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report_image-01.png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시 교통국(SFMTA, San Francisco Municipal Transportation Agency)은 ‘느린 거리(Slow Streets) 프로그램’을 정책 입안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특정 지역 길거리들을 통과하는 교통량을 제한하여 생긴 여유 공간을 도보와 자전거로 이동하는 행인들을 위해 할애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느린 거리’ 지역에서는 표지판과 바리케이드들을 이용하여 통과하는 교통량을 최소화하고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는 이들에게 우선권을 배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COVID-19 펜데믹 기간에 지역 주민들에게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면서 기본적인 이동과 운동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50report_image-02.png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어 점차 일상으로 돌아갈 때를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샌프란시스코 시 교통국은 관광 도시인 샌프란시스코를 보다 사람 친화적 거리, 지역 상권 접근성이 향상된 거리로 변화시킴으로써, 적은 거리를 느리게 이동(micromobility)하는 사람들을 위해 도시를 변화시키고자 이 프로그램을 확대 발전시키려 진행 중이다.

50report_image-03.png기존방식                                                                                                                              새로운 방식 


다양한 성별, 연령대 및 서로 다른 이동 보행 능력을 지닌 지역 주민들에게 있어, 이 느린 거리는 매우 중요한 기반 시설로 자리하고 있다. 현재, 샌프란시스코 시내 총 25개 거리가 느린 거리로 지정되어 운영 중이며  팬데믹 기간 중 지정된 7개 거리는 느린 거리 지정에서 해제되었다.

팬데믹 이후 느린 거리
COVID-19 대응차원에서 2020년 4월부터 시행되어 온 느린 거리는 팬데믹이 끝난 이후에도 그대로 지속되었으면 하는 요구에 따라 지난 8월, 시 교통국 운영위원회는 먼저 4개 거리를 팬데믹 이후에도 그대로 느린 거리로 지정 존속하기로 표결하였다. 그 지정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웃의 주거 거리(Neighborhood Residential Street) - 최소한의 교통량을 유지하며, 그 거리는 지역 주민을 위한 주거 거리로 분리되어야 한다.
•영성 지원(Support for Permanence) – 거리 주변의 지역 주민들로부터 강력한 지지를 받는다. 또한, 느린 거리 인식 설문조사(Slow Street perception survey) 및 현장 인터뷰 등에서 측정된 값을 기반으로 한다.
•지역 사회 파트너(Local Community Partner) – 그 거리를 대표하는 지역 사회 단체 혹은 커뮤니티 그룹이 지정되어 있다. 그 지역 사회 파트너가 느린 거리 지정을 옹호한다.
•계획과의 일관성(Consistency With Plans) – 느린 거리 지정은 도시 계획의 노력과 일치한다. (예를 들어, 확보된 느린 거리는 자전거 네트워크 또는 녹색 연결 계획에서 보행자 또는 자전거 우선 도로로 확인되었다.) 
•교통 데이터 평가(Traffic Data Evaluation) – 교통량 데이터는 느린 거리 지정이 주변 교통 네트워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만약, 현재 지정되어 있는 느린 거리가 위 지정 요건을 만족시킬 경우, 추가 승인절차를 거쳐 느린 거리 지정을 존속시킬 수 있다. 

느린 거리 지정 존속을 의한 승인 절차는 승인(Authorization)과 디자인(Design)이라는 2단계로 진행된다. 첫째, 운영위원회의 승인 절차를 통해 거리 지정이 공식화되며, 느린 거리 디자인 단계를 거쳐 공청회 및 관련 부처의 회람 절차를 진행한다.  

예산편성 및 지정물들
이 느린 거리 예산은 샌프란시스코 교통 위원회가 발의 지원하는 K 영업세의 일부분으로 진행되었다. 편성된 예산으로 바닥에 고정된 안내 표지판(느린 거리를 특정하는 보라색)을 길거리 양쪽 끝에 설치하여 구간을 확보한다. 

운영 모델
시 교통국은 웹 사이트를 통해 느린 거리 프로그램의 최신 뉴스 및 공청회, 예산 편성 등의 미팅과 이벤트를 지속적이고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었다. 누구나 온라인으로 내용을 확인하는 모델이다.  다만,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채널은 운영하지 않고, 메일 등의 간접적 채널을 운영하고 있었다. 

현장 모습 스케치
지역 주민 및 긴급 차량을 제외하고 통제된 교통량 덕분에, 길 거리는 주민 및 주변 상권에 그 편의를 제공하는 모습이다. 어린 아이들이 자전거를 타고 놀고, 일부 주민은 자신의 피아노를 내어 즉석 미니 콘서트를 하는가 하면, 유모차를 끌고 나와 산책하며 여유를 갖는 어머니들도 볼 수 있다. 

느린 거리 설문 평가 보고서 분석
느린 거리 운영과정에서 프로그램 설문 평가를 진행하여 분석한 설문 보고서를 투명하게 공유함으로써, 어떤 영향과 피드백이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래 도표엔 그 설문 평가 보고서 원본과 함께 각 지역의 선호도를 요약하였다.

50report_image-04.png

느린 거리 평가 설문조사 결과는 지정 거리의 특성에 따라 선호도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흥미로운 점은 ‘느린 거리 지정으로 거리가 더 안전해졌다고 느끼는가’에 대한 결과 값이 선호도와 상호 연관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거리 지정에 따른 교통량의 감소가 교통사고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킴으로써 긍정적 평가를 한 요인이 아닌가 조심스레 평해본다.

맺음말
느린 거리로 지정된 거리들의 공통점은 주거 지역 이면도로들이 대다수였으며, 몇 Km 안팎으로 지정되어 주민들이 큰 불편없이 이용하는 모양새이다. 긴급차량 및 특수 목적 차량은 어떻게 진입할 수 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한 부분이며 혹, 다른 메트로폴리탄 시티에서 이러한 느린 거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해당 도시의 특성에 맞게 몇 가지 세밀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주차공간이 부족한 주거지역에 느린 거리를 적용할 경우, 도로가 무단 주차로 점유되지 않게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50report_image-05.png

참고사이트
•SFMTA, slowstreet, http://SFMTA.com/SlowStreets, 검색일: 22.02.22
•SFMTA(12/2021), Hearst Slow Street - Survey Summary, https://www.sfmta.com/sites/default/files/reports-and-documents/2022/02/hearst_slow_street_summary_of_findings.pdf, 검색일: 22.02.22 
•SFMTA(12/2021), Lyon Slow Street - Survey Summary, https://www.sfmta.com/sites/default/files/reports-and-documents/2022/02/lyon_slow_street_summary_of_findings.pdf, 검색일: 22.02.22 
•SFMTA(12/2021), SoMa Slow Street - Survey Summary, https://www.sfmta.com/sites/default/files/reports-and-documents/2022/02/soma_slow_street_summary_of_findings.pdf, 검색일: 22.02.22 
•SFMTA(12/2021), (Inner) Kirkham Slow Street - Survey Summary, https://www.sfmta.com/sites/default/files/reports-and-documents/2022/02/inner_kirkham_slow_street_summary_of_findings_0.pdf, 검색일: 22.02.22 
•SFMTA(12/2022), 12th Avenue Slow Street - Survey Summary, https://www.sfmta.com/sites/default/files/reports-and-documents/2022/02/12th_avenue_slow_street_summary_of_findings.pdf, 검색일: 22.02.22 
7월_바텀.png