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틱 3국 중 ‘라트비아’가 한국인들에게 낯설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국내 대중 가수, 심수봉이 불렀던 ‘백만 송이 장미’라는 번안곡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노래의 원곡은 라트비아의 가수가 불렀다. 특히 이 노래 가사에는 ‘특별한 사연’이 담겨 있다. 그루지아의 한 화가가 프랑스 가수를 흠모해 바친, ‘서글픈’ 백만 송이 장미. 라트비아 수도인 ‘리가’에 두 번째 방문하는데도 그 유행가 선율이 계속 머릿속에 감돈다.

 

 

두 번째 만남이 더 행복한 ‘리가’
 필자는 현재 4개월 여행의 막바지에서 핀란드에 와 있다. 가 을이 짙은 핀란드 경치를 바라보면서 ‘최고의 행복’을 느끼고 있다. 여행을 하면서 많은 나라, 도시를 만났다. 기억나는 곳 들이 많지만 그중 한 곳이 라트비아 리가다.  러시아 프스코프에서 버스를 타고 에스토니아 국경을 넘어 라 트비아 리가로 향했다. 4년 전 늦가을, 잠시 발만 딛고 떠나버 렸던 리가. 어떻게 변했을까? 시외버스터미널 바로 앞에 있는 중앙시장 건물이 반갑다.  다우가바(Daugava) 강 제방 위에 열 지어 서 있는, 다섯 개의 거대한 홀 모양의 건물. 현재는 시장 건물이지만 원래는 독일 이 상트 페테르부르크를 공격할 목적으로 지은 체펠린 비행선 격납고였다.

 

전쟁이 끝난 후 리가로 그대로 옮겨져 현재는 활 황을 누리는 재래시장 건물이 됐다. 잠시 눈인사로 대신하고 여행자들의 ‘숙제’와 같은 숙소 찾기에 나선다. 그런데 4년 전 의 버스터미널이 아니다. 여행 안내소가 생겼고 유창한 영어 를 구사하는 친절한 여행 안내원이 있다. 올드 타운까지는 멀지 않은 거리이지만 길이 울퉁불퉁했던 기 억을 떠올리며 “시내버스 타고 숙소로 갈까?”라고 물었더니 ‘고작 7분 거리’라면서 걸어가란다. 터미널에서 올드 타운으로 들어서는 골목길이 제법 정돈되어 캐리어를 끄는 데 크게 힘 들진 않다.

 

 저렴한 가격의 숙소 또한 훌륭하다. 낡은 건물이지만 에스컬 레이터가 있어 무거운 짐 옮기는 걸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실 내도 먼지 하나 없을 정도로 깔끔하고 조식 제공에 오이와 자 른 레몬을 넣은 음료를 마음대로 먹을 수 있다. 한껏 편한 마음으로 어슬렁어슬렁 올드 타운 골목길로 발걸음 을 옮긴다. 도심의 거리는 화려하고 활발하다. 관광 인파로 넘 실대는 골목의 카페에서는 라이브 음악이 흘러나와 흥을 돋운 다. 같은 장소를 두 번 방문하는 일은 생각보다 좋다. 기억을 더듬는 것도 좋고, 못 본 곳들을 재발견하는 재미도 있다. 4년 이란, 충분히 도심을 변하게 할 수 있는 시간 같다.
 

 

 ‘백만 송이 장미’로 더 친숙하게 다가온 나라
 제정 러시아 시대에 ‘리가’는 상트 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에 이어 제3의 도시로 불릴 정도로 활황을 누렸다. 러시아에서 발원한, 리가의 젖줄인 다우가바 강은 수로로 이용하기에 좋은 요새였다. 당시 리가는 ‘동유럽의 파리’, ‘동유 럽의 라스베이거스’라 불렸다. 동유럽에서는 최 고로 유흥산업이 발달했던 도시. 한국인에게는 ‘백만 송이 장미’라는 노래로 알려진 나라. ‘백만 송이 장미’라는 노래는 라트비아 작곡가 라 이몬즈 파울스가 만들고, 라트비아 여가수 아이 야 쿠클레가 처음 불렀다. 이 노래를 알린 사람은 러시아 여가수인 알라 푸가체바다. 노래 가사는 안드레이 보즈네센스키의 시다.

 

 한 화가가 살았네/홀로 살고 있었지/그는 꽃을 사랑하는 여배 우를 사랑했다네/그래서 자신의 집을 팔고, 자신의 그림과 피 를 팔아/그 돈으로 바다도 덮을 만큼 장미꽃을 샀다네/백만 송이 백만 송이 백만 송이 붉은 장미… 이 시는 그루지아(현 조지아)의 화가 니코 피로스마니가 프랑 스 출신 여배우에게 사랑에 빠졌던 일화를 바탕으로 쓴 것. 한 가난하고 외로운 무명화가가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그가 살 고 있는 고장에 유명하고 아름다운 여배우가 순회 공연차 오 게 된다. 그녀를 흠모하던 화가는 단 하루밖에 없는 그 기회를 이용해 특별한 방식의 사랑 고백을 계획한다. 여배우가 묵고 있는 호텔 광장에 장미를 가득 뿌려놓 겠다는 것. 자신의 모든 재산을 처분해 장미 백만 송이를 산 그는 그녀가 창을 통해 볼 수 있는 모든 곳에 장식했다. 이 노래는 동유럽 일원에서는 흔히 들을 수 있는, 길거리 음악의 대명사가 됐다.


 구시가 골목 즐기기
 긴 역사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골목길. 자꾸만 길을 잃게 만들면서 블 랙헤드 길드 광장 앞으로 안내를 한 다. 이 광장은 리가의 랜드마크로 건물 에 금박이 박혀 있어 금세 눈길을 끌어 당긴다. 예전 상인들의 숙소와 연회장 이었던 건물. 눈길을 끄는 천문시계에 는 처음 주문한 길드가 시계공의 눈알 을 빼버렸다는 전설이 흐른다. 너무 아 름답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동유럽의 흔한 전설 중 하나다.  그것보다 이 건물의 특징은 블랙헤드 다. 금박 건물에 이들의 수호성인인 성 마우리티우스가 새겨져 있다. 그는 북 아프리카 흑인 출신의 로마 전사였다.  그래서 블랙헤드라는 건물명으로 지칭 된 것. 이 전당은 제2차 세계대전 때 건 물의 80%가 파괴되었는데 라트비아가 재건축(2001년)했다.

 

 현재 박물관과 관광안내소가 함께 있 다. 길드 앞에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 조 형물은 1510년, 리가의 길드 회원들이 커다란 전나무를 세워놓고 각양각색의 화려한 장식을 해 밤새 놀았다는 이야 기가 전해오는 자리에 있다. 작은 트리 조형물. 왠지 억지스럽다. 그보다 광장 뒤쪽에 있는 성 피터 성당의 뾰족한 첨 탑이 눈길을 끈다. 1209년에 건설된 이 성당은 1666년이후 여러 차례 보수되었다가 현재는 1941년의 모습 그대로다. 이 성당은 시 대에 따라 가톨릭 성당, 루터 교회, 그 리고 박물관 등으로 여러 차례 기능이 바뀌었다. 종교와 상관없이 이 성당을 찾는 이유는 첨탑(123m)으로 올라 시 내를 조망하기 위해서다. 탑 위까지 걷 지 않고 리프트를 이용할 수 있다. 구시가지의 붉은 가옥과 강, 좁은 골목 길, 그리고 사람들을 구경한다. 특히 반 가운 것은 한국의 유명 기업 상호가 새 겨진 멋진 고층 건물이다.

 

성당 뒤쪽으 로는 독일 형제 작가인 그림 형제의 유 명한 동화 ‘브레멘 음악대’에 나오는 동 물들의 동상이 있다. 이외에도 독일인들이 이 땅에 와서 처 음으로 지은 돔 성당도 여러 번 만난다. 이 성당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6768개 의 파이프를 가진 오르간. 제작(1884 년)될 당시만 해도 이 파이프 오르간은 세계에서 가장 컸다. 그러나 지금은 세 계에서 네 번째 크기가 됐다.

 

 

스웨덴 문과 아르누보 건축 그 어떤 곳보다 필자의 관심을 끈 곳은 스웨덴 병사와 리가 아가씨의 사랑 이 야기가 흐르는 스웨덴 문 주변이다. 누 군가의 설명을 듣지 않으면 눈여겨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아치형 문. 이뤄질 수없는 사랑이 애달파서일까? 좁은 골목길에서 풍겨나오는 향 취가 남다르다. 케케묵은 연륜이 고스란히 남은 건물 모퉁이의 작은 카페들. 올드 타운의 화려하고 시끌벅적함과는 미세하게 색깔을 달리 한다.

 

카페를 장식하고 있는 화단에 오후의 햇살이 스며들 때 면 커피향이 그립다. 스웨덴 문을 지나면서 만나는 리가 성은 1330년, 리보니아 기사단의 기지로 강변 옆에 건설되었다. 리가의 구시가지를 빠져 나와 동쪽으로 가면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진다. 1935년에 세워진 자유의 기념물 옆 공원의 작은 개 울에서는 보트를 빌려 탈 수 있다. 또 울창한 나무숲 사이로 화 약탑(1621년)과 리가에서 가장 큰 러시아 정교회의 모습도 보 인다. 라트비아의 시인이자 사회운동가인 라이니스의 동상도 만날 수 있다. 리가 여행의 숨겨진 보석은 신시가지 거리의 아르누보 건축 물이다. 리가의 아르누보 건축 설계는 미하일 에이젠슈타인 이 했다. 1899~1914년에 조성된 이 건물은 요즘 들어 많은 관 광객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필자는 그가 남긴 화려한 건축 양식 보다는 그의 아들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의 흔적을 찾고 싶었 다. 당시 세르게이는 러시아권의 유명한 영화감독이었지만 그 흔한 동상조차 보이지 않는다. 그의 흑백영화는 무성시대의 찰리 채플린을 무색케 할 정도다. 

 

Travel Data

교통편 발틱 3국은 버스 편이 용이하다. 탈린이나 리투아니아에서 리가 행 버스를 타면 된다.

교통정보 대부분 걸어 다녀도 된다. 시내 교통카드는 편의점에서 판매한다.

맛집정보 퓨전 레스토랑이 많다. 구시가지 쪽에는 관광객을 상대로 장사를 해서 음식값이 비싸다. 반면 동쪽 호텔 뒤쪽으로 가면 저렴하면서도 맛 좋은 음식점이 즐비하다.

숙박정보 고급 호텔을 비롯해 아파트, B&B, 호스텔 등 다양하다. 고급 호텔은 가격이 비싸지만 도미토리룸은 1인당 2만~3만 원 선에 이용 가능하다.

대표 술 리가 블랙 발삼(Riga Black Balsam)은 러시아의 여황제 예카테리나의 병을 낫게 한 술로 유명해졌다. 그 외 리가는 러시아 사람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라 보드카가 많다. 라트비아 최고의 맥주는 알다리스(aldaris)다.

시차 한국보다 7시간 느리다.

날씨정보 리가의 기온은 전형적으로 14°C에서 23°C. 5월부터 9월 중순까지는 날씨가 온화해서 여행하기 좋다. 그러나 11월부터는 급격하게 온도가 떨어지고 일교차가 커서 두터운 겨울옷이 필수다. 

 

글·사진 이신화(여행작가, ‘On the Camino’의 저자, www.sinhwada.com)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