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파·부추·달래·흥거 등 오신채를 넣지 않고만든 요리를 ‘사찰음식’이라 한다. 자칫 맛이 덜하거나심심할 것이라 오해하지만, 다양한 레시피와플레이팅을 접목하면 얼마든지 색다르게 즐길 수있다. 특별한 메뉴에 건강 밸런스까지 생각한 제철사찰음식 한 상을 소개한다.

 

거하게 차린 생일상을 먹고 나면 속이 더부룩해지기 마련이다. 특히 생일에 빠지지 않는 미역국은 특별한 날 먹지만, 음식자체의 특별함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흔히 사용하는 소고기대신 표고버섯을 넣어 쫄깃한 식감을 살리고, 된장과 옹심이를 더해 색다른 미역국을 즐겨보자. 그럴싸한 상차림을 원한다면, 꾸밈새 있는 메뉴가 필요할 것이다. 주로 무침으로 먹던가지를 편으로 길게 썰어 돌돌 말아주면 쉽고 간단하면서 보기에도 좋다. 메인 접시에 롤링한 가지와 연근 구이, 흑임자 소스로 버무린 양배추, 구운 버섯 등을 조화롭게 플레이팅해보자. 미역국과 더불어 각 요리의 색감이 어우러지는 것은 물론,주재료인 미역, 가지, 연근, 양배추에 식이섬유가 풍부해 위장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사용하고 남은 가지 꼭지로 차를 우려마시면 부담 없이 속 편한 한 끼를 마무리할 수 있다.

 

 

옹심이 된장 미역국

미역(20g)을 먹기 좋게 자른 후 물에 불린다. 감자(1개)를 삶아 껍질을 제거하고 따뜻할 때 으깨준다. 으깬 감자와 찹쌀가루(2큰술)를 반죽해 옹심이를 빚어 끓는 물에삶은 뒤 찬물에 헹구어놓는다. 냄비에 들기름(1큰술)을 두르고미역과 표고버섯(5개)을 볶다가 70% 정도 익었을 즈음 물(1.2ℓ)을 붓는다. 된장(1큰술), 국간장(3큰술)을 넣어 간을 하고 준비한 옹심이를 넣어 완성한다.

 

 

가지새싹말이

가지(1개)는 길이대로 얇게 썬 뒤, 5분간 찜통에쪄둔다. 냄비에 당근즙(당근 1개와 물 1/2컵을 넣고 갈아준다),물(1/2컵), 매실청(3큰술), 간장(1큰술), 소금(1작은술)을 저어가며 끓인다. 한소끔 끓고 나면 불을 약하게 줄인 뒤 녹말물(1:1)과 당근즙(1컵)을 넣어 당근 소스를 완성한다. 쪄낸 가지를 펼쳐 각종 새싹(25g)과 당근 소스를 넣고 롤 형태로 돌돌 말아준다. 앞서 준비한 흑임자 소스를 곁들여도 좋다.

 

 

연근 양배추 흑임자 무침

연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식초물에 담가 끈적임을 제거한 뒤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데친 연근을팬에 노릇하게 구워 준비한다. 검은깨(2큰술), 통깨(1큰술)를 분쇄한 뒤 마요네즈(3큰술), 레몬즙(1작은술), 유자청(1큰술)을섞어 소스를 만든다. 양배추를한입 크기로 썰어 준비한 소스에버무린다. 완성한 양배추 무침과연근 구이를 함께 내놓는다.

 

가지 꼭지차

말리지 않은 가지 꼭지를 바로 졸이듯 끓이면 연한 풀잎색의 차가 완성된다. 물 1ℓ에 가지 꼭지 8개를 넣어 팔팔 끓여준 뒤, 약한 불에 10분 정도 더 우려내 마신다.

 

이지혜 기자 jyelee@etoday.co.kr

사진 오병돈 프리랜서obdlife@gmail.com

레시피 및 도움말 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셰프(조계종 한국사찰음식전문교육기관 이수)

장소 협찬 키프레시(홍대점)

그릇 협찬 지승민의 공기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