따라서 온다.”

 

그는 1930년대 스코틀랜드 등산가 머레이의 말을 통해 꿈을 이루는 것과 등산에 성공하는 것이 많은 점에서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계획과 용기가 필요하고 적절한 사람들의 협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꿈을 향해 첫 시도를 하는 것이 가장 힘들다.

용기를 내어 지인이 있는 고향 조지아에 위치한 최고 리더십 훈련회사를 찾아갔다. 그들에게 팟캐스팅의 유망성을 설득하자 팟캐스팅을 책임지고 한번 해보라고 했다. 가능한 장소는 창고의 조그만 부스였다. 습도와 열로 인해 숨 쉬기도 힘들었지만 그래도 참고 견뎠다. 결코 쉽진 않았지만, 원했고 꿈꿔왔던 일이라 꾸준히 밀고 나갔다. 처음엔 두렵고 마치 제정신이 아닌 것처럼 느껴졌다. 희망이 없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날도 있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였고, 마침내 7년 후 정상에 도달했다.

 

근접성 원리(The Proximity Principle)

이 책에 나오는 근접성 원리공식은 '적합한 사람 + 적합한 장소 = 기회'이다.

당신이 원하는 직업을 구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가까이해야할 적절한 사람과 반드시 있어야 할 적절한 장소를 알아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기 위한 기회를 발견하는 것은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한 사람과 함께 하는 것 같이 단순하다. 이것이 '근접성 원리'이다. 근접성은 단순히 어떤 것 가까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그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사람이 그 일이 일어나는 곳에서 함께 있어 줘야 한다. 근접성 원리를 알면 두려움과 의심을 이길 수 있다.

 

 1) 적절한 사람에게 가까이 가기

꿈꾸는 일에 가까이 가기 위해선 먼저 적절한 사람을 찾아야 한다. 그들은 당신에게 엄청난 가치를 더해줄 수 있는 지식, 지혜, 인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배우고 성장하려는 열정을 보이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윈-윈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만약 누군가가 당신에게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그들이 당신을 모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에게 당신을 인식시키고 호감을 얻으면, 믿음과 신뢰가 따라온다.

 

당신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교수, 전문가, 멘토, 동료, 제작자의 5가지 유형이 있다. 교수는 당신이 원하는 분야에 관해 가르칠 수 있다. 전문가는 그 분야의 최고수이다. 멘토는 지도하고 책임감을 가지도록 한다. 동료는 성공 여행에 동행한다. 제작자는 일을 창조하고 사람을 고용하며 팀을 구성하고 기회를 만든다.

 

당신은 배울 곳과 연습할 수 있는 곳과 공연할 곳, 성장할 곳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은 당신의 성공 여정에 필수적이다. 등산은 쉽지 않다. 혼자 등산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은 당신이 당면할 정신적 도전을 극복할 수 있게 돕는다. 이러한 정신적 도전은 자만심과 두려움이다.

성공하는 것에 다른 사람의 도움은 필요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도움과 지도를 요청하는 일은 나약하다고 자만심은 오도한다. 다른 사람이 우리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걱정하게 만든다. 독불장군같이 혼자 힘으로 성공할 수 없다. 야심에 찬 스티브 잡스도 12살 때 휴레트 페카드의 공동창업자인 빌 휴레트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성공하는 사람은 단지 꿈꾸기만 하는 사람과 달리 기꺼이 도움을 요청한다. 자만심을 제쳐두고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꿈을 이루는 여정에서 아주 중요하다.

두려움은 정상적이다. 거절을 당하고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극복하여야 한다. 거절의 두려움 때문에 요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도전해서 성공하지 못함으로 발생하는 재정적인 곤란, 또래의 비난, 가족의 어려운 상태 등에서 비롯된다. 두려움을 극복하지 않으면 기회도 없다. 성공은 실패를 통해서 얻어진다.

 

자격 있는 전문가와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및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전문가를 연결하고 이를 리소스로 활용하는 방법, 건설적이고 의미 있는 멘토링을 추구하는 방법, 자신 주변에 필요한 동료 유형(그리고 피해야 할 사람), 성장을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될 기업과 조직을 찾는 방법, 각 유형의 누군가를 어디서 발견하며, 왜 필요한지를 알아야 한다.


2) 적절한 장소에 가있기

현재 당신이 있는 곳과 당신의 꿈의 직업이 있는 곳 사이의 정확한 거리를 파악하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교육을 얻기 위해 어디로 가야 하는지, 가능한 한 많은 경험을 흡수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 배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장소 그리고 가장 중요한 '당신이 성장하며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정확한 장소'를 확인해야 한다.

 

맺음말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라는 속담이 있다. 자신의 꿈을 이루려면 꿈을 이룰 가능성이 높은 장소에 먼저 자리를 펴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현재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그럴 때에 기회가 자연스레 온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근접성 원리'이다.

 

혼자서는 성공할 수 없다.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하고 필요한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으며 실패에도 불구하고 계속하다 보면 기회가 반드시 생긴다.

어느 순간 성공한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첫발을 과감히 내딛는 실행력과 도전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