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산다는 것 PART 04 - 자연을 먹다

 

약초연구가 안덕균 소장
“자연을 먹는 일 쉬운 것부터 하세요”

 

최근 자연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구체적인 방법이나 그 효과는 주장하는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밥을 상추와 깻잎 몇 장에 싸먹는 것만으로 자연식이라 할 수 있을까. 또 반드시 병이 낫는 효과를 얻어야 자연식일까. 이런 의문과 함께 약초 전문가가 바라보는 자연식은 무엇인지 그 답을 얻기 위해 한국본초임상연구소 안덕균(安德均•76) 소장을 만났다.

 

 
▲경희대학교 한의대에서 평생 약초학을 연구하다 은퇴 후 한국본초임상연구소 등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벌이고 있는 안덕균 소장.

 

“우리가 맹신하는 <동의보감>의 처방대로 약을 만들면 아무런 효과도 얻지 못할 거예요.”
약초와 음식에 관한 이야기를 막 시작할 때 안 소장 에게서 나온 말이다. 우리나라 한의학에서 한 획을 그은 노 학자의 입에서 나온 말이 맞나 싶을 정도의 으름장이다. 한의학의 주요 기반 중 하나는 <동의보 감>이 아닌가.
“동의보감은 400년 전 이야기니까요. 그 긴 세월 동 안 사람도 자연도 바뀌었습니다. 사람은 커지고 서양식 식생활을 하고 있어요. 자연도 마찬가지입니 다. 온난화에 따라 약초들의 식생도 달라졌어요. 외래종도 하나둘 들어오고 있고요. 인삼만 봐도 그래 요.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인삼은 수년 동안 땅의 기운을 품은 ‘자연산’이죠. 하지만 우리가 접하는 인삼은 3년산 미만의 것이 많아요. 심지어 수경재배를 통해 1년짜리들도 유통되고 있어요. 이러니 어떻게 같을 수 있겠어요.”
그래서 그는 한의학 연구를 통해 변화하는 처방과 과학적으로 입증된 한의학에 관심을 가져주길 당부 한다. 고서를 통해 내려오는 이야기에만 매달리기 보다는 체계적인 연구의 결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약초의 좋은 섭취 방법 ‘생식’

최근 건강한 몸을 위해 다양한 생식이 소개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말한다.
“과거 약재들의 뿌리를 말렸다가 썼던 것은 보관과 유통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흔히 아는 당귀도 뿌리가 아닌 이파리를 먹어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죠. 또 생으로 먹으면 말리는 (찌는) 과정에서 열에 의해 파괴되는 성분들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요.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어 먹으면 그 음식에 들어 있는 좋은 성분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어 좋습니다.” 
실제로 중의학(中醫學)에서는 약초를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약재로 쓰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그 결과를 집대성한 <선약본초(鮮藥本草)>와 같은 책들이 출간되기도 했다. 
그러나 안 소장은 자연을 그대로 먹는 것도 준비와 적절한 과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온라인에 넘치는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믿고 따라 하다가는 큰 일을 치를 수도 있다는 것이 그의 말이다.
“돌팔이가 많아요. 많은 사람이 전문가라며 무책임 하게 이야기하고 다녀요. 산에서 야생화를 찍던 사람이 자신을 약초 전문가라고 소개하는 경우도 봤죠. 그런데 약초학은 그렇게 만만한 학문이 아니에요. 당귀만 해도 한•중•일의 당귀는 각각 다른 종 (種)이에요. 효과도 조금씩 다르고. 하지만 눈으로 보고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죠. 게다가 개당 귀라고 불리는 지리강활은 먹으면 마비가 오고 죽을 수도 있어요.” 
그가 강단에서 내려온 후 각 지자체나 약초교실 등을 통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약초 강의에 열중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차를 마시더라도 각자의 체 질에 맞게 마셔야 하며 제철음식을 먹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경희대학교 한의대에서 평생 약초학을 연구하다 은퇴 후 한국본초임상연구소 등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벌이고 있는 안덕균 소장.

 

제철음식의 효능 믿어보세요 
“제철음식에는 그 시기에 필요한 효능이 담겨져 있어요. 예를 들어 여름 상추는 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을 주고, 겨울에는 깻잎이 좋아요. 어떻게 먹는가도 중요하지만, 생산되는 시기도 고려할 필요가 있어요.” 
그가 시니어에게 추천하고 싶은 것 중 하나는 바로 은행잎. 한국의 은행잎에 들어 있는 징코 빌로바(Ginkgo Biloba) 성분은 뇌 활성에 도움을 줘 치매와 같은 뇌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적지 않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25년 전에 미국에 들렀다 우연히 은행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유럽과 미국에선 이미 은행잎의 효과에 주목하고 있었죠. 저도 관심을 갖고 실험해봤는데, 세계의 은행잎 중 우리의 것이 가장 효능이 높았어요. 마른 은행잎은 시장에서도 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니 더 좋죠. 은행잎을 원지, 당귀 등과 함께 두 시간 정도 차처럼 끓여 마시면 됩니다. 널리 권하고 싶어요.”

 

안덕균(安德均) 한국본초임상연구소 소장 

경희대학교 한의대 한의학박사. 국내 약초학의 대가 중 한 명으로 모교에서 한의학을 강의하다 은퇴. 대한본초학회 회장, 한의학회 이사장, 자생생명공학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생약학회와 한국식물분류학회 등에서도 활약했으며, 중국 학계와의 교류도 활발하다. 중국 흑룡강대학, 제1군의대학 명예교수. <한국본초도감>, <임상 한약대도감>, <약초 및 한약재 법제임상대전> 등 한의학에서 주요하게 평가받는 서적을 다수 출간했다.

 

 

글•사진 이준호 기자 jhlee@etoday.co.kr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