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다

유튜브 영상 하나가 세상을 들었다 놨다 하는시대다. 한때 전 세계인에게 폭발적인 사랑을받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대표적인 예다. 취미, V-Log(일상생활), 요리, 미용, 육아, 게임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로 스타가 되고, 이에 따른 광고 수입으로 노다지를 캐는 유튜버(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며 활동하는 사람, ‘1인 크리에이터’라 부르기도 한다)도많다. 최근에 영상은 취미를 넘어 새로운 직업군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시니어라 해서 가능성이 없는 건 아니다. 스마트폰만 잘 활용하면 누구나 유튜버로 활약할 수 있다.

 

 

어떤 동영상을 만들 것인가?

영상 제작 전, 주제 선정이 우선이다. 막연할 경우 유튜브 인기 채널을 검색해보고 최근 동향을 파악하면 도움이 된다. 우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주제로 정하고 자기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구상한다. 이때차별화된 주제를 고르되, 일반인도 두루 좋아할 만한 내용이라야 한다. 주제 선정을 할 때는 3가지 원칙을 지키라 권하고 싶다. 첫째, 내가 즐길 수 있는가? 둘째, 사용자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가? 셋째,사용자를 즐겁게 할 수 있는가? 무엇보다 흥미가 있어야 인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영상시간도 1개당 1~3분 이내로 제작해야 지루하지 않다. 주제를 골랐다면, 주먹구구식으로 찍지 말고 촬영기획서를 만들어 진행한다.

 

스마트폰 하나면 OK!

우수한 성능의 최신 카메라 장비는 그만큼 가치가 있겠지만, 가격이만만치 않고 시니어가 사용하기엔 다소 불편하다. 최근 스마트폰 카메라 동영상 촬영 기능은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다. 특별한 촬영이 아니라면 시니어에게는 스마트폰이 가장 편하고 좋은 장비가 될 수 있다. 늘 휴대하고 다니므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촬영이 가능하고영상을 곧바로 편집해 공유할 수 있다. 사진을 찍듯 동영상 카메라를작동하면 되므로 촬영이 어렵지도 않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본 카메라 외에도 ‘반디캠’, ‘안캠코더’, ‘오캠’, ‘캠노리’ 등 다양한 앱이 있다. 이것저것 활용해보며 촬영에 적합한 도구들을 찾아보자.

 

흔들리지 않고 줌 인·아웃 활용하기

스마트폰은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끌어당기거나(줌 인) 밀어낼(줌 아웃) 수 있다. 이렇게 구도의 묘미를 살려 촬영한 영상은 구독자의 시선을 잡아끈다. 줌 인·아웃을 위해 손가락을 화면에 댈 땐 차분하게진행해야 한다. 영상이 흔들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 일상에서도 손떨림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또 오랜 시간 스마트폰을들고 촬영하다 보면 손에 힘이 빠져 흔들리기마련이다. 이때 거치대를 사용하면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다. 거치대는 상하좌우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리모컨으로 작동 가능한 제품들도 시중에서 저렴하게판매한다.

 

 

어떤 화질로 촬영해야 하나?

선명하고 깔끔한 영상을 원한다면 해상도가 높아야 하지만, 그만큼 스마트폰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것이 문제다. SNS(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에 공유할 때는 작은 크기로 촬영할 것을 권한다. SNS에 올릴 수 있는 영상 크기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동영상 크기는 카메라 환경 설정에서 조절 가능하다. 초기엔 대부분 FHD(1920×1080)로 맞춰져 있다. 저장공간이 작을 경우에는 HD(1280×720)로 촬영해도 된다. 용량이 너무 커 업로드되지 않는다면 편집기에서 크기를 줄이면 된다. 여행, 브이로그, 인터뷰 등 야외촬영을 할 때는 마이크가중요하다. 스마트폰에 장착된 마이크를 그대로사용해도 된다. 성능도 우수해 주변이 아주 시끄럽지 않으면 괜찮다.

 

영상 완성도, 편집이 좌우한다

동영상은 촬영 자체로 마무리되기도 하지만 불필요한 부분 잘라내기, 음향 넣기, 화면 전환,자막 처리 등 추가 편집으로 완성도를 높일 수있다. 촬영자 의도대로 편집하려면 편집 앱을잘 활용해야 한다. 시험용 무료 버전 앱도 많지만, 제대로 된 기능을 원한다면 유료 버전을 이용한다. 무료 앱은 워터마크가 화면에 붙어 보기에 좋지 않을 뿐더러, 다방면으로 동영상을사용했을 때 문제가 되기도 한다. 내가 사용하는 ‘Video Editor’ 앱은 배경음악이나 자막 삽입, 영상 전환, 자르기 등의 기능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완성물을 곧바로 공유할 때 편리하다. 편집을 마친 동영상은 유튜브 채널에 올린 뒤 채널 주소를 복사해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등 SNS에 전파할 수 있다. 자기 채널을만들려면 유튜브(구글)에 가입하고 채널 이름을 만들어야 한다.

 

콘텐츠만 좋다면 도전하라

기관마다 동영상 제작 강좌도 많고 책, 인터넷, 유튜브 등에도 관련자료가 많다. 나는 69세에 동영상 제작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시대의 흐름을 좇아가며 보람과 의미가 있는 후반생을 살기 위해서였다. 은퇴가 빨라지고 수명이 늘어나면서 시니어는 여가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취미로 시간을 즐겁게 보내면서 보람도 찾고 용돈도 벌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좋은 콘텐츠만 가지고 있다면 언제 도전해도 늦지 않다. 물론 누구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수는 있지만, 수입으로까지 연결되기는 쉽지 않다. 자기만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꾸준히 촬영 연습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대박 크리에이터의 꿈도이루어지리라 믿는다. 성공은 꿈꾸는 자의 몫이다.

 

변용도 동년기자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